본문 바로가기
정법필사 13000강/정법필사 13901강~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by 도연스님 입니다 2026. 1. 25.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5

강의시간 : 193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다. 단순히 조회수를 올리는 수단으로서의 스토리가 아니라 콘텐츠 제작 자체가 크리에이터의 자신의 수익이자 사회적 기여가 되기 위한 올바른 스토리텔링의 철학을 질문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의일자 : 2025.12.28 화성

 

#13913강 #크리에이터의태도2_2 #홍익인간(Hongik Ingan) #진생산(Truth Production) #문화사업가(Cultural Entrepreneur) #연구(Research) #태권도 (Taekwondo) #아마추어(Amateur) #자연의뒷받침(Nature's Support) #작품 #아카데미 #천공스승 #13913강크리에이터의태도2_2 #천공정법 #수련 #AI #인류 #지식 #천손 #태극8장 #하느님 #작품 #유단자 #어른 #숙달 #뒷바라지

 

첨부파일 :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mp3
10.84MB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필사내용

 

답변 :

00:01

앞으로 조금 질이 모자라는 데서는 대한민국하고 손잡고 가기 위해 갖고 우리도 대한민국 할란다 그런단 말이에요.

그러면 이걸 힘으로 그쪽에를 우리가 그 흡수하는 게 아니고 덕()으로,

이롭게 하니까 스스로 들어오는,

그렇게 해갖고 하나가 돼 가는 거죠 이래.

국제사회가 어마어마하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걸 이 사람이 뭐라고 풀어주냐?

쉽게 한마디로 풀어준 것이 세계가 전부 다 인류가 전부 다 지금 한글을 배우고 있고 한국말을 배우고 있다라는 거.

? 한국하고 같이 살려고.

근데 그 사람들한테 우리가 일반적인 우리 지식을 나눌 것 같으면 그거는 전부 다 인터넷으로 나누면 되고 뭐 AI로 나누면 돼.

앞으로 AI 시대는 이제 시작이지 어마어마한 시대가 열립니다.

AI 정보 시대가.

그렇게 열리는데,

정보 그런 거를 우리가 나누는 거는 얼마든지 국제사회서.

지금 저 하버드 대학에 공부하는 것도 우리가 지금 여기서 그냥 앉아서 그냥 공부 다 받을 수 있어요.

하버드 대학에 강의하는 거 교육 프로그램 전부 다 여기 가만히 앉아서 전부 다 할 수 있는데.

그런 것들은 공유하는 거밖에 안 되는데,

이치를 풀어가지고 정답을 찾는 거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지금 우리 민족은 그걸 해야 되는 사람들이란 말이죠.

홍익인간지도자들이라는 이름을 가진 게 맞다면,

천손이라는 이름을 가진 게 맞다면 당신들이 할 일은 다른 거예요.

지식을 만드는 게 아니라니까.

진리를 생산해야 되는 거지.

요새 이야기하잖아요. 나도 별이 되고 싶다고.

별 돼야지.

별 되면은 뭐를 하냐 하면 저 행성이 하는 일하고 틀려요.

별이 되면 에너지가 스스로 이렇게 분출해 가지고 모든 우주를 덕 되게 한단 말이죠.

그러면 내 하나하나가 지금 대한민국 사람이 한 사람 한 사람 별이 돼야 되는데.

그러면 빛나는 별 돼야 돼요? 똥별 돼야 돼요?(참석자들이 빛나는 별이 되야 된다고 답한다)

지금 요 요거죠.

지금 빛나는 별을 못 만들어 갖고 지금 우울해 갖고 요러고(웅크린 자세를 취하며) 있는 거라.

내가 빛이 나면요.

나는 우울해지지를 않아요.

 

02:45

그럼 우리 작품 하나하나가 다른 사람한테 빛이 돼 줘야 되는 거죠.

대안이 돼 줘야 돼.

삶의 아주 즐겁게 살 수 있게끔, 인생을 바르게 살 수 있게끔, 인간이 무엇이람을 정확하게 알게끔 이런 것들을 우리가 지금 내 줘야 된단 말이죠 대한민국이.

그런 걸 지금 안 하고 있어 가지고.

우리가 좋을 때는 언제 좋았느냐 하면 지식을 배울 때 좋은 거예요.

기술을 배울 때 좋았고.

근데 지식 다 배웠잖아요.

지식 다 배우고 나서 너거 뭐 할 건데? 못 하는 거죠 지금 아무것도.

할 거를 못 찾는 거죠.

지식을 배운 걸 갖고 새로이 연구를 해 가지고 인류가 앞으로 살아나갈 길을 찾아주는 거.

그걸 해야 되는데 그걸 지금 아무도 지금 못 시킨 거예요 이게.

그러니까 종교가 들어오니까 종교의 책에 있는 것만 계속 따라서 그 하면서 뭐 이렇게 해갖고 그냥 그 이러다가 죽자 그러니까.

아니 종교에서 전부 다 지식이 들어온 게 있으면 그걸 가지고 새로운 미래의 사람이 아주 즐겁게 살 수 있게끔 그걸 이런 것들이 하나의 작품인 거예요.

이제 우리가 그렇게 생각을 하려고 그러면 종교에 왜 가는가부터 딱 두드리면 되는 거죠.

왜 가냐 이거죠. 힘드니까 갔다. 그러면 힘든 걸 풀러 간 거예요.

이걸 푸는 게 연구라니까. 힘든 걸 푸는 게 연구.

그래서 대한민국 사람한테 힘들게 한 거는 풀어라고 힘들게 했지.

연구하라고 힘들게 했지. 너걸 미워서 천손들을 그렇게 힘들게 한 게 아니에요.

연구하라고.

이거는 왜 잘못 살았으니까 지금 힘들 거 아닌가베.

이걸 풀으라고 했지.

그걸 풀지는 안 하고 연구는 안 시키고 같이 연구는 안 하고, 그냥 기복만 시켜가지고 돌맹이한테 빌면 해준다고 그러고, 하느님한테 빌면 해준다 그러고.

그 하느님이 백지(괜히) 내한테 빌으라고 네를 어렵게 했을까 봐.

하느님이 할 일이 없나?

어렵게 하고 내한테 빌게 하고 또 줘 버리고.

어렵게 하고 내한테 빌고 또 줘 버리고.

부처가 그리 할 일이 없어?

지금 이건 착각을 하는 거예요 지금 우리가.

그러고 지금 3050년 가다가 보니까.

이 우리가 해야 될 일을 못 하니까 우리는 다 어려워지는 겁니다.

지금 이런 것들이 하나의 이제 문화 콘텐츠 생산,

이렇게 하면은 저마다 소질을 갖고 성장한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 갖고 우리는 이런 것들을 갖다가 바른 길을 한번 찾아보자.

우린 저런 걸 바른 길을 한번 찾아보자.

기본적으로 이런 것들을 우리가 같이 나누면서 조금만 키를 바꾸면은 좋은 작품들이 엄청나게 나옵니다.

 

05:51

그러니까 한류로 지금 찾아오려 할 때, 이런 걸 자꾸 만들어 갖고 콘텐츠를 이렇게 하면, 앞으로 우리가 해야 될 게 이제 다 아마추어들이라고 보면 돼요.

무슨 아마추어? 작품 아마추어.

그러면 작품은 어떤 작품? 진리의 작품 아마추어.

지식의 작품은 아마추어가 아니에요 지금.

근데 진리의 작품은 아마추어예요.

누구도? 그러니까 기성세대들 지금 큰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 저 문화에.

이 사람들은 좀 프로라고 그러잖아요. 프로는 돈벌이 프로고.

이 사람들이 이렇게 있으면서 아마추어가 못 나오게끔 꾹 누르고 있어요.

위에, 위에서 이렇게.

자기 카르텔 만들고 그 저 조직들을 만들어 가지고 아마추어가 못 일어나게끔 전부 다 그 깔고 앉아 있단 말이죠.

이렇게 하는데 앞으로 우리가 뭘 해야 되느냐 하면 세계 아마추어 작품을 해야 됩니다.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하려 그러면 우리가 영화를 만들어도 앞으로 많은 영화가 나와야 돼요.

그러면 세계 아마추어 영화제이걸 해야 되는 거.

그러고 문화를 갖다가 종합적인 문화를 하는데 우리가 오늘 본 것도 이런 것들 문화를 만드는 하나의 그 시작이죠.

이런 것들을 하는데 이제 이게 아마추어 문화재이걸 해야 되는 거죠.

그러면 기성세대들이 거대 감독들 뭐 이런 사람들이 이렇게 뭐 하려고 그러면 나는 이렇게 대접받으려면, “나와안 쳐 줘야 되는 거죠 아마추어에는.

그러면 그분들도 아마추어로 들어와야 돼.

? 미래의 작품이니까.

그것도 진리의 작품을 만드는 곳이니까.

그러니까 아마추어로 들어와야 된다라는 거지.

그 저 우리가 이제 아마추어들이 주인공이고,

이때까지는 지식으로 만진 거고,

이제는 인류공영에 이바지할 것, 웃기는 거 재밌는 거 이게 아니고,

우리 삶에 도움 되는 거.

인류의 백성들이 사는 방법을 바르게 찾아주는 문화.

웃기고 재미있고 막 이거만 하는 게,

재미있고 웃기는 건 그 내용을 그 사람한테 주기 위해서 하는 거고. 내용을.

내용을 그 사람들이 잘 거둬들이게끔 해주려고 웃기는 것도 재미있는 것도 섞어 갖고 주는 거지.

진짜로 해야 되는 거는 그 안의 내용에 우리 삶의 길을 찾아주는 걸 해야 되는 거죠.

그게 대한민국이 해야 되는,

그래야 그것이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사업이다 이래.

 

08:59

우리는 앞으로 전부 다 사업가가 돼야 돼.

사업가라 하니까 잘못 알고는 우리는 기업도 못 했는데 사업하라 카니까.

기업이 커야지 사업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을 해요.

우리는 전부 다 이제는 지식을 다 갖춘 것도 네 기업이 다 큰 거예요.

네 자신이.

지식을 다 갖춘 자체가 너에 대한 너 기업이 큰 거라고요 이게.

이걸 가지고 이제 내가 갖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이 보물을 가지고

여기에다가 진리를 우리가 풀어갖고 이걸 작품을 만들면 엄청난 위력이 나타나거든요.

앞으로 인류 사회를 이끌고 인류 사회를 위해서 우리가 살라 그러면 문화 작품으로 전부 다 접근을 해야 돼.

그걸 잘 만들어만 놔도 인류가 전부 다 우리 한국 사람이 해 놓으면 한국말을 배워가 이걸 접하려고 그런다니까 지금.

국제사회 지금 한국어를 배우는 게 장난 아니에요.

2030년까지 60% 내지 70%가 지금은 한국말을 하고 한국 글을 씁니다.

이거 무서운 일이 벌어지는 거거든요.

인류가 통째로 지금 한글을 배우고 한국말을 한다라는 소리예요 70%라는 이야기는.

지금 이걸 준비해야 되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사회 부모를 이루면서 그 안에서 우리가 연구할,

또 우리가 콘텐츠를 개발할, 이걸 지금 준비하는 게 지금 글로벌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는 것들이 지금 그 안에서 그런 것들이 나와 가지고 이 콘텐츠 개발을 하는 거란 말이야 지금 이게.

우리는 이제 연구원이잖아요?

그것도 우리 자비(自費)를 내가 연구한다 지금.

우리가 그런 식으로.

그러니까 우리는 지금 지도자 교육을 받는 거거든요.

내가 분명히 하지만 3학년이 마쳐지면 전부 다 지도자로 나갈 준비를 해야 돼요.

그런 거 이제 앞으로 프로그램을 지금 내가 만들고 있으니까.

지도자로 나갈 준비를 해야 되는데 아주 숫자가 어마어마하게 필요합니다.

지도자들이 없어.

그래서 제발 그냥 이 사람이 이렇게 하자 이러면 등신처럼 한번 해 보면 어떻게 하냐?

태권도 3단은 무조건 따야 됩니다.(참석자들이 라고 대답하면서 박수를 친다)

 

11:53

아니 홍익인간 지도자는 태권도를 기본을 못 하면 안 돼요.

아무리 못해도 3단까지 따야 되는데.

요 앞으로 어떻게 수련을 하냐? 내가 보통 지금 한 2단 정도, 1단을 하면 어떻게 되며 태극 8장까지 전부 다 마스터 하는 게 1단입니다.

그 폼은 조금 덜 나도.

우리 지도자들 기본을 좀 주려고 조금 이렇게 야매(yami)로 땄어요 지금.

그 웃기게 땄거든요 지금.

? 내가 언제부터 해라고 했느냐 하면 초단 따기 엄청 쉽게끔 따게끔 한 거가 그게 지금 코로나 때부터 시작을 했던 거예요.

코로나 때 이렇게 해갖고 저쪽에서 하면 저기 와갖고 살짝살짝 야매로 막 단증 내줘야 될 때 시킨 겁니다.

그래서 하라 이러고 열심히 했으면 벌써 3단 다 땄어요.

그러고 이제 우리가 여기서 4단까지 가는 데는 시간이 조금 걸리니까 자세를 조금 못한 거는 바르게 잡는 시간이 있는 거죠.

그러니까 앞으로 우리 그 지도자님들이 태권도 하는 걸 가지고 뭔가 부끄러워 갖고 자꾸 이러면 안 돼요.

홍익인간 지도자들이 이제 내가 태권도 뭐 2단 이상 되잖아요.

그러면 요 새벽에 나와서 새벽에 공원에 가든지,

아파트도 내가 공간이 좀 있든지, 뭐가 이렇게 집에 마당이 있든지, 뭐 이러면 도장이 안 가도 시간이 또 도장까지 갈라 하기 그렇고 막 이렇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품새는 기본은 다 돼가 있잖아요.

그러면 이걸 잘 못하고 있으면은 이걸 갖다가 자꾸 연습해야 돼요.

이게 수련이에요. 수련.

그럴 때 기운도 주고 전부 다 이거 해 줄 거니까.

그러면 공원 수련 같은 것도.

아이고 내가 혼자 나가갖고 할라하니까 좀 그렇다

공원에 나와서 하세요.

공원에 나와서 내가 태극 8장까지 잘 못해도 하는 거 보면은 국민들이 보고 엄청 좋아해요.

도복 입고 나가 가지고 앞에 쪼매한 공원이 있으면 거기 가서 혼자라도 누가 없으면, 또 누구 친구 있으면 친구 같이 하고 이러면 내가 혼자 막 하잖아요.

한 일주일 하면요 옆에 한 사람 와갖고 물어요 이렇게.

아니 우리도 좀 해도 되냐고?”

, 그때 붙들고 가르쳐요.

? 유단자잖아요. 유단자.

아니 초단따면 검은 띠를 맨 거라니까 지금 이게.

그럼 누구도 가르칠 수 있는 거야 초보자는.

그러니까 같이 따라 하라 이러면서 하는 거죠.

그렇게 해서 우리는 홍익태권도 지금 이렇게 하는 것도 같이 나누고 이야기하고.

그러니 이제 그런 식으로의 공원 수련.

내가 뭐 태극 8장까지 한 번을 하든지 두 번을 하든지 하면 되잖아요.

그게 수련이에요 지금.

그렇게 해갖고 23단 되고 하면은 뭐 금강 뭐 고려 이런 거 같이 이렇게 해갖고 하나씩 하나씩 올라가면서 계속 지금 우리가 숙달을 해야 되거든요.

숙달을 하면서 우리 몸이 다 풀리게 돼가 있어요.

그러니까 발 너무 올리려고 그러지 말고, 너무 세게 치려고 하지 말고.

이러면서 인대가 나갔다.(참석자들이 박장대소한다)

아니 갑자기 어른들이 그렇게 무리하게 하면 그럼 문제가 있어요.

살살 살살 세게 안 해도 되고, 빨리 안 해도 되고, 천천히 하라니까 천천히.

그러니까 그렇게 해갖고 수련들을 아주 부끄러워하지 말고 한번 해봐요 어떤지.

그것도 하나의 우리가 뭔가 부끄러워하면서 어디 못 나가는 거 하나거든요.

 

16:18

이 지금 태권도를 가지고 자신 있게 이 사회에 나가서, 공원도 많아요 우리 대한민국이.

그러게 수련하라고 공원이 많은 거예요.

그리고 뭐 아파트를 지어도 요새는 공간이 빈 공간을 많이 만들어 놓는데 그런 데 가서 하면 돼요.

근데 우리가 그렇게 해야 이것이 전부 국민들을 깨우기 시작을 하는 거거든요.

이런 것들도 하나의 지금 앞으로 이제 태권도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 거예요.

만들어 가지고 그 어디부터 우리가 지금 지도자 할 거냐 하면 지금 경로당부터 지도자 할 거예요.

경로당의 어른들을 저대로 놔두면 돼요?

후배들 자손들이 경로 저 어른들을 우리가 바르게 이끌지 못하면 그 여파가 우리한테 다 와요.

이러면 또 이야기 길어질까 봐 요 또 묻어서.

이런 거 프로그램 만들어 갖고 어느 정도 하고 나서 이게 같이 공개할 테니까.

그런 것부터 해갖고 이게 홍익지도자들이 이제 앞으로 어른들도 바르게 이끌 것이고,

사회도 이끌 것이고, 이런 것들이 세계를 이끌 것이고.

어른들도 이제 수련을 하면서 마지막에 교육을 바르게 장착하고 수련을 하면서 건강하게 돌아가시도록 해 줘야 될 의무가 후손들 후배들이 있는 거죠.

어른들 방치하면 안 돼요 이제.

그런 것들을 이제 시작을 할 거니까.

 

18:08

그렇게 해서 모든 우리 대한민국 사람은 전부 다 문화 사업에 다 들어가야 됩니다.

그렇게 앞으로 이끌어 드릴 테니까.

우리 그 저 아카데미 연구원들은 엄청난 걸 지금 하고 있는 줄을 알면 되죠.

그리고 이게 뭐 내가 밥 굶어 죽는 거 아니면,

밥 굶어 죽는 사람이 아카데미에 오지는 않아요.

아 그래도 내가 이렇게 이렇게 하면 어떻게 해도 뒷바라지 누가 해줘도 다 해 주게끔 만들어서 공부하게 한단 말이에요.

? 공부하는 아카데미 학생들이잖아요.

학생들은 자연이 뒷바라지해요.

그러니까 우리 신나게 한번 해보자고.(참석자들의 박수소리에 강의를 마친다)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단락 구분

소단락 제목 : 대한민국, 덕으로 세계를 이끄는 진리 생산자

시간 : 00:01 내용 : 앞으로 조금 질이 모자라는 데서는 대한민국하고 손잡고 가기 위해 갖고 우리도 대한민국 할란다 그런단 말이에요. 그러면 이걸 힘으로 그쪽에를 우리가 그 흡수하는 게 아니고 덕(德)으로, 이롭게 하니까 스스로 들어오는, 그렇게 해갖고 하나가 돼 가는 거죠 이래. 국제사회가 어마어마하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걸 이 사람이 뭐라고 풀어주냐? 쉽게 한마디로 풀어준 것이 세계가 전부 다 인류가 전부 다 지금 한글을 배우고 있고 한국말을 배우고 있다라는 거. 왜? 한국하고 같이 살려고. 근데 그 사람들한테 우리가 일반적인 우리 지식을 나눌 것 같으면 그거는 전부 다 인터넷으로 나누면 되고 뭐 AI로 나누면 돼. 앞으로 AI 시대는 이제 시작이지 어마어마한 시대가 열립니다. AI 정보 시대가. 그렇게 열리는데, 정보 그런 거를 우리가 나누는 거는 얼마든지 국제사회서. 지금 저 하버드 대학에 공부하는 것도 우리가 지금 여기서 그냥 앉아서 그냥 공부 다 받을 수 있어요. 하버드 대학에 강의하는 거 교육 프로그램 전부 다 여기 가만히 앉아서 전부 다 할 수 있는데. 그런 것들은 공유하는 거밖에 안 되는데, 이치를 풀어가지고 정답을 찾는 거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지금 우리 민족은 그걸 해야 되는 사람들이란 말이죠. 홍익인간지도자들이라는 이름을 가진 게 맞다면, 천손이라는 이름을 가진 게 맞다면 당신들이 할 일은 다른 거예요. 지식을 만드는 게 아니라니까. 진리를 생산해야 되는 거지. 요새 이야기하잖아요. 나도 별이 되고 싶다고. 별 돼야지. 별 되면은 뭐를 하냐 하면 저 행성이 하는 일하고 틀려요. 별이 되면 에너지가 스스로 이렇게 분출해 가지고 모든 우주를 덕 되게 한단 말이죠. 그러면 내 하나하나가 지금 대한민국 사람이 한 사람 한 사람 별이 돼야 되는데. 그러면 빛나는 별 돼야 돼요? 똥별 돼야 돼요?(참석자들이 “빛나는 별”이 되야 된다고 답한다) 지금 요 요거죠. 지금 빛나는 별을 못 만들어 갖고 지금 우울해 갖고 요러고(웅크린 자세를 취하며) 있는 거라. 내가 빛이 나면요. 나는 우울해지지를 않아요.

소단락 제목 : 작품으로 인류의 바른 삶의 길을 찾아주어야 할 대한민국

시간 : 02:45 내용 : 그럼 우리 작품 하나하나가 다른 사람한테 빛이 돼 줘야 되는 거죠. 대안이 돼 줘야 돼. 삶의 아주 즐겁게 살 수 있게끔, 인생을 바르게 살 수 있게끔, 인간이 무엇이람을 정확하게 알게끔 이런 것들을 우리가 지금 내 줘야 된단 말이죠 대한민국이. 그런 걸 지금 안 하고 있어 가지고. 우리가 좋을 때는 언제 좋았느냐 하면 지식을 배울 때 좋은 거예요. 기술을 배울 때 좋았고. 근데 지식 다 배웠잖아요. 지식 다 배우고 나서 너거 뭐 할 건데? 못 하는 거죠 지금 아무것도. 할 거를 못 찾는 거죠. 지식을 배운 걸 갖고 새로이 연구를 해 가지고 인류가 앞으로 살아나갈 길을 찾아주는 거. 그걸 해야 되는데 그걸 지금 아무도 지금 못 시킨 거예요 이게. 그러니까 종교가 들어오니까 종교의 책에 있는 것만 계속 따라서 그 하면서 뭐 이렇게 해갖고 그냥 그 이러다가 죽자 그러니까. 아니 종교에서 전부 다 지식이 들어온 게 있으면 그걸 가지고 새로운 미래의 사람이 아주 즐겁게 살 수 있게끔 그걸 이런 것들이 하나의 작품인 거예요. 이제 우리가 그렇게 생각을 하려고 그러면 종교에 왜 가는가부터 딱 두드리면 되는 거죠. 왜 가냐 이거죠. 힘드니까 갔다. 그러면 힘든 걸 풀러 간 거예요. 이걸 푸는 게 연구라니까. 힘든 걸 푸는 게 연구. 그래서 대한민국 사람한테 힘들게 한 거는 풀어라고 힘들게 했지. 연구하라고 힘들게 했지. 너걸 미워서 천손들을 그렇게 힘들게 한 게 아니에요. 연구하라고. 이거는 왜 잘못 살았으니까 지금 힘들 거 아닌가베. 이걸 풀으라고 했지. 그걸 풀지는 안 하고 연구는 안 시키고 같이 연구는 안 하고, 그냥 기복만 시켜가지고 돌맹이한테 빌면 해준다고 그러고, 하느님한테 빌면 해준다 그러고. 그 하느님이 백지(괜히) 내한테 빌으라고 네를 어렵게 했을까 봐. 하느님이 할 일이 없나? 어렵게 하고 내한테 빌게 하고 또 줘 버리고. 어렵게 하고 내한테 빌고 또 줘 버리고. 부처가 그리 할 일이 없어? 지금 이건 착각을 하는 거예요 지금 우리가. 그러고 지금 30년 50년 가다가 보니까. 이 우리가 해야 될 일을 못 하니까 우리는 다 어려워지는 겁니다. 지금 이런 것들이 하나의 이제 문화 콘텐츠 생산, 이렇게 하면은 저마다 소질을 갖고 성장한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 갖고 우리는 이런 것들을 갖다가 바른 길을 한번 찾아보자. 우린 저런 걸 바른 길을 한번 찾아보자. 기본적으로 이런 것들을 우리가 같이 나누면서 조금만 키를 바꾸면은 좋은 작품들이 엄청나게 나옵니다.

소단락 제목 : 세계 아마추어 작품을 만들어야 할 시대

시간 : 05:51 내용 : 그러니까 한류로 지금 찾아오려 할 때, 이런 걸 자꾸 만들어 갖고 콘텐츠를 이렇게 하면, 앞으로 우리가 해야 될 게 이제 다 아마추어들이라고 보면 돼요. 무슨 아마추어? 작품 아마추어. 그러면 작품은 어떤 작품? 진리의 작품 아마추어. 지식의 작품은 아마추어가 아니에요 지금. 근데 진리의 작품은 아마추어예요. 누구도? 그러니까 기성세대들 지금 큰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 저 문화에. 이 사람들은 좀 프로라고 그러잖아요. 프로는 돈벌이 프로고. 이 사람들이 이렇게 있으면서 아마추어가 못 나오게끔 꾹 누르고 있어요. 위에, 위에서 이렇게. 자기 카르텔 만들고 그 저 조직들을 만들어 가지고 아마추어가 못 일어나게끔 전부 다 그 깔고 앉아 있단 말이죠. 이렇게 하는데 앞으로 우리가 뭘 해야 되느냐 하면 세계 아마추어 작품을 해야 됩니다.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하려 그러면 우리가 영화를 만들어도 앞으로 많은 영화가 나와야 돼요. 그러면 ‘세계 아마추어 영화제’ 이걸 해야 되는 거. 그러고 문화를 갖다가 종합적인 문화를 하는데 우리가 오늘 본 것도 이런 것들 문화를 만드는 하나의 그 시작이죠. 이런 것들을 하는데 이제 이게 ‘아마추어 문화재’ 이걸 해야 되는 거죠. 그러면 기성세대들이 거대 감독들 뭐 이런 사람들이 이렇게 뭐 하려고 그러면 나는 이렇게 대접받으려면, “나와” 안 쳐 줘야 되는 거죠 아마추어에는. 그러면 그분들도 아마추어로 들어와야 돼. 왜? 미래의 작품이니까. 그것도 진리의 작품을 만드는 곳이니까. 그러니까 아마추어로 들어와야 된다라는 거지. 그 저 우리가 이제 아마추어들이 주인공이고, 이때까지는 지식으로 만진 거고, 이제는 인류공영에 이바지할 것, 웃기는 거 재밌는 거 이게 아니고, 우리 삶에 도움 되는 거. 인류의 백성들이 사는 방법을 바르게 찾아주는 문화. 웃기고 재미있고 막 이거만 하는 게, 재미있고 웃기는 건 그 내용을 그 사람한테 주기 위해서 하는 거고. 내용을. 내용을 그 사람들이 잘 거둬들이게끔 해주려고 웃기는 것도 재미있는 것도 섞어 갖고 주는 거지. 진짜로 해야 되는 거는 그 안의 내용에 우리 삶의 길을 찾아주는 걸 해야 되는 거죠. 그게 대한민국이 해야 되는, 그래야 그것이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사업이다 이래.

소단락 제목 : 모든 대한민국 사람은 '사업가'이며, 한글과 한국어로 인류를 이끌다

시간 : 08:59 내용 : 우리는 앞으로 전부 다 사업가가 돼야 돼. 사업가라 하니까 잘못 알고는 우리는 기업도 못 했는데 사업하라 카니까. 기업이 커야지 사업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을 해요. 우리는 전부 다 이제는 지식을 다 갖춘 것도 네 기업이 다 큰 거예요. 네 자신이. 지식을 다 갖춘 자체가 너에 대한 너 기업이 큰 거라고요 이게. 이걸 가지고 이제 내가 갖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이 보물을 가지고 여기에다가 진리를 우리가 풀어갖고 이걸 작품을 만들면 엄청난 위력이 나타나거든요. 앞으로 인류 사회를 이끌고 인류 사회를 위해서 우리가 살라 그러면 문화 작품으로 전부 다 접근을 해야 돼. 그걸 잘 만들어만 놔도 인류가 전부 다 우리 한국 사람이 해 놓으면 한국말을 배워가 이걸 접하려고 그런다니까 지금. 국제사회 지금 한국어를 배우는 게 장난 아니에요. 2030년까지 60% 내지 70%가 지금은 한국말을 하고 한국 글을 씁니다. 이거 무서운 일이 벌어지는 거거든요. 인류가 통째로 지금 한글을 배우고 한국말을 한다라는 소리예요 70%라는 이야기는. 지금 이걸 준비해야 되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사회 부모를 이루면서 그 안에서 우리가 연구할, 또 우리가 콘텐츠를 개발할, 이걸 지금 준비하는 게 지금 글로벌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는 것들이 지금 그 안에서 그런 것들이 나와 가지고 이 콘텐츠 개발을 하는 거란 말이야 지금 이게. 우리는 이제 연구원이잖아요? 그것도 우리 자비(自費)를 내가 연구한다 지금. 우리가 그런 식으로. 그러니까 우리는 지금 지도자 교육을 받는 거거든요. 내가 분명히 하지만 3학년이 마쳐지면 전부 다 지도자로 나갈 준비를 해야 돼요. 그런 거 이제 앞으로 프로그램을 지금 내가 만들고 있으니까. 지도자로 나갈 준비를 해야 되는데 아주 숫자가 어마어마하게 필요합니다. 지도자들이 없어. 그래서 제발 그냥 이 사람이 이렇게 하자 이러면 등신처럼 한번 해 보면 어떻게 하냐? 태권도 3단은 무조건 따야 됩니다.(참석자들이 “네”라고 대답하면서 박수를 친다)

소단락 제목 : 홍익인간 지도자의 기본 덕목, 태권도 3단 수련

시간 : 11:53 내용 : 아니 홍익인간 지도자는 태권도를 기본을 못 하면 안 돼요. 아무리 못해도 3단까지 따야 되는데. 요 앞으로 어떻게 수련을 하냐? 내가 보통 지금 한 2단 정도, 1단을 하면 어떻게 되며 태극 8장까지 전부 다 마스터 하는 게 1단입니다. 그 폼은 조금 덜 나도. 우리 지도자들 기본을 좀 주려고 조금 이렇게 야매(yami)로 땄어요 지금. 그 웃기게 땄거든요 지금. 왜? 내가 언제부터 해라고 했느냐 하면 초단 따기 엄청 쉽게끔 따게끔 한 거가 그게 지금 코로나 때부터 시작을 했던 거예요. 코로나 때 이렇게 해갖고 저쪽에서 하면 저기 와갖고 살짝살짝 야매로 막 단증 내줘야 될 때 시킨 겁니다. 그래서 하라 이러고 열심히 했으면 벌써 3단 다 땄어요. 그러고 이제 우리가 여기서 4단까지 가는 데는 시간이 조금 걸리니까 자세를 조금 못한 거는 바르게 잡는 시간이 있는 거죠. 그러니까 앞으로 우리 그 지도자님들이 태권도 하는 걸 가지고 뭔가 부끄러워 갖고 자꾸 이러면 안 돼요. 홍익인간 지도자들이 이제 내가 태권도 뭐 2단 이상 되잖아요. 그러면 요 새벽에 나와서 새벽에 공원에 가든지, 아파트도 내가 공간이 좀 있든지, 뭐가 이렇게 집에 마당이 있든지, 뭐 이러면 도장이 안 가도 시간이 또 도장까지 갈라 하기 그렇고 막 이렇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품새는 기본은 다 돼가 있잖아요. 그러면 이걸 잘 못하고 있으면은 이걸 갖다가 자꾸 연습해야 돼요. 이게 수련이에요. 수련. 그럴 때 기운도 주고 전부 다 이거 해 줄 거니까. 그러면 공원 수련 같은 것도. “아이고 내가 혼자 나가갖고 할라하니까 좀 그렇다” 공원에 나와서 하세요. 공원에 나와서 내가 태극 8장까지 잘 못해도 하는 거 보면은 국민들이 보고 엄청 좋아해요. 도복 입고 나가 가지고 앞에 쪼매한 공원이 있으면 거기 가서 혼자라도 누가 없으면, 또 누구 친구 있으면 친구 같이 하고 이러면 내가 혼자 막 하잖아요. 한 일주일 하면요 옆에 한 사람 와갖고 물어요 이렇게. “아니 우리도 좀 해도 되냐고?” 아, 그때 붙들고 가르쳐요. 왜? 유단자잖아요. 유단자. 아니 초단따면 검은 띠를 맨 거라니까 지금 이게. 그럼 누구도 가르칠 수 있는 거야 초보자는. 그러니까 같이 따라 하라 이러면서 하는 거죠. 그렇게 해서 우리는 홍익태권도 지금 이렇게 하는 것도 같이 나누고 이야기하고. 그러니 이제 그런 식으로의 공원 수련. 내가 뭐 태극 8장까지 한 번을 하든지 두 번을 하든지 하면 되잖아요. 그게 수련이에요 지금. 그렇게 해갖고 2단 3단 되고 하면은 뭐 금강 뭐 고려 이런 거 같이 이렇게 해갖고 하나씩 하나씩 올라가면서 계속 지금 우리가 숙달을 해야 되거든요. 숙달을 하면서 우리 몸이 다 풀리게 돼가 있어요. 그러니까 발 너무 올리려고 그러지 말고, 너무 세게 치려고 하지 말고. 이러면서 “인대가 나갔다”고.(참석자들이 박장대소한다) 아니 갑자기 어른들이 그렇게 무리하게 하면 그럼 문제가 있어요. 살살 살살 세게 안 해도 되고, 빨리 안 해도 되고, 천천히 하라니까 천천히. 그러니까 그렇게 해갖고 수련들을 아주 부끄러워하지 말고 한번 해봐요 어떤지. 그것도 하나의 우리가 뭔가 부끄러워하면서 어디 못 나가는 거 하나거든요.

소단락 제목 : 태권도 수련으로 국민을 깨우고 어른을 이끌다

시간 : 16:18 내용 : 이 지금 태권도를 가지고 자신 있게 이 사회에 나가서, 공원도 많아요 우리 대한민국이. 그러게 수련하라고 공원이 많은 거예요. 그리고 뭐 아파트를 지어도 요새는 공간이 빈 공간을 많이 만들어 놓는데 그런 데 가서 하면 돼요. 근데 우리가 그렇게 해야 이것이 전부 국민들을 깨우기 시작을 하는 거거든요. 이런 것들도 하나의 지금 앞으로 이제 태권도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 거예요. 만들어 가지고 그 어디부터 우리가 지금 지도자 할 거냐 하면 지금 경로당부터 지도자 할 거예요. 경로당의 어른들을 저대로 놔두면 돼요? 후배들 자손들이 경로 저 어른들을 우리가 바르게 이끌지 못하면 그 여파가 우리한테 다 와요. 이러면 또 이야기 길어질까 봐 요 또 묻어서. 이런 거 프로그램 만들어 갖고 어느 정도 하고 나서 이게 같이 공개할 테니까. 그런 것부터 해갖고 이게 홍익지도자들이 이제 앞으로 어른들도 바르게 이끌 것이고, 사회도 이끌 것이고, 이런 것들이 세계를 이끌 것이고. 어른들도 이제 수련을 하면서 마지막에 교육을 바르게 장착하고 수련을 하면서 건강하게 돌아가시도록 해 줘야 될 의무가 후손들 후배들이 있는 거죠. 어른들 방치하면 안 돼요 이제. 그런 것들을 이제 시작을 할 거니까.

소단락 제목 : 모든 대한민국 사람의 문화 사업 참여와 지도자 양성

시간 : 18:08 내용 : 그렇게 해서 모든 우리 대한민국 사람은 전부 다 문화 사업에 다 들어가야 됩니다. 그렇게 앞으로 이끌어 드릴 테니까. 우리 그 저 아카데미 연구원들은 엄청난 걸 지금 하고 있는 줄을 알면 되죠. 그리고 이게 뭐 내가 밥 굶어 죽는 거 아니면, 밥 굶어 죽는 사람이 아카데미에 오지는 않아요. 아 그래도 내가 이렇게 이렇게 하면 어떻게 해도 뒷바라지 누가 해줘도 다 해 주게끔 만들어서 공부하게 한단 말이에요. 왜? 공부하는 아카데미 학생들이잖아요. 학생들은 자연이 뒷바라지해요. 그러니까 우리 신나게 한번 해보자고.(참석자들의 박수소리에 강의를 마친다)

 

 

🌟1.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종합 요약 및 중요 내용 🌟

[1] 전체 요약 (Summary)

천공 스승님은 대한민국이 AI 시대를 맞아 '지식 공유'를 넘어 '진리 생산'을 통해 세계를 이끄는 '홍익인간 지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어려움을 단순한 기복이 아닌 '연구'로 해결하고, 개인의 지식을 활용해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사업가'가 되어 인류의 바른 삶의 길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죠. 모든 국민이 태권도 3단 이상의 수련을 통해 자신을 단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를 계몽하며 경로당 어른들까지 바르게 이끄는 '진리의 아마추어'가 되어야 함을 역설합니다. 공부하는 이들은 자연의 뒷받침을 받으니, 두려워 말고 문화 사업에 뛰어들어 세계를 선도하는 리더가 되라고 독려합니다.

  • English Summary: Master Cheongong emphasizes that, in the AI era, South Korea should move beyond mere 'knowledge sharing' to become a leader for humanity, serving as a 'Hongik Ingan leader' who 'produces truth'. He stresses that difficulties should be resolved through 'research' rather than simple rituals, and that individuals should leverage their knowledge to become 'cultural entrepreneurs' creating 'cultural works' that guide humanity towards a righteous life path. He urges all citizens to train to at least Tae Kwon Do 3rd Dan, using this discipline to enlighten society and guide even the elders in community centers, thereby becoming 'amateurs of truth'. He encourages learners not to fear, as nature supports those who study, prompting them to bravely engage in cultural enterprises and become world-leading leaders.
  • 简体中文总结 (Chinese Summary): 天空师父强调,在人工智能时代,韩国应超越单纯的“知识分享”,通过“真理生产”来引领世界,担当“弘益人间领导者”的角色。他强调,困难应通过“研究”而非简单的祈祷来解决,个人应利用自身知识成为“文化企业家”,创作“文化作品”来指引人类走向正确的生命道路。师父呼吁所有国民都应至少达到跆拳道三段,通过这种修身养性来启迪社会,甚至引导敬老院的老年人,从而成为“真理的业余爱好者”。他鼓励学习者不必担忧,因为大自然会支持求学者,敦促他们勇敢投身文化事业,成为世界领袖。
  • 日本語要約 (Japanese Summary): チョンゴン師父は、AI時代において韓国は単なる「知識の共有」を超え、「真理の生産」を通じて世界を導く「弘益人間指導者」の役割を果たすべきだと強調します。困難を単なる祈祷ではなく「研究」で解決し、個人の知識を活用して「文化作品」を創造する「事業家」として、人類の正しい生き方を提示すべきだと説きます。全ての国民がテコンドー3段以上の修練を通じて自己を鍛え、これを基盤として社会を啓蒙し、老人会のお年寄りまで正しく導く「真理のアマチュア」となるべきだと力説します。学び続ける者には自然が支えとなるため、恐れることなく文化事業に邁進し、世界をリードするリーダーとなるよう奨励しています。

[2] 중요 내용 (Important Points)

  1. 지식 공유를 넘어선 진리 생산: AI 시대는 지식 공유를 넘어 이치를 풀고 정답을 찾는 '진리 생산'의 시대이며, 이것이 홍익인간 지도자, 천손인 우리 민족의 역할입니다.
  2. 빛나는 별로서 인류에 공헌: 우리는 스스로 빛나는 별이 되어 에너지를 분출하여 모든 우주를 이롭게 해야 합니다. 이는 우울해지지 않고 남에게 빛과 대안이 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기복이 아닌 연구를 통한 문제 해결: 종교나 기복 신앙에 의지하는 대신, 삶의 어려움은 '연구'의 대상이며, 이를 풀어 바른 길을 찾는 것이 곧 우리의 작품이자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사업입니다.
  4. 아마추어 작품의 시대: 돈벌이 프로 중심의 기성 카르텔을 깨고,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진리의 작품'을 만드는 '세계 아마추어 작품'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5. 모든 국민은 문화 사업가: 각자 갖춘 지식은 곧 기업이며, 이 지식이라는 보물에 진리를 풀어 문화 작품을 만들면 엄청난 위력이 나타납니다. 2030년까지 한국어가 세계 표준이 될 것이므로, 이는 인류를 이끌 사업이 됩니다.
  6. 홍익인간 지도자의 필수 덕목: 태권도 3단: 홍익인간 지도자라면 태권도 3단을 필수로 따야 하며, 공원 수련을 통해 국민들을 깨우고 경로당 어른들을 바르게 이끄는 사회적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7. 자연의 뒷받침을 받는 학습의 여정: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자연이 뒷받침해 주므로, 밥 굶을 걱정 없이 신나게 문화 사업에 뛰어들어 지도자로 성장해야 합니다.

[3] 이미지 정보 (Image Information) - 구글 나노 바나나 스타일 (옷 착용)

  1. 강의 전체 요약 이미지: 
    • 한글: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떠 있습니다. 지도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종과 연령대의 사람들이 단정한 옷을 입고 함께 손을 맞잡고 있습니다. 그들 위로는 '진리'를 상징하는 황금빛 에너지와 'AI'를 상징하는 푸른빛 디지털 파동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이 모든 것이 인류의 밝은 미래를 향해 뻗어 나가는 듯한 긍정적이고 희망찬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English: In a serene, spiritual East Asian style cosmic space, a radiant map of South Korea floats centrally. Around the map, diverse people of all ages and races, dressed neatly, hold hands together. Above them, golden energy symbolizing 'truth' and blue digital waves representing 'AI' harmoniously blend, creating a positive and hopeful atmosphere that suggests humanity moving towards a brighter future.
  2. 중요 내용 1 (진리 생산) 이미지:
    • 한글: 단정한 현대 복장을 한 젊은이가 환한 AI 빛이 뿜어져 나오는 태블릿을 내려다보며 고뇌하는 동시에, 그 너머로 무한한 우주와 '진리'의 빛이 펼쳐지는 모습을 봅니다. 이 청년은 지식 너머의 '이치'를 탐구하는 듯한 진지한 표정이며, 주변에는 철학적인 기호들이 빛처럼 흩어져 있습니다.
    • English: A neatly dressed young person in modern attire gazes intently at a tablet emitting vibrant AI light, contemplating. Beyond the tablet, the vast universe and the light of 'truth' unfold. The youth wears a serious expression, appearing to delve into principles beyond mere knowledge, with philosophical symbols scattered around like light.
  3. 중요 내용 2 (빛나는 별) 이미지:
    • 한글: 어두운 배경 속에서 단정한 옷을 입은 한 개인이 환한 빛을 내뿜는 '별'의 형태로 서 있습니다. 그 빛은 따뜻하게 주변을 비추며, 다른 사람들의 얼굴에도 희망과 미소를 가져다줍니다. 인물 주위로 작은 빛의 파동들이 퍼져나가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 콜라주 형태의 이미지입니다.
    • English: In a dark backdrop, a neatly dressed individual stands in the form of a radiant 'star' emanating bright light. The light warmly illuminates the surroundings, bringing hope and smiles to others' faces. Small light waves propagate around the figure, creating a collage image that conveys positive energy.
  4. 중요 내용 3 (연구) 이미지:
    • 한글: 전통 서재와 현대적인 연구실이 콜라주 된 동양화풍의 공간입니다. 단정한 옷을 입은 연구원들이 고서와 태블릿을 함께 탐구하며 깊은 사색에 잠겨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간절히 비는 사람들이 그려져 있지만, 연구원들은 차분하게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모습이 대조를 이룹니다.
    • English: An East Asian style collage image combining a traditional study room and a modern research lab. Neatly dressed researchers are deeply engrossed in thought, studying both ancient texts and modern tablets. On one side, people are shown earnestly praying, contrasting with the researchers calmly analyzing problems and seeking solutions.
  5. 중요 내용 4 (아마추어 작품) 이미지:
    • 한글: 전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단정한 옷을 입고 한 자리에 모여 '세계 아마추어 영화제'나 '문화제'를 개최하는 활기찬 모습입니다.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들이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교류하며, 배경으로는 지구본과 함께 '인류 공영'을 상징하는 밝은 빛이 퍼져나가는 동화 같은 분위기입니다.
    • English: People from all over the world, neatly dressed, gather in one place, celebrating a vibrant 'World Amateur Film Festival' or 'Cultural Festival'. Participants of all ages, from children to seniors, appreciate and interact with each other's works. The background features a globe and bright light symbolizing 'humanitarian prosperity', creating a fairytale-like atmosphere.
  6. 중요 내용 5 (문화 사업가) 이미지:
    • 한글: 단정한 옷을 입은 다양한 직업의 대한민국 사람들이 빛나는 아이디어 전구와 함께 커다란 '지식'이라는 보석을 들고 있습니다. 그들이 이 보석을 '진리'의 빛으로 변환시켜, 문화 콘텐츠로 만들어 세계 각국 사람들과 나누는 모습입니다. 배경으로는 한글과 다양한 언어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콜라주입니다.
    • English: Neatly dressed South Koreans from various professions hold a large 'knowledge' gem that emits bright idea light bulbs. They transform this gem into the light of 'truth', creating cultural content which they share with people from all over the world. The background is a collage where Hangul and diverse languages harmonize.
  7. 중요 내용 6 (태권도 3단) 이미지:
    • 한글: 공원의 푸른 잔디 위에서 단정한 태권도 도복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들이 태극 품새를 수련하고 있습니다. 옆에서는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바라보는 어린이들과 함께, 경로당 어르신들이 지도자의 동작을 따라 하며 밝게 웃고 있습니다. 새벽의 상쾌한 햇살이 비추는 희망찬 풍경입니다.
    • English: On the green lawn of a park,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s in Taekwondo uniforms are practicing Taeguk poomsae. Beside them, children watch with curiosity, while elders from the community center cheerfully mimic the leaders' movements. It's a hopeful scene bathed in the fresh morning sun.
  8. 중요 내용 7 (자연의 뒷받침) 이미지:
    • 한글: 고요하고 평화로운 자연 속에서 단정하게 옷을 입은 학생들이 푸른 잔디에 앉아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들 위로는 따뜻한 햇살과 함께 자연의 기운이 감싸며, 숲속의 지혜로운 동물들이 멀리서 이들을 응원하는 듯한 동화 같은 풍경입니다. 이들은 밥 굶을 걱정 없이 학문에 정진하는 모습입니다.
    • English: Neatly dressed students sit on green grass, studying in serene and peaceful nature. Warm sunlight and natural energy embrace them, while wise animals in the forest seem to be cheering them on from afar in a fairytale-like scene. They are dedicated to their studies, free from worries about hunger.

 

🌟2.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심층 분석 🌟

[1] 강의 전체를 아우르는 이미지 정보

  • 한글: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떠 있습니다. 지도 위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다양한 인종과 연령대의 사람들이 조화롭게 손을 맞잡고 서 있으며, 그들 사이로는 '진리'와 '홍익인간'의 황금빛 에너지가 부드럽게 흘러갑니다. 한쪽에는 태권도 도복을 입은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품새를 수련하며 희망찬 미래를 향한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는 콜라주 이미지.
  • English: In a serene, spiritual East Asian style cosmic space,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floats at the center. Various people of different races and ages, neatly dressed, stand harmoniously hand in hand around the map, with golden energy of 'truth' and 'Hongik Ingan' flowing gently among them. On one side, a collage image depicts children and adults in Taekwondo uniforms practicing poomsae together, showing dynamic movement towards a hopeful future.

[2] 강의 단락별 분석


1. 소단락 제목: AI 시대, 진리 생산을 통한 대한민국의 리더십

  • 시간: 00:01
  • 내용 요약: 대한민국이 힘이 아닌 덕으로 세계를 이끌어야 하며, 국제사회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이유가 한국과 함께 살아가기 위함임을 강조합니다. AI 시대에는 지식 공유를 넘어 이치를 풀어 정답을 찾는 '진리 생산'이 중요하며, 홍익인간 지도자이자 천손인 우리 민족의 역할은 바로 '별'처럼 스스로 빛나 에너지를 분출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 핵심 정보:
    • 대한민국은 덕으로 세계를 이끌며, 국제사회가 한국어를 배우는 것은 함께 살기 위함.
    • AI 시대의 핵심은 지식 공유를 넘어선 '진리 생산' (이치를 풀고 정답을 찾기).
    • 홍익인간 지도자는 '별'처럼 빛나 에너지를 분출하여 세상을 이롭게 해야 함.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고요한 우주 공간, 단정하게 옷을 입은 한국의 젊은 리더가 빛나는 지구를 향해 한 손을 뻗어 진리의 황금빛 에너지를 뿜어내고 있습니다. 그 주위에는 AI를 상징하는 푸른빛 디지털 흐름이 함께 어우러져 희망찬 미래를 형상화하는 동양화풍 콜라주.
    • English: In a serene cosmic space, a neatly dressed young Korean leader extends a hand towards a shining Earth, radiating golden energy of truth. Around them, blue digital streams symbolizing AI intertwine, forming an East Asian style collage that embodies a hopeful future.

2. 소단락 제목: 인류의 바른 삶의 길을 찾아주는 '작품'과 '연구'

  • 시간: 02:45
  • 내용 요약: 대한민국은 삶의 즐거움과 바른 인생, '인간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대안적 '작품'을 인류에게 내놓아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지식을 배운 후 할 일을 찾지 못하는 현재를 지적하며, 지식을 바탕으로 인류의 미래를 연구하여 길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종교는 지식만을 좇는 기복 신앙이 아닌, 어려움을 풀어내는 '연구'의 장이 되어야 하며, 이는 인류에게 고통을 준 것이 아니라 연구하라는 기회였음을 강조합니다. 이처럼 소질 있는 사람들이 모여 바른 길을 찾는 것이 문화 콘텐츠 생산의 기반이 되어 좋은 작품들을 탄생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 핵심 정보:
    • 대한민국은 인류에게 바른 삶의 길과 '인간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작품을 창조해야 함.
    • 삶의 어려움은 미움이 아닌 '연구'를 통해 해결해야 할 기회임.
    • 문화 콘텐츠는 기복이 아닌 인류의 바른 길을 찾는 연구의 산물이어야 함.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동양화풍의 서재에서 단정한 옷을 입은 연구원이 고서와 태블릿을 펼쳐놓고 깊이 사색하며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의 주변에는 고뇌와 함께 '진리'의 길이 빛처럼 펼쳐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재앙을 피하려 무언가에게 간절히 비는 사람들의 실루엣이 흐릿하게 대조되는 콜라주.
    • English: In an East Asian style study, a neatly dressed researcher is deeply engrossed in thought, surrounded by ancient texts and a tablet, symbolizing profound research. Around them, a path of 'truth' unfolds like light through their contemplation. In contrast, the silhouettes of people desperately praying for salvation are faintly visible in the background, creating a poignant collage.

3. 소단락 제목: 기성 카르텔을 넘어선 '진리 작품 아마추어' 시대

  • 시간: 05:51
  • 내용 요약: 한류로 세계가 한국을 찾아오는 이때, 모든 사람들이 '진리의 작품 아마추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기성 프로(돈벌이 프로)들이 문화계의 카르텔을 형성하여 아마추어의 등장을 막고 있지만, 앞으로는 '세계 아마추어 영화제'와 같은 진리 작품을 위한 아마추어 문화제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기성 프로들조차 '미래의 작품'이자 '진리의 작품' 앞에서는 아마추어로 참여해야 하며, 이제는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고 우리 삶에 도움 되는 '내용'을 담은 문화가 주역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재미와 웃음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 핵심 정보:
    • 다가오는 시대는 '진리의 작품 아마추어'들의 시대.
    • 기성세대의 문화 카르텔을 깨고 아마추어 문화제 개최 필요.
    •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삶의 길'을 제시하는 문화 작품이 핵심.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거대한 무대 위에서 단정한 옷을 입은 다양한 연령대의 '아마추어'들이 빛나는 진리 작품을 선보이며 환호하고 있습니다. 무대 아래, 과거의 권위를 상징하는 어두운 카르텔의 그림자들이 사라져가는 동양화풍 콜라주. 희망과 창조성이 넘치는 분위기.
    • English: On a grand stage, neatly dressed 'amateurs' of various ages present their illuminating works of truth, cheered by an audience. Below the stage, the shadowy silhouettes of old cartels, symbolizing past authority, are gradually disappearing in an East Asian style collage. An atmosphere of hope and creativity prevails.

4. 소단락 제목: '문화 사업가'로서 인류를 이끌어갈 대한민국

  • 시간: 08:59
  • 내용 요약: 모든 대한민국 사람이 '사업가'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이는 대기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갖춘 지식' 자체가 이미 큰 기업임을 강조합니다. 이 보물 같은 지식에 진리를 풀어 문화 작품을 만들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며 인류 사회를 이끌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2030년까지 전 세계 60~70%가 한국말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들어, 한국인이 만든 문화 작품이 세계 표준이 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이를 위해 사회 부모로서 연구하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글로벌 아카데미'의 역할과 지도자로 나갈 준비를 역설하며, 태권도 3단 취득을 필수 역량으로 제시합니다.
  • 핵심 정보:
    • 모든 대한민국인은 자신이 갖춘 지식을 활용해 진리 작품을 만드는 '문화 사업가'가 되어야 함.
    • 2030년까지 한국어가 세계의 60-70%가 사용하는 언어가 되어 한국 문화 콘텐츠가 세계를 이끌 것.
    • 글로벌 아카데미를 통한 연구, 콘텐츠 개발, 지도자 양성이 중요하며, 태권도 3단은 필수 역량.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 위, 단정하게 옷을 입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각자의 아이디어를 나누고 있습니다. 한 손에는 태블릿, 다른 한 손에는 전통 서적을 들고 창조적인 에너지를 발산합니다. 배경에는 한글과 세계 각국의 언어들이 조화롭게 펼쳐진 동양화풍 파노라마 콜라주.
    • English: Above a glowing map of South Korea, neatly dressed people of various ages share their ideas. Holding both tablets and traditional books, they exude creative energy. In the background, Hangul and languages from around the world harmoniously unfold in an East Asian style panoramic collage.

5. 소단락 제목: 홍익인간 지도자의 필수 덕목, 태권도 3단 수련의 정신

  • 시간: 11:53
  • 내용 요약: 홍익인간 지도자에게 태권도 3단은 필수임을 강조하며, 코로나 시기에 초단 취득을 쉽게 한 것은 미래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합니다. 태권도 수련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새벽에 공원 등에서 품새를 수련하여 몸을 풀고 기운을 얻을 것을 권합니다. 국민들이 도복을 입고 수련하는 모습을 보며 관심을 가질 때, 유단자로서 초보자들을 가르치며 '홍익 태권도'를 함께 나누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무리한 동작 대신 천천히 꾸준히 수련하여 몸을 숙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 핵심 정보:
    • 홍익인간 지도자는 태권도 3단 이상 필수.
    • 태권도 수련을 부끄러워 말고 공원 등에서 꾸준히 실천할 것.
    • 수련을 통해 국민들을 이끌고 '홍익 태권도'를 나눌 것.
    •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꾸준한 수련으로 몸을 숙달시키는 것이 중요.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이른 새벽, 고요한 공원 잔디 위에서 단정한 태권도 도복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가 태극 품새를 천천히 수련하고 있습니다. 그 동작을 멀리서 흥미롭게 지켜보는 아이들과 어르신들이 보이며, 희망찬 아침 햇살이 부드럽게 내리쬐는 동양화풍의 그림.
    • English: In the early morning, on a quiet park lawn, a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 in a Taekwondo uniform practices a Taeguk poomsae slowly. Children and elders watch from a distance with interest, as the hopeful morning sunlight gently illuminates the scene in an East Asian style painting.

6. 소단락 제목: 태권도 수련을 통한 국민 계몽과 어른 공경

  • 시간: 16:18
  • 내용 요약: 대한민국에는 태권도 수련을 할 공원이나 아파트 빈 공간이 많으므로, 이러한 공간에서 수련하여 국민을 깨우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앞으로 태권도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특히 경로당의 어르신들부터 바르게 이끌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후손들이 어르신들을 방치하지 않고 올바른 교육과 수련으로 건강하게 살다 돌아가시도록 도울 의무가 있으며, 이러한 '홍익 지도자'들의 노력이 사회와 세계를 이끌 것이라고 역설합니다.
  • 핵심 정보:
    • 공원 등 열린 공간에서 태권도 수련으로 국민 계몽 시작.
    • 태권도 프로그램을 통해 경로당 어르신들을 바르게 이끌어야 함.
    • 후손들은 어르신들을 방치하지 않고 건강하게 살다 가시도록 도울 의무가 있음.
    • 홍익 지도자들의 리더십은 사회와 세계를 이끌 것.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넓은 공원 한편, 단정한 태권도 도복을 입은 젊은 지도자들이 경로당 어르신들과 함께 활기차게 태권도 수련을 하는 모습입니다. 어르신들은 즐거워 보이고, 배경에는 푸른 숲과 함께 '존경'과 '나눔'을 상징하는 밝은 에너지가 감도는 동양화풍 그림.
    • English: In a corner of a large park, neatly dressed young Taekwondo leaders are energetically practicing Taekwondo with elders from the community center. The elders appear joyful, and in the background, a green forest and bright energy symbolizing 'respect' and 'sharing' imbue the East Asian style painting.

7. 소단락 제목: 모든 대한국민의 문화 사업 참여와 자연의 뒷받침

  • 시간: 18:08
  • 내용 요약: 모든 대한민국 사람이 문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앞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글로벌 아카데미 연구원들이 현재 엄청난 일을 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며, 밥 굶을 걱정은 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자연이 뒷바라지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힘입어 신나게 인류 공영을 위한 문화 사업에 뛰어들어 지도자로 성장해야 한다고 격려하며 강의를 마칩니다.
  • 핵심 정보:
    • 모든 대한민국 사람은 문화 사업에 참여해야 함.
    • 글로벌 아카데미 연구원들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 중.
    • 공부하는 학생은 자연이 뒷바라지하므로 굶을 걱정 없음.
    • 인류 공영을 위한 문화 사업에 신나게 참여하여 지도자로 성장할 것.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울창한 숲이 우거진 평화로운 산속 아카데미, 단정하게 옷을 입은 학생들이 강당이나 야외에서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토론합니다. 그들을 둘러싼 자연은 따뜻한 빛을 비추며 에너지를 공급하는 듯 보이고, 학문에 정진하는 이들을 자연이 보호하고 지원하는 동양화풍 콜라주.
    • English: In a peaceful mountain academy nestled within a lush forest, neatly dressed students passionately study and debate, either indoors or outdoors. The surrounding nature seems to radiate warm light and energy, and an East Asian style collage depicts nature protecting and supporting those dedicated to their studies.

 

🌟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핵심 키워드 분석 🌟

[1] 핵심 키워드 종합 이미지 정보

  • 한글: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떠 있습니다. 지도를 배경으로 단정한 옷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들이 '진리'의 황금빛 빛을 뿜어내며 '문화 작품'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태권도 도복을 입고 공원에서 수련하는 모습이며, 지식 탐구와 '연구'에 몰두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자연 속에서 펼쳐집니다. 이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아마추어' 정신으로 인류 공영에 기여하는 희망찬 미래를 상징합니다. (총 280자)
  • English: In a serene, spiritual East Asian style cosmic space,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floats at the center. Against this backdrop,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s' emit golden 'truth' light, creating 'cultural works.' Some are in Taekwondo uniforms, practicing in a park, while students engrossed in 'research' and knowledge exploration are depicted within nature. All these elements harmoniously blend, symbolizing a hopeful future of contributing to humanity with an 'amateur' spirit.

[2] 핵심 키워드 (Core Keywords)

  1. 홍익인간 (Hongik Ingan)
  2. 진리 생산 (Truth Production)
  3. 문화 사업가 (Cultural Entrepreneur)
  4. 연구 (Research)
  5. 태권도 (Taekwondo)
  6. 아마추어 (Amateur)
  7. 자연의 뒷받침 (Nature's Support)

[3] 핵심 키워드 설명 및 상세 해설 자료 (Glossary)

1. 홍익인간 (Hongik Ingan)

  • 설명: 대한민국 건국 이념이자 천공 스승님의 강의에서 한국인의 본질적 사명으로 강조되는 개념입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개인과 공동체를 넘어 인류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합니다. 특히 AI 시대에 대한민국이 덕과 지혜로 세계를 이끌어야 할 책임감 있는 지도자의 모습과 연결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대한민국 건국 이념으로, '널리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뜻을 지닙니다. 천공 스승님의 강의에서는 한국인의 정체성이자 인류를 바른 길로 이끌어야 할 '지도자'의 사명으로 확장됩니다. 개인의 성공을 넘어 인류 전체의 행복과 발전에 기여하는 보편적 가치를 나타냅니다.
    • English: "Hongik Ingan" is the founding philosophy of Korea, meaning "to widely benefit all humanity." In Master Cheongong's lecture, it is expanded to represent the identity of Koreans and their mission as 'leaders' who should guide humanity towards a righteous path. It signifies a universal value of contributing to the happiness and development of all humanity, beyond individual success.
    • 简体中文: 弘益人间是韩国的建国理念,意为“广泛地造福人类世界”。在天空师父的讲座中,它被引申为韩国人的身份和作为“领导者”引导人类走向正道的使命。它代表了一种超越个人成功,为全人类的幸福和发展做出贡献的普世价值。
    • 日本語: 弘益人間(ホンイクインガン)は、韓国の建国理念であり、「広く人間世界に利益をもたらす」という意味です。チョンゴン師父の講義では、韓国人のアイデンティティであり、人類を正しい道へと導く「指導者」としての使命へと拡大解釈されます。個人の成功を超え、人類全体の幸福と発展に貢献する普遍的な価値を示します。

2. 진리 생산 (Truth Production)

  • 설명: AI가 지식 공유와 정보 처리는 뛰어나지만, 이치(원리)를 풀어 정답을 찾아내는 '진리 생산'은 오직 인간, 특히 깨어있는 지도자의 역할임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단순히 기존의 지식을 답습하거나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삶의 근원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과 해답을 창출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AI가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공유하는 시대에, 인간은 더 나아가 존재의 이치와 삶의 근원적인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창출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스승님은 이것을 '지식 생산'이 아닌 '진리 생산'이라 칭하며, 홍익인간의 특별한 역할로 봅니다. 과학적 사실 발견을 넘어, 인간 정신의 근본적인 통찰과 해답을 내놓는 행위입니다.
    • English: In an era where AI processes and shares vast knowledge, 'Truth Production' signifies humanity's advanced role in discovering the fundamental principles of existence and generating 'answers' to life's ultimate questions. Master Cheongong distinguishes this from mere 'knowledge production,' seeing it as a special role for Hongik Ingan. It goes beyond scientific discovery, involving the creation of profound human insights and solutions.
    • 简体中文: 在人工智能处理和分享海量知识信息的时代,“真理生产”意味着人类应进一步发现存在的法则,并为生命的根本问题创造“答案”。天空师父将其称为“真理生产”而非“知识生产”,视为弘益人间的特殊职责。它超越了科学事实的发现,包含了对人类精神的深刻洞察和解决方案的创造。
    • 日本語: AIが膨大な知識や情報を処理・共有する時代において、「真理生産」とは、人間が存在の理や生命の根本問題に対する「答え」をさらに創造すべきであることを意味します。チョンゴン師父はこれを「知識生産」ではなく「真理生産」と呼び、弘益人間の特別な役割と位置づけています。これは科学的発見を超え、人間の精神的本質に対する深い洞察と解答を生み出す行為を指します。

3. 문화 사업가 (Cultural Entrepreneur)

  • 설명: 전통적인 의미의 대규모 기업가가 아니라, 자신이 쌓은 지식과 재능을 바탕으로 인류에게 유익하고 바른 삶의 길을 제시하는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개인을 지칭합니다. 여기서 '사업'은 돈벌이 목적을 넘어,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가치 창출 행위를 의미합니다. 모든 국민이 각자의 자리에서 이러한 사업가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전통적인 대기업가나 사업가가 아닌, 개인이 축적한 지식과 능력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을 바르게 이끄는 '진리의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사업'은 돈벌이를 넘어선 '인류 공영'을 목적으로 하는 가치 창출 활동입니다.
    • English: This refers not to a traditional corporate tycoon or entrepreneur, but to an individual who uses their accumulated knowledge and abilities to create 'cultural works of truth' that guide humanity towards a righteous life. This 'business' is a value-creating activity aimed at 'humanitarian prosperity' beyond mere profit.
    • 简体中文: 这不是指传统的企业巨头或企业家,而是指利用个人积累的知识和能力,创造出能够引导人类走向正道的“真理文化作品”的人。这种“事业”是旨在“弘益人间”而非仅仅为了盈利的价值创造活动。
    • 日本語: 伝統的な大企業の事業家ではなく、個人が蓄積した知識や能力を活用して、人類の人生を正しい道へと導く「真理の文化作品」を創造する人を指します。この「事業」は、金儲けを超えた「人類公共の利益」を目的とする価値創造活動です。

4. 연구 (Research)

  • 설명: 삶의 어려움과 문제들을 단순히 신이나 초월적 존재에게 빌어 해결하려는 '기복'적 태도에서 벗어나, 그 원인을 탐구하고 해법을 찾아가는 능동적인 자세를 의미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겪는 고난은 바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인류를 이끌 지혜를 얻으라는 숙제로 주어진 것이라고 해석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개인이나 사회의 문제와 어려움을 신이나 초월적인 존재에게 의존하는 '기복' 대신, 스스로 원인을 탐구하고 이치를 파악하여 해결책을 찾아가는 능동적인 행위를 의미합니다. 강의에서는 한국인에게 주어진 어려움이 인류의 문제를 풀 '연구'를 위한 기회로 해석됩니다.
    • English: 'Research' signifies an active approach to resolving personal or societal problems and difficulties, moving beyond relying on 'superstitious prayers' to divine or transcendent beings. Instead, it involves independently investigating causes, understanding principles, and seeking solutions. In the lecture, challenges faced by Koreans are interpreted as opportunities for 'research' to gain wisdom that can solve humanity's problems.
    • 简体中文: “研究”意味着解决个人或社会问题和困难的一种积极方法,摆脱了对神灵或超然存在的“迷信祈祷”的依赖。相反,它涉及独立调查原因、理解原则并寻求解决方案。在讲座中,韩国人面临的挑战被解释为获得解决人类问题的智慧的“研究”机会。
    • 日本語: 「研究」とは、個人や社会の問題・困難を神や超越的な存在に頼る「祈祷」で解決するのではなく、自ら原因を探求し、理を解明して解決策を見つけ出す能動的な行為を意味します。講義では、韓国人が経験する困難は、人類の問題を解決する「研究」のための機会であると解釈されます。

5. 태권도 (Taekwondo)

  • 설명: 한국의 전통 무예인 태권도는 이 강의에서 '홍익인간 지도자'의 기본적인 소양이자 필수적인 수련 덕목으로 제시됩니다. 단순한 운동이나 자기 방어를 넘어, 자신을 단련하고 건강을 지키며, 나아가 공동체에 참여하고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몸'과 '정신'을 함양하는 수단으로 강조됩니다. 공원 수련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천적 의미를 가집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무예이자 스포츠입니다. 천공 스승님은 태권도 3단 취득을 '홍익인간 지도자'의 필수 조건으로 제시하며, 육체적 수련을 통해 정신을 단련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원 수련' 등을 통해 일반 대중을 계몽하고 이끄는 중요한 수단으로 강조합니다. 이는 단순한 무술을 넘어 인격 수양과 사회적 역할 수행의 의미를 담습니다.
    • English: Taekwondo is a representative martial art and sport of South Korea. Master Cheongong presents achieving a 3rd Dan in Taekwondo as a prerequisite for 'Hongik Ingan leaders'. He emphasizes it not only as a means of physical and mental discipline and health maintenance but also as a crucial tool for enlightening and guiding the general public, through practices like 'park training'. It embodies the meaning of character development and fulfilling social roles beyond just martial arts.
    • 简体中文: 跆拳道是韩国的代表性武术和运动。天空师父将获得跆拳道三段作为“弘益人间领导者”的必备条件,并强调它不仅是身体和精神锻炼、保持健康的手段,更是通过“公园修炼”等方式启蒙和引导大众的重要工具。它蕴含着超越武术本身的人格修养和社会角色履行的意义。
    • 日本語: テコンドーは、韓国を代表する武術でありスポーツです。チョンゴン師父は、テコンドー3段取得を「弘益人間指導者」の必須条件として提示し、肉体的な修練を通じて精神を鍛え健康を維持するだけでなく、「公園修練」などを通じて一般大衆を啓蒙し導く重要な手段として強調します。これは単なる武術を超え、人格修養と社会的役割遂行の意味を含んでいます。

6. 아마추어 (Amateur)

  • 설명: 이 강의에서 '아마추어'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기존 문화계의 '돈벌이 프로' 카르텔에 갇히지 않고, 오직 '진리'와 '인류 공영'을 목적으로 순수한 열정으로 '진리 작품'을 만드는 모든 사람을 지칭합니다. AI 시대에는 이러한 아마추어들의 창조성이 사회 변화를 이끌 주역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이 강의에서 '아마추어'는 기존의 금전적 이익과 기득권(카르텔)에 얽매이지 않고, 오직 '진리'와 '인류 공영'이라는 순수한 목적을 가지고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프로'가 돈벌이를 위한 존재라면, '아마추어'는 가치 창조를 위한 존재로 해석되며,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중요한 주역으로 제시됩니다.
    • English: In this lecture, 'amateur' refers to individuals who create cultural works with the pure purpose of 'truth' and 'humanitarian prosperity,' unconstrained by existing financial interests and vested interests (cartels). While 'professionals' exist for profit, 'amateurs' are interpreted as existing for value creation, presented as key figures to lead future society.
    • 简体中文: 在这次讲座中,“业余爱好者”指的是那些不为金钱利益和既得利益(垄断集团)所束缚,仅以“真理”和“弘益人间”为纯粹目的,创造文化作品的人。如果说“专业人士”是为了盈利而存在,那么“业余爱好者”则被解释为为了创造价值而存在,被视为引领未来社会的重要主体。
    • 日本語: この講義において「アマチュア」とは、既存の金銭的利益や既得権益(カルテル)に縛られることなく、ひたすら「真理」と「人類公共の利益」という純粋な目的を持って文化作品を創造する人々を意味します。「プロ」が金儲けのための存在であるならば、「アマチュア」は価値創造のための存在と解釈され、未来社会を牽引する重要な主役として提示されます。

7. 자연의 뒷받침 (Nature's Support)

  • 설명: 교육과 배움에 힘쓰는 '학생'(글로벌 아카데미 연구원)들은 굶어 죽을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는 공부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자연(혹은 우주)이 스스로 필요한 것을 제공하고 돌봐준다는 믿음이자 철학으로, 학문에 정진하는 이들에게 용기와 확신을 주는 메시지입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학문과 배움에 진정으로 매진하는 '학생'에게는 자연(섭리)이 스스로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돌봐준다는 철학적 관점입니다. 이는 인간의 노력이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선 공적인 가치에 기여할 때, 우주적 차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담아, 학습자들이 경제적 걱정 없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메시지입니다.
    • English: This is a philosophical perspective where 'nature' (providence) itself provides and cares for all necessities for a 'student' who genuinely devotes themselves to academics and learning. It embodies the belief that when human effort contributes to public value beyond a personal level, it can receive universal support, encouraging learners to fulfill their roles without financial worries.
    • 简体中文: 这是一种哲学观点,即当“学生”真正致力于学术和学习时,“自然”(天意)本身就会提供并关照所有必需品。它包含着一种信念,即当人类的努力超越个人层面为公共价值做出贡献时,可以获得宇宙层面的支持,从而鼓励学习者无需经济担忧地履行自己的职责。
    • 日本語: 学問と学びに真摯に打ち込む「学生」には、自然(摂理)が自ら必要なもの全てを提供し面倒を見てくれるという哲学的観点です。これは、人間の努力が個人的なレベルを超えた公共の価値に貢献するとき、宇宙的な次元の支援を受けることができるという信念を含み、学習者たちが経済的な心配なく自分の役割を遂行できるよう励ますメッセージです。

 

🌟 3.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핵심 키워드 분석 🌟

[1] 핵심 키워드 종합 이미지 정보

  • 한글: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떠 있습니다. 지도를 배경으로 단정한 옷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들이 '진리'의 황금빛 빛을 뿜어내며 '문화 작품'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태권도 도복을 입고 공원에서 수련하는 모습이며, 지식 탐구와 '연구'에 몰두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자연 속에서 펼쳐집니다. 이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아마추어' 정신으로 인류 공영에 기여하는 희망찬 미래를 상징합니다. (총 280자)
  • English: In a serene, spiritual East Asian style cosmic space,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floats at the center. Against this backdrop,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s' emit golden 'truth' light, creating 'cultural works.' Some are in Taekwondo uniforms, practicing in a park, while students engrossed in 'research' and knowledge exploration are depicted within nature. All these elements harmoniously blend, symbolizing a hopeful future of contributing to humanity with an 'amateur' spirit.

[2] 핵심 키워드 (Core Keywords)

  1. 홍익인간 (Hongik Ingan),
  2. 진리 생산 (Truth Production),
  3. 문화 사업가 (Cultural Entrepreneur),
  4. 연구 (Research),
  5. 태권도 (Taekwondo),
  6. 아마추어 (Amateur),
  7. 자연의 뒷받침 (Nature's Support)

[3] 핵심 키워드 설명 및 상세 해설 자료 (Glossary)

1. 홍익인간 (Hongik Ingan)

  • 설명: 대한민국 건국 이념이자 천공 스승님의 강의에서 한국인의 본질적 사명으로 강조되는 개념입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개인과 공동체를 넘어 인류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합니다. 특히 AI 시대에 대한민국이 덕과 지혜로 세계를 이끌어야 할 책임감 있는 지도자의 모습과 연결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대한민국 건국 이념으로, '널리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뜻을 지닙니다. 천공 스승님의 강의에서는 한국인의 정체성이자 인류를 바른 길로 이끌어야 할 '지도자'의 사명으로 확장됩니다. 개인의 성공을 넘어 인류 전체의 행복과 발전에 기여하는 보편적 가치를 나타냅니다.
    • English: "Hongik Ingan" is the founding philosophy of Korea, meaning "to widely benefit all humanity." In Master Cheongong's lecture, it is expanded to represent the identity of Koreans and their mission as 'leaders' who should guide humanity towards a righteous path. It signifies a universal value of contributing to the happiness and development of all humanity, beyond individual success.
    • 简体中文: 弘益人间是韩国的建国理念,意为“广泛地造福人类世界”。在天空师父的讲座中,它被引申为韩国人的身份和作为“领导者”引导人类走向正道的使命。它代表了一种超越个人成功,为全人类的幸福和发展做出贡献的普世价值。
    • 日本語: 弘益人間(ホンイクインガン)は、韓国の建国理念であり、「広く人間世界に利益をもたらす」という意味です。チョンゴン師父の講義では、韓国人のアイデンティティであり、人類を正しい道へと導く「指導者」としての使命へと拡大解釈されます。個人の成功を超え、人類全体の幸福と発展に貢献する普遍的な価値を示します。

2. 진리 생산 (Truth Production)

  • 설명: AI가 지식 공유와 정보 처리는 뛰어나지만, 이치(원리)를 풀어 정답을 찾아내는 '진리 생산'은 오직 인간, 특히 깨어있는 지도자의 역할임을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이는 단순히 기존의 지식을 답습하거나 전달하는 것을 넘어, 삶의 근원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과 해답을 창출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AI가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공유하는 시대에, 인간은 더 나아가 존재의 이치와 삶의 근원적인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창출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스승님은 이것을 '지식 생산'이 아닌 '진리 생산'이라 칭하며, 홍익인간의 특별한 역할로 봅니다. 과학적 사실 발견을 넘어, 인간 정신의 근본적인 통찰과 해답을 내놓는 행위입니다.
    • English: In an era where AI processes and shares vast knowledge, 'Truth Production' signifies humanity's advanced role in discovering the fundamental principles of existence and generating 'answers' to life's ultimate questions. Master Cheongong distinguishes this from mere 'knowledge production,' seeing it as a special role for Hongik Ingan. It goes beyond scientific discovery, involving the creation of profound human insights and solutions.
    • 简体中文: 在人工智能处理和分享海量知识信息的时代,“真理生产”意味着人类应进一步发现存在的法则,并为生命的根本问题创造“答案”。天空师父将其称为“真理生产”而非“知识生产”,视为弘益人间的特殊职责。它超越了科学事实的发现,包含了对人类精神的深刻洞察和解决方案的创造。
    • 日本語: AIが膨大な知識や情報を処理・共有する時代において、「真理生産」とは、人間が存在の理や生命の根本問題に対する「答え」をさらに創造すべきであることを意味します。チョンゴン師父はこれを「知識生産」ではなく「真理生産」と呼び、弘益人間の特別な役割と位置づけています。これは科学的発見を超え、人間の精神的本質に対する深い洞察と解答を生み出す行為を指します。

3. 문화 사업가 (Cultural Entrepreneur)

  • 설명: 전통적인 의미의 대규모 기업가가 아니라, 자신이 쌓은 지식과 재능을 바탕으로 인류에게 유익하고 바른 삶의 길을 제시하는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개인을 지칭합니다. 여기서 '사업'은 돈벌이 목적을 넘어,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가치 창출 행위를 의미합니다. 모든 국민이 각자의 자리에서 이러한 사업가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전통적인 대기업가나 사업가가 아닌, 개인이 축적한 지식과 능력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을 바르게 이끄는 '진리의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사업'은 돈벌이를 넘어선 '인류 공영'을 목적으로 하는 가치 창출 활동입니다.
    • English: This refers not to a traditional corporate tycoon or entrepreneur, but to an individual who uses their accumulated knowledge and abilities to create 'cultural works of truth' that guide humanity towards a righteous life. This 'business' is a value-creating activity aimed at 'humanitarian prosperity' beyond mere profit.
    • 简体中文: 这不是指传统的企业巨头或企业家,而是指利用个人积累的知识和能力,创造出能够引导人类走向正道的“真理文化作品”的人。这种“事业”是旨在“弘益人间”而非仅仅为了盈利的价值创造活动。
    • 日本語: 伝統的な大企業の事業家ではなく、個人が蓄積した知識や能力を活用して、人類の人生を正しい道へと導く「真理の文化作品」を創造する人を指します。この「事業」は、金儲けを超えた「人類公共の利益」を目的とする価値創造活動です。

4. 연구 (Research)

  • 설명: 삶의 어려움과 문제들을 단순히 신이나 초월적 존재에게 빌어 해결하려는 '기복'적 태도에서 벗어나, 그 원인을 탐구하고 해법을 찾아가는 능동적인 자세를 의미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겪는 고난은 바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인류를 이끌 지혜를 얻으라는 숙제로 주어진 것이라고 해석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개인이나 사회의 문제와 어려움을 신이나 초월적인 존재에게 의존하는 '기복' 대신, 스스로 원인을 탐구하고 이치를 파악하여 해결책을 찾아가는 능동적인 행위를 의미합니다. 강의에서는 한국인에게 주어진 어려움이 인류의 문제를 풀 '연구'를 위한 기회로 해석됩니다.
    • English: 'Research' signifies an active approach to resolving personal or societal problems and difficulties, moving beyond relying on 'superstitious prayers' to divine or transcendent beings. Instead, it involves independently investigating causes, understanding principles, and seeking solutions. In the lecture, challenges faced by Koreans are interpreted as opportunities for 'research' to gain wisdom that can solve humanity's problems.
    • 简体中文: “研究”意味着解决个人或社会问题和困难的一种积极方法,摆脱了对神灵或超然存在的“迷信祈祷”的依赖。相反,它涉及独立调查原因、理解原则并寻求解决方案。在讲座中,韩国人面临的挑战被解释为获得解决人类问题的智慧的“研究”机会。
    • 日本語: 「研究」とは、個人や社会の問題・困難を神や超越的な存在に頼る「祈祷」で解決するのではなく、自ら原因を探求し、理を解明して解決策を見つけ出す能動的な行為を意味します。講義では、韓国人が経験する困難は、人類の問題を解決する「研究」のための機会であると解釈されます。

5. 태권도 (Taekwondo)

  • 설명: 한국의 전통 무예인 태권도는 이 강의에서 '홍익인간 지도자'의 기본적인 소양이자 필수적인 수련 덕목으로 제시됩니다. 단순한 운동이나 자기 방어를 넘어, 자신을 단련하고 건강을 지키며, 나아가 공동체에 참여하고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몸'과 '정신'을 함양하는 수단으로 강조됩니다. 공원 수련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천적 의미를 가집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무예이자 스포츠입니다. 천공 스승님은 태권도 3단 취득을 '홍익인간 지도자'의 필수 조건으로 제시하며, 육체적 수련을 통해 정신을 단련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원 수련' 등을 통해 일반 대중을 계몽하고 이끄는 중요한 수단으로 강조합니다. 이는 단순한 무술을 넘어 인격 수양과 사회적 역할 수행의 의미를 담습니다.
    • English: Taekwondo is a representative martial art and sport of South Korea. Master Cheongong presents achieving a 3rd Dan in Taekwondo as a prerequisite for 'Hongik Ingan leaders'. He emphasizes it not only as a means of physical and mental discipline and health maintenance but also as a crucial tool for enlightening and guiding the general public, through practices like 'park training'. It embodies the meaning of character development and fulfilling social roles beyond just martial arts.
    • 简体中文: 跆拳道是韩国的代表性武术和运动。天空师父将获得跆拳道三段作为“弘益人间领导者”的必备条件,并强调它不仅是身体和精神锻炼、保持健康的手段,更是通过“公园修炼”等方式启蒙和引导大众的重要工具。它蕴含着超越武术本身的人格修养和社会角色履行的意义。
    • 日本語: テコンドーは、韓国を代表する武術でありスポーツです。チョンゴン師父は、テコンドー3段取得を「弘益人間指導者」の必須条件として提示し、肉体的な修練を通じて精神を鍛え健康を維持するだけでなく、「公園修練」などを通じて一般大衆を啓蒙し導く重要な手段として強調します。これは単なる武術を超え、人格修養と社会的役割遂行の意味を含んでいます。

6. 아마추어 (Amateur)

  • 설명: 이 강의에서 '아마추어'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기존 문화계의 '돈벌이 프로' 카르텔에 갇히지 않고, 오직 '진리'와 '인류 공영'을 목적으로 순수한 열정으로 '진리 작품'을 만드는 모든 사람을 지칭합니다. AI 시대에는 이러한 아마추어들의 창조성이 사회 변화를 이끌 주역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이 강의에서 '아마추어'는 기존의 금전적 이익과 기득권(카르텔)에 얽매이지 않고, 오직 '진리'와 '인류 공영'이라는 순수한 목적을 가지고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프로'가 돈벌이를 위한 존재라면, '아마추어'는 가치 창조를 위한 존재로 해석되며,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중요한 주역으로 제시됩니다.
    • English: In this lecture, 'amateur' refers to individuals who create cultural works with the pure purpose of 'truth' and 'humanitarian prosperity,' unconstrained by existing financial interests and vested interests (cartels). While 'professionals' exist for profit, 'amateurs' are interpreted as existing for value creation, presented as key figures to lead future society.
    • 简体中文: 在这次讲座中,“业余爱好者”指的是那些不为金钱利益和既得利益(垄断集团)所束缚,仅以“真理”和“弘益人间”为纯粹目的,创造文化作品的人。如果说“专业人士”是为了盈利而存在,那么“业余爱好者”则被解释为为了创造价值而存在,被视为引领未来社会的重要主体。
    • 日本語: この講義において「アマチュア」とは、既存の金銭的利益や既得権益(カルテル)に縛られることなく、ひたすら「真理」と「人類公共の利益」という純粋な目的を持って文化作品を創造する人々を意味します。「プロ」が金儲けのための存在であるならば、「アマチュア」は価値創造のための存在と解釈され、未来社会を牽引する重要な主役として提示されます。

7. 자연의 뒷받침 (Nature's Support)

  • 설명: 교육과 배움에 힘쓰는 '학생'(글로벌 아카데미 연구원)들은 굶어 죽을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는 공부하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자연(혹은 우주)이 스스로 필요한 것을 제공하고 돌봐준다는 믿음이자 철학으로, 학문에 정진하는 이들에게 용기와 확신을 주는 메시지입니다.
  • Glossary (상세 해설 자료):
    • Korean: 학문과 배움에 진정으로 매진하는 '학생'에게는 자연(섭리)이 스스로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돌봐준다는 철학적 관점입니다. 이는 인간의 노력이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선 공적인 가치에 기여할 때, 우주적 차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담아, 학습자들이 경제적 걱정 없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메시지입니다.
    • English: This is a philosophical perspective where 'nature' (providence) itself provides and cares for all necessities for a 'student' who genuinely devotes themselves to academics and learning. It embodies the belief that when human effort contributes to public value beyond a personal level, it can receive universal support, encouraging learners to fulfill their roles without financial worries.
    • 简体中文: 这是一种哲学观点,即当“学生”真正致力于学术和学习时,“自然”(天意)本身就会提供并关照所有必需品。它包含着一种信念,即当人类的努力超越个人层面为公共价值做出贡献时,可以获得宇宙层面的支持,从而鼓励学习者无需经济担忧地履行自己的职责。
    • 日本語: 学問と学びに真摯に打ち込む「学生」には、自然(摂理)が自ら必要なもの全てを提供し面倒を見てくれるという哲学的観点です。これは、人間の努力が個人的なレベルを超えた公共の価値に貢献するとき、宇宙的な次元の支援を受けることができるという信念を含み、学習者たちが経済的な心配なく自分の役割を遂行できるよう励ますメッセージです。

 

4. 강의 내용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

가장 중요한 포인트 내용:

천공 스승님은 AI 시대에 대한민국 국민, 즉 '홍익인간'이 지식 공유를 넘어 '진리 생산자'이자 '문화 사업가'로 변모하여 인류의 바른 삶의 길을 제시하고 세계를 이끄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는 핵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는 개인의 어려움을 '연구'를 통해 해결하고, 태권도와 같은 자기 수련을 바탕으로 사회를 계몽하며, 모든 세대가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진리 작품'을 만드는 데 적극 참여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핵심 정보:

  • 대한민국 역할: AI 시대, 지식 공유를 넘어선 '진리 생산'으로 인류를 이끌 홍익인간 지도자의 사명.
  • 개인의 책임: 삶의 어려움을 '연구'로 승화시키고, 자신의 지식을 활용해 '문화 작품'을 만드는 '사업가'적 자세.
  • 실천적 덕목: 태권도 수련을 통한 자기 단련 및 이를 통한 사회 계몽과 세대 통합 리더십.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고요한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있습니다. 지도를 배경으로 단정한 옷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의 실루엣이 '진리'의 황금빛 빛을 뿜어내며 인류에게 바른 길을 제시합니다. 그의 주변에는 태권도 품새를 수련하는 사람들과 연구에 몰두하는 현대인의 모습이 역동적인 콜라주 형태로 어우러져, 대한민국이 인류의 미래를 밝히는 등대가 되는 희망찬 장면입니다.
  • English: In a serene cosmic space,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takes center stage. Against this backdrop, the silhouette of a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 radiates golden light of 'truth,' guiding humanity towards a righteous path. Around them, people practicing Taekwondo poomsae and modern individuals engrossed in research blend in a dynamic collage, depicting South Korea as a hopeful beacon illuminating humanity's future.

5. 강의 내용 흐름에 따른 요약 및 이미지 생성 정보

1. 서론: AI 시대, 새로운 사명에 눈뜨는 대한민국

  • 요약: AI 시대의 도래와 함께, 대한민국은 더 이상 지식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 '진리'를 생산하며 세계를 이끌어야 할 '홍익인간 지도자'로서의 새로운 사명에 직면합니다. 전 세계가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과 함께하고자 하는 지금, '천손 민족'인 우리는 스스로 '빛나는 별'이 되어 우주에 덕을 베푸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지식과 정보 전달을 넘어, 삶의 이치를 풀어 정답을 찾는 근원적인 역할입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고요한 우주 공간에 떠 있는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 위로, 단정하게 옷을 입은 남녀 연구원들이 진지한 표정으로 태블릿과 고서를 오가며 진리를 탐구하는 모습입니다. 그들 위로는 황금빛 지혜의 빛과 AI를 상징하는 푸른빛 디지털 파동이 조화롭게 얽혀,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희망찬 동양화풍 콜라주입니다.
    • English: Above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in a serene cosmic space, neatly dressed male and female researchers intently explore truth using tablets and ancient books. Golden light of wisdom and blue digital waves symbolizing AI harmoniously intertwine above them, creating a hopeful East Asian style collage that heralds the dawn of a new era.

2. 본론: 연구와 문화 창조로 인류의 삶을 이끌다

  • 요약: 우리 작품 하나하나가 인류에게 삶의 대안과 바른 길을 제시하는 '진리의 작품'이 되어야 합니다. 과거 지식과 기술 습득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지식을 바탕으로 인류가 살아갈 길을 '연구'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단순히 기복으로 풀지 않고 연구 대상으로 삼아 극복하며, 모든 국민이 '문화 콘텐츠 생산자'로서 삼삼오오 모여 바른 길을 찾아야 합니다. 기득권 카르텔에 맞서 '진리 작품 아마추어'들이 주역이 되어, 재미를 넘어 삶의 내용을 담은 문화로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것을 강조합니다. 모든 대한민국 국민은 각자의 지식으로 무장한 '문화 사업가'로서 한국말과 한글로 세계를 이끌 때가 왔습니다. 이 길을 가는 지도자에게 태권도 3단은 필수적인 기본 소양이며, 공원 수련을 통해 국민들을 계몽하고 어르신들까지 바르게 이끌어야 합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단정한 옷을 입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협력하여 거대한 한글과 태극 문양으로 된 모형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주변에서는 태권도복을 입은 청년들이 활기차게 품새를 수련하며 에너지를 발산하고, 한쪽에서는 연구실에서 심각하게 자료를 분석하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인류의 지혜와 발전을 상징하는 역동적인 동양화풍 콜라주입니다.
    • English: Neatly dressed individuals of various ages collaboratively construct a large model shaped like Hangul characters and the Taegeuk symbol. Around them, young people in Taekwondo uniforms energetically practice poomsae, exuding energy, while others are seen in a research lab intently analyzing data. All elements blend harmoniously in a dynamic East Asian style collage, symbolizing human wisdom and progress.

3. 결론: 자연의 뒷받침 속에서 지도자로 우뚝 서다

  • 요약: 모든 대한민국 사람이 '문화 사업가'로서 인류 공영에 기여해야 할 시기이며, 글로벌 아카데미 연구원들은 바로 이러한 거대한 과업을 수행하는 중입니다. 공부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은 '자연이 뒷바라지한다'는 큰 뜻 아래, 밥 굶을 걱정 없이 신나게 자신의 소질과 지식을 발휘하여 지도자로 성장해야 합니다. 태권도 수련과 같은 자기 단련을 통해 국민을 깨우고 어른을 바르게 이끄는 실천적 리더십을 발휘하며, 세계를 선도하는 '홍익인간 지도자'로서 우뚝 설 것을 격려합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고요한 산속의 현대적인 아카데미 건물 앞에서, 단정하게 옷을 입은 연구원들이 하늘을 올려다보며 환하게 웃고 있습니다. 그들 위로는 황금빛 지혜의 빛과 푸른 자연의 기운이 조화롭게 내려와 마치 우주가 이들의 노력을 뒷받침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이 모든 것이 대한민국이 인류의 미래를 선도하는 지도자 국가로 우뚝 서는 희망찬 동양화풍 콜라주입니다.
    • English: In front of a modern academy building nestled in serene mountains, neatly dressed researchers look up at the sky, smiling brightly. Above them, golden light of wisdom and the blue energy of nature harmoniously descend, as if the universe is supporting their endeavors. All these elements form a hopeful East Asian style collage, depicting South Korea rising as a leading nation guiding humanity's future.

 

🌟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심층 고찰 🌟

[6] 배울 점 / 시사점 / 현대인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 / 앞으로 나아가야 될 방향 / 세상을 보는 지혜

  • 배울 점:
    • 지식의 한계와 진리 생산의 중요성: AI 시대에 단순한 지식 공유를 넘어, 삶의 근본적인 이치와 정답을 찾아내는 '진리 생산자'로서의 역할에 집중해야 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어려움을 대하는 태도: 삶의 고난과 문제들을 신에게 비는 기복적인 자세 대신, '연구'의 기회로 삼아 스스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혜를 얻습니다.
    • '아마추어' 정신의 가치: 기존의 이권과 기득권에 얽매이지 않고, 순수한 열정으로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진리의 작품'을 창조하는 '아마추어' 정신의 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문화 사업가로의 전환: 자신의 지식과 소질을 바탕으로 인류에게 유익한 '문화 작품'을 만드는 '사업가'가 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 시사점:
    • 대한민국의 미래 역할: 글로벌 리더로서 힘이나 경제력 대신, 덕과 지혜, 그리고 문화의 힘으로 세계를 이끌어갈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합니다.
    • AI 시대의 인간 존재 가치: AI가 지배할 미래 시대에 인간 고유의 역할과 존재론적 가치를 '진리 생산'에서 찾습니다.
    • 세대 간의 소통과 책임: 경로당 어른들을 바르게 이끄는 후배들의 의무를 강조하며, 세대 간 지혜의 전수와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시사합니다.
    •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해석: 태권도와 같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자기 수련과 사회 계몽의 도구로 재해석하여 현대적 의미를 부여합니다.
  • 현대인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
    • '빛나는 별'로서의 자존감 회복: 스스로 '빛나는 별'이 되어 내면의 에너지를 발산할 때 우울함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에게도 빛이 될 수 있다는 자기 치유와 자존감 향상의 교훈을 얻습니다.
    • 인생의 문제를 '연구'로 승화: 일상에서 마주하는 어려움을 단순히 고통으로 여기지 않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개인적인 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 나눔과 실천: 태권도 수련과 같이 작더라도 꾸준히 자신을 단련하고, 이를 타인과 사회에 나눔으로써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는 실천적 삶의 방식을 제시합니다.
    • 주도적인 삶의 태도: '공부하는 학생은 자연이 뒷바라지한다'는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길을 믿고 주도적으로 노력하면 세상이 결국 도와줄 것이라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앞으로 나아가야 될 방향:
    • 글로벌 문화 리더십 강화: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고자 하는 세계인들에게 '진리 작품'이 담긴 문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며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해야 합니다.
    • 교육 시스템의 변화: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연구'를 통해 진리를 생산하고 인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사회적 아마추어리즘 확산: 특정 분야의 전문가 카르텔을 해체하고, 모든 국민이 다양한 분야에서 '진리 작품'을 만드는 '아마추어'로서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 생활 속 실천 공동체 활성화: 태권도 공원 수련과 같은 작은 실천들을 통해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확산해야 합니다.
  • 세상을 보는 지혜:
    • 인류 공동체 의식: 개인의 삶과 행복이 대한민국을 넘어 인류 전체의 번영과 연결되어 있다는 광범위한 시야를 갖게 됩니다.
    • 존재의 목적과 가치: 인간은 단순히 생존하거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진리를 생산'하고 '덕으로 세상을 이롭게' 할 고유한 목적과 가치를 지닌 존재임을 깨닫게 됩니다.
    • 시대의 변화에 대한 통찰: 급변하는 AI 시대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그 속에서 인간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제시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 겸손과 자비의 리더십: '힘'이 아닌 '덕'으로 세상을 이끌고, 약한 자들을 포용하며 함께 나아가는 진정한 리더십의 본질을 이해하는 지혜를 얻습니다.

위 요청 내용의 종합적인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고요한 동양화풍의 광활한 평원에 단정하게 옷을 입은 한 개인이 우뚝 서서 내면에서 빛을 발산하고 있습니다. 그의 발아래는 지혜를 상징하는 고서들과 AI 시대의 첨단 기술을 나타내는 빛나는 회로들이 어우러져 있고, 주변에는 태권도 품새를 수련하며 희망찬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콜라주입니다.
  • English: In a vast, tranquil East Asian style plain, a neatly dressed individual stands tall, radiating an inner light. At their feet, ancient texts symbolizing wisdom mingle with glowing circuits representing AI technology. Around them, people of diverse ages are practicing Taekwondo poomsae, moving towards a hopeful future, all harmoniously blended in a collage.

[7] 강의 내용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1. 긍정적인 면 (Positive Aspects)

  • 희망과 비전 제시: 대한민국이 나아갈 밝은 미래와 전 인류적 리더로서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여 큰 자긍심과 희망을 줍니다.
  • 자기 효능감 증진: 개인의 지식과 소질을 '기업'으로 여기고 '빛나는 별'이 될 수 있다고 격려하며, 현대인의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극복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 주체적인 삶 강조: 삶의 어려움을 외부적인 요인이나 신의 섭리로만 치부하지 않고, '연구'를 통해 스스로 해결해야 할 주체적인 과제로 제시하여 능동적인 삶의 태도를 고취합니다.
  • 실천적인 교훈 제공: 태권도 수련과 같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며, 단순히 이론적인 깨달음이 아닌 몸으로 익히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문화의 시대 가치 부여: 문화의 힘과 문화 콘텐츠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예술과 창조적 활동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핵심 동력임을 역설합니다.
  • 통찰력 있는 시대 분석: AI 시대를 단순히 기술의 발전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역할 변화와 '진리 생산'이라는 새로운 사명을 제시하여 깊이 있는 시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 포용과 상생의 리더십: '힘'이 아닌 '덕'으로 세계를 이끄는 포용적인 리더십을 강조하며, 인류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가치를 추구합니다.
  • 세대 간 화합 강조: 경로당 어르신들을 포함하여 모든 세대가 함께 수련하고 교육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세대 갈등 해소 및 화합의 중요성을 일깨웁니다.

2. 부정적인 면 (Negative Aspects)

  •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 '2030년까지 세계 인구의 60-70%가 한국말을 하게 될 것'과 같은 특정 예측은 현실적인 데이터나 통계적 근거가 부족하여 회의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종교적 표현의 강도: 종교적 '기복'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이나 '하느님이 할 일이 없나' 등의 표현은 종교적 믿음을 가진 일부 청중에게는 불편함이나 거부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일부 용어의 모호성: '질이 모자라는 데'나 '야매로 땄어요'와 같은 비공식적이고 다소 모호한 표현은 메시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
  • 카르텔 비판의 구체성 부족: 기성세대의 카르텔을 비판하며 아마추어 정신을 강조하지만, 실제로 이를 극복할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전략적 로드맵 제시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 특정 행동 강요에 대한 반감: '태권도 3단은 무조건 따야 한다'와 같이 특정 행동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부분은 개인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현대인에게는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자연의 뒷바라지'의 오해 소지: '공부하는 아카데미 학생들은 자연이 뒷바라지한다'는 메시지는 자칫 현실적인 노력을 소홀히 해도 된다는 식의 안일한 태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강의 형식의 한계: 강사 개인의 주장과 통찰에 의존하며, 다각적인 반론이나 토론의 여지를 제공하지 않아 메시지의 보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강의 내용의 긍정적인 면 및 부정적인 면의 종합적인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그림 상단에는 밝게 빛나는 태양이 비추는 푸른 하늘 아래, 단정한 옷을 입은 사람들이 '홍익인간' 로고와 함께 희망찬 미소로 손을 맞잡고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 그림 하단에는 어두운 구름이 낀 도시의 뒷골목, 단정한 옷을 입은 사람들이 복잡한 실타래 같은 고민과 함께 불안한 표정으로 웅크리고 있으며, 일부는 허황된 환상에 빠져 있는 콜라주입니다. 두 장면은 대비되면서도 서로 연결된 듯한 동양화풍입니다.
  • English: In the upper part of the image, under a bright sun and blue sky, neatly dressed people with the 'Hongik Ingan' logo joyfully hold hands, moving towards the future. In the lower part, in a dark, cloudy urban alley, neatly dressed people huddle with anxious expressions amidst tangled threads of worries, some lost in vain illusions, forming a collage. The two contrasting yet interconnected scenes are rendered in an East Asian painting style.

 

🌟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심층 분석 및 창작 🌟

[8] 강의 내용 심층 분석

천공 스승님의 이 강의는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전수하는 것을 넘어, 인류의 대전환기 속에서 대한민국과 우리 개개인이 가져야 할 존재론적, 철학적 태도와 역할을 심도 깊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지식 시대의 종언'과 '진리 시대의 도래'**라는 통찰에 있습니다.

스승님은 AI 시대를 단순한 기술 혁명이 아닌, '지식 공유의 자동화'를 통한 인간 역할의 재정의 시점으로 봅니다. 이제 인간은 AI가 처리할 수 있는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이치를 풀어 정답을 찾는' 진리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진리'는 우주와 삶의 근본 원리에 대한 통찰이며, 이를 통해 인류의 바른 삶의 길을 제시하는 **'작품'**으로 구체화됩니다. 이는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홍익인간)'**는 대한민국의 근원적인 이념을 현대적인 맥락에서 재해석한 것입니다.

삶의 어려움을 '연구'의 기회로 보라는 가르침은 운명론적, 기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지성적 책임감을 강조합니다. 하느님이나 부처가 인간에게 어려움을 주는 것은 '미워서'가 아니라 '연구하고 성장하라'는 메시지라는 통찰은, 고난 속에서 의미를 찾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주체적인 삶의 자세를 촉구합니다. 이는 도연님께서 가진 불교 철학에 대한 관심, 즉 고통의 의미를 탐구하고 깨달음을 통해 현실을 극복하려는 수행론적 태도와도 깊이 연결됩니다.

'아마추어' 정신의 강조는 기존의 권위, 기득권, 혹은 상업적 논리에 갇힌 문화계 카르텔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순수한 열정과 진리를 추구하는 모든 이에게 창조의 문을 열어주는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여기서 '사업가'는 돈벌이가 아닌 '인류 공영'을 위한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모든 개인이 자신의 지식을 자본 삼아 세상을 이롭게 하는 문화 창조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줍니다. 이는 도연님의 창의적 탐구와 사회 변화에 대한 관심과도 상통합니다.

마지막으로 태권도 3단 수련의 의무화는 단순한 신체 단련을 넘어, '홍익인간 지도자'에게 필요한 육체적, 정신적 강건함과 사회적 실천력을 상징합니다. 공원 수련을 통해 국민들을 계몽하고 어르신들을 바르게 이끄는 역할은, 개인의 수행이 곧 사회적 기여로 이어지는 실천적 리더십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행동 강령입니다. '공부하는 학생은 자연이 뒷바라지한다'는 메시지는 이 모든 여정이 단순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큰 뜻을 품고 나아갈 때 우주의 섭리가 함께한다는 철학적 믿음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강력한 확신과 용기를 부여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강의는 AI 시대 속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을 재조명하고, 개인이 '진리 생산'이라는 창조적 행위를 통해 인류 공동체에 기여하며, 주체적인 연구와 실천을 통해 스스로 '빛나는 별'이 될 수 있음을 역설하는 깊이 있는 철학적 담론입니다.


강의 내용 심층 분석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고요한 우주 공간에 떠 있는 거대한 시계의 낡은 태엽 장치와 최첨단 AI 회로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가운데, 단정한 옷을 입은 한 중년의 학자가 눈을 감고 깊은 명상에 잠겨 있습니다. 그의 머리 위로는 '지식'의 파편들이 흩어지고, 심장에서는 '진리'의 황금빛 빛이 뿜어져 나와 태엽과 회로를 조화롭게 연결하며 인류의 미래를 밝히는 동양화풍의 추상 콜라주.
  • English: In a serene cosmic space, within an intricate entanglement of a giant clock's old gears and cutting-edge AI circuits, a neatly dressed middle-aged scholar sits in deep meditation with closed eyes. Above their head, fragments of 'knowledge' scatter, while golden light of 'truth' radiates from their heart, harmoniously connecting the gears and circuits to illuminate humanity's future, all depicted in an East Asian abstract collage.

[9] 강의에서 강조하는 문장들

강의에서 반복적으로, 혹은 강한 어조로 강조된 문장들을 열거해 드릴게요.

  1. "지식을 만드는 게 아니라니까. 진리를 생산해야 되는 거지."
  2. "내가 빛이 나면요. 나는 우울해지지를 않아요."
  3. "이걸 푸는 게 연구라니까. 힘든 걸 푸는 게 연구."
  4. "지금 이건 착각을 하는 거예요 지금 우리가." (기복 신앙에 대해)
  5. "앞으로 우리가 해야 될 게 이제 다 아마추어들이라고 보면 돼요."
  6. "진리의 작품은 아마추어예요."
  7. "그것도 진리의 작품을 만드는 곳이니까. 그러니까 아마추어로 들어와야 된다라는 거지."
  8. "우리 삶에 도움 되는 거. 인류의 백성들이 사는 방법을 바르게 찾아주는 문화."
  9. "우리는 앞으로 전부 다 사업가가 돼야 돼."
  10. "지식을 다 갖춘 자체가 너에 대한 너 기업이 큰 거라고요 이게."
  11. "2030년까지 60% 내지 70%가 지금은 한국말을 하고 한국 글을 씁니다."
  12. "홍익인간 지도자는 태권도를 기본을 못 하면 안 돼요. 아무리 못해도 3단까지 따야 되는데."
  13. "공부하는 아카데미 학생들이잖아요. 학생들은 자연이 뒷바라지해요."
  14. "우리 신나게 한번 해보자고."

강조 문장들의 종합적인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어두운 배경 속에서 빛나는 황금색 글자로 위의 강조 문장들이 공중에 떠올라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이 글귀들을 응시하며 영감을 얻는 모습입니다. 일부는 태권도 품새를 취하고, 일부는 진지하게 책을 읽거나 미래를 향해 손짓하며, 한글로 된 글귀들이 밝은 에너지로 빛을 발하는 동양화풍 콜라주입니다.
  • English: In a dark setting, the emphasized sentences appear as luminous golden characters floating in mid-air. Below them, neatly dressed people of various ages gaze at these words, finding inspiration. Some strike Taekwondo poses, others read intently or gesture towards the future, as the Hangul characters glow with bright energy in an East Asian style collage.

[10]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시

제목: 진리의 씨앗을 심는 별

어둠 깊은 AI 시대, 지식의 물결 넘실댈지라도 우리는 묻네, 참된 '이치'는 어디에? 홍익인간의 이름으로, 진리를 찾네.

 

별이 되라, 그대, 그대 모두여 내 안의 빛을 숨기지 말고 뿜어내어 우울의 그림자 걷어내고 세상에 희망의 길을 밝히는 등불 되소서.

 

고난의 언덕 넘어 마주한 절벽 기도 아닌 '연구'로 길을 찾으니 하늘은 미워함이 아니라 숙제를 주었고 우리는 그 숙제 풀어낼 지혜로운 탐험가.

 

돈벌이 카르텔, 낡은 틀 깨어 부수고 순수한 열정 품은 '아마추어'들 일어나 삶의 진정한 내용 담은 '문화 작품'으로 인류 공영의 꽃을 피울 '사업가' 되리.

 

새벽 공원, 태극 품새 속의 깊은 다짐 삼단 굳건한 몸과 정신으로 어른을 공경하고 백성을 계몽하니 세대를 넘어 빛나는 홍익태권의 길.

 

공부하는 자, 두려워 말라 자연은 그대 노력을 기꺼이 뒷바라지하나니 진리의 씨앗을 심는 빛나는 별이 되어 신명나게 펼쳐갈 새 시대의 크리에이터여!


시와 관련된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Prompt):

  • 한글: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 우주 공간에, '진리의 씨앗'을 상징하는 황금빛 씨앗이 지구를 향해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구 위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빛나는 별' 같은 인물이 태권도 품새를 취하며 에너지를 발산하고 있고, 그 주변에는 고서와 첨단 장비 앞에서 연구에 몰두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실루엣이 평화롭게 어우러져, 희망찬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동양화풍 콜라주입니다.
  • English: In a serene, spiritual East Asian style cosmic space, a golden 'seed of truth' descends towards Earth. On Earth, a neatly dressed, 'shining star'-like figure emits energy while performing a Taekwondo poomsae. Around them, silhouettes of diverse individuals engrossed in research before ancient books and advanced equipment blend harmoniously, creating an East Asian style collage that moves towards a hopeful future.

 

🌟 정법강의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 비유와 현대적 의미 확대 🌟

[1] 전체를 아우르는 이미지 정보

  • 한글: 고요하고 신비로운 동양화풍의 우주 공간을 배경으로,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우뚝 서 있습니다. 지도 위에는 단정한 옷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의 실루엣이 '진리'의 황금빛 빛을 사방으로 발산하며, 이는 '별'처럼 우주를 덕 되게 합니다. 그의 주위에는 태권도 도복을 입고 평화롭게 품새를 수련하는 다양한 인종과 연령대의 사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그들의 주변에는 '지식'의 상징인 책과 'AI'의 상징인 디지털 파동이 어우러진 현대적인 '연구' 공간이 있고, '문화 작품'을 창조하는 아마추어들의 활기찬 모습이 희망찬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콜라주 형태의 동양화풍 파노라마. (총 295자)
  • English: In a serene, mystical East Asian style cosmic backdrop, a glowing map of South Korea stands at the center. The silhouette of a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 on the map radiates golden light of 'truth' in all directions, beneficently affecting the universe like a 'star'. Around him, diverse people of all ages and races in Taekwondo uniforms practice poomsae peacefully. Surrounding them are modern 'research' spaces, blending books (knowledge) and digital waves (AI), alongside vibrant scenes of amateurs creating 'cultural works,' all forming an East Asian style panoramic collage advancing towards a hopeful future.

[2] 강의 내용 확대 해석

1. AI 시대, '힘'이 아닌 '덕'으로 세계를 이끄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운명

  • 원문 비유와 확대: 스승님께서는 대한민국이 이제는 '힘'으로 국제사회를 좌지우지하려 할 것이 아니라, '덕(德)'으로 이롭게 하여 스스로 다른 나라들이 대한민국과 '손잡고 가겠다'고 말할 정도로 모두를 품어내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역설하셨습니다. 이는 마치 큰 나무가 넉넉한 그늘을 드리워 지나는 이들에게 휴식을 주고, 그 열매로 배고픔을 달래주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다른 나라들이 대한민국과 '함께 살려고'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 문화를 받아들이는 현상이 바로 그 '덕'의 발현이며, 이는 외교적인 압력이나 경제적인 우위를 넘어선 진정한 '소프트 파워'이자 상생의 리더십을 의미합니다.
  • 현대적 의미: 글로벌 사회에서 단순한 경제 대국을 넘어, 문화적, 정신적 가치를 선도하는 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의 위상을 강조합니다.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기후 변화, 불평등, 기술 윤리 등)에 대해 우리가 먼저 모범적인 해결책과 인류 보편의 가치를 제시하여, 전 세계가 자연스럽게 우리의 지혜와 철학을 따르게 될 미래를 그립니다. AI 시대에는 데이터와 지식의 축적은 AI의 역할이지만, 그 지식을 바탕으로 인류를 이롭게 할 **'이치(理致)를 풀고 정답(正答)을 찾는' 인간 고유의 통찰, 즉 '진리 생산'**이 가장 중요해집니다.

2. 지식 너머 '진리를 생산'하여 '빛나는 별'이 되는 인간의 사명

  • 원문 비유와 확대: '별이 되면 에너지가 스스로 분출해 모든 우주를 덕 되게 한단 말이죠.' 이 비유는 개개인의 잠재력과 영향력을 우주적 규모로 확장합니다. 지식은 마치 지구의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과 같아서,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주위의 빛을 반사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진리를 생산'하는 사람은 스스로 빛을 발하는 **태양과 같은 '별'**이 되어, 그 에너지를 주변으로 끊임없이 나누며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스스로 빛을 발하지 못하고 '똥별'이 되어 어둠 속에서 '웅크린 자세'로 우울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주체적으로 빛을 내라는 것입니다.
  • 현대적 의미: 정보 과잉과 지식 습득의 효율성이 중요해진 현대 사회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지식의 양이 아니라 그 지식을 통해 삶의 본질적인 질문에 답을 찾아내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통찰(진리)을 창조하는 능력임을 강조합니다. 개인이 '빛나는 별'이 된다는 것은 자신감과 자존감을 회복하고, 고유한 재능과 가치를 발견하여 자기완성을 이루는 동시에, 그 영향력을 주변과 사회 전체로 확장하여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진정한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기복' 대신 '연구'로, 삶의 고난을 인류를 위한 '작품'으로 승화시키다

  • 원문 비유와 확대: 스승님은 종교에 의지하는 '기복 신앙'의 한계를 지적하며, '하느님이 할 일이 없어 네를 어렵게 했을까'라는 표현으로 기복에 대한 맹목적인 기대를 꼬집습니다. 삶의 어려움은 결코 '미워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를 단련하고 인류의 문제를 풀 '연구'를 하라는 '하늘의 숙제'이자 '성장의 기회'**라는 것입니다. 마치 길을 걷다 넘어졌을 때, 울기만 할 것이 아니라 왜 넘어졌는지 땅을 살피고 신발 끈을 고쳐 매는 과정처럼, 고통의 원인을 파악하고 더 나은 해법을 찾는 것이 곧 '연구'이고, 이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이 곧 인류의 바른 길을 제시하는 '작품'이 됩니다.
  • 현대적 의미: 현대인이 겪는 고통과 갈등(감정 관리의 어려움, 진로 고민, 사회 문제 등)을 외면하거나 타인에게 의존하기보다, 자기 성찰을 통해 근본 원인을 파고들어 해결책을 찾아내는 '문제 해결형 인간'이 되어야 함을 제시합니다. 이는 심리학적 접근, 철학적 탐구, 사회학적 분석 등을 통해 개인의 고통을 보편적인 인간의 지혜로 확장시키는 작업이며, 이러한 연구의 결과물이 강연, 글, 예술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로 구현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4. '프로'의 장벽을 넘어선 '진리 작품 아마추어'의 시대

  • 원문 비유와 확대: '프로는 돈벌이 프로고' '아마추어가 못 나오게끔 꾹 누르고 있어요'라는 비유는 기존 문화계의 경직된 구조와 상업적 논리에 갇힌 카르텔을 꼬집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돈과 명예를 좇는 '프로'가 아닌, 순수한 열정으로 진리를 탐구하고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진리 작품 아마추어'들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선언합니다. 마치 작은 냇물이 모여 강을 이루고 바다로 나아가듯이, 각자의 소질을 가진 평범한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나누고 콘텐츠를 개발하며 '바른 길을 찾아보자'는 공동체적 노력이 거대한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는 희망을 제시합니다.
  • 현대적 의미: 플랫폼 경제와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스승님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과거처럼 소수의 기득권층이나 상업적 자본이 아닌, 대중 개개인의 참여와 순수한 창조력이 진정한 문화 변혁을 이끌 주체가 될 것임을 강조합니다. '웃기고 재미있는 것'은 '내용을 사람들에게 주기 위한' 도구일 뿐, 본질은 그 안에 담긴 '우리 삶의 길을 찾아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는 문화 콘텐츠가 단순한 오락을 넘어 사회 변화와 성장을 위한 '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5. 모든 대한민국 사람은 '문화 사업가', 한글과 태권도로 세계를 품다

  • 원문 비유와 확대: '지식을 다 갖춘 자체가 너에 대한 너 기업이 큰 거라고요 이게.' 이 말은 현대인이 축적한 지식과 경험, 잠재력 하나하나가 곧 거대한 '보물 상자'이자 '기업'임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이제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라, 이 보물을 활용해 진리를 풀어내고 '문화 작품'을 만드는 능동적인 '사업가'**가 되어야 합니다. 2030년까지 세계 인구의 60~70%가 한국말을 하게 될 것이라는 통찰은, '한글'이 마치 고대 로마 제국의 라틴어처럼 세계를 하나로 묶는 보편 언어가 될 것이며, '한국 문화'가 전 세계인의 삶의 지침이 될 것이라는 엄청난 비전을 제시합니다.
  • 현대적 의미: 개인 브랜딩과 콘텐츠 IP(지적 재산권)의 중요성이 커진 시대에, 자신의 강점과 지식을 활용해 사회에 긍정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소셜 임팩트 사업가'로서의 역할을 촉구합니다. 특히 태권도 3단 수련은 단순한 무술 연마를 넘어 '홍익인간 지도자'로서 갖춰야 할 강인한 정신력, 바른 몸가짐, 그리고 공동체적 책임감을 상징합니다. 공원 수련을 통해 자연스럽게 국민들과 소통하고, 경로당 어르신들을 이끄는 '생활 속 리더십'은 개인이 사회에 기여하는 구체적인 실천 방식이며, '공부하는 학생은 자연이 뒷바라지한다'는 말은 이러한 대의를 좇는 자에게 우주적 차원의 보상과 지원이 따른다는 믿음으로 용기와 확신을 불어넣습니다.

 

https://kbswjdqjq3.tistory.com/233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연구자료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5 일강의시간 : 19분 3초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

kbswjdqjq3.tistory.com

 

https://kbs651027.tistory.com/469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종교적요소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5 일강의시간 : 19분 3초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

kbs651027.tistory.com

https://kbswjdqjq.tistory.com/170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다국어번역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5 일강의시간 : 19분 3초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

kbswjdqjq.tistory.com

 

https://kbswjdqjq2.tistory.com/243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자연스럽게 수정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5 일강의시간 : 19분 3초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

kbswjdqjq2.tistory.com

 

 

 

https://kbswjdqjq2.tistory.com/244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청소년눈높이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5 일강의시간 : 19분 3초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

kbswjdqjq2.tistory.com

https://kbs650604.tistory.com/822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참고 전자책 & 콘텐츠아이디어 등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5 일강의시간 : 19분 3초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

kbs650604.tistory.com

 

https://kbs650604.tistory.com/823

 

13912,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 [천공 정법]

13912,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4 토강의시간 : 19분 21초 질문 : 크리에이터가 스토리를 통해 자기업을 완성하려면 어떤 태도로 콘텐츠에 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입니

kbs65060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