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7 화
강의시간 : 16분 1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을 대체할 수 있는 수준까지 빠르게 진입하고 있음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인간과 거의 유사한 동작을 구현하는 로봇, 그리고 배송, 이동을 대체하는 드론과 항공 택시는 삶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인간의 역할이 점점 축소되는 미래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또한 일론 머스크가 말한 것처럼 사람이 직접 노동을 하는 일자리가 없어지는 때가 멀지 않은 것 같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업에서도 직원이 많이 줄어들게 되어 직원도 노동자에서 이제는 연구원이 되어야 된다고 하셨는데, 연구원 자체도 없어지는 것이 아닌지 하는 염려도 되었습니다. 과연 이렇게 가는 것이 맞는 것인지 지혜의 말씀을 청합니다.
강의일자 : 2026.01.18 천안
#13915강 #피지컬AI시대인간의역할은2_2 #AI시대(AI Era) #문화활동(Cultural Activities) #노동해방(Liberation from Labor) #질량성장(Growth in 'Jillyang' / Quality/Essence) #홍익인간(Hongik Ingan) #대한민국(South Korea) #미래기술(Future Technology) #평화의시대(Era of Peace) #한류(Hallyu / Korean Wave) #문화 #CES #로봇 #천공스승 #13915강피지컬AI시대인간의역할은2_2 #천공정법 #인류 #천손 #전화기 #카폰 #일복 #무인 #문화생활 #가르침 #마하
첨부파일 :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필사내용
답변 :
00:01
앞으로는 문화생활을 만들지 못하면 일을 하려고 들면 할 일이 없습니다.
사람은 동물이 성장을 해 가지고 인간으로 다 성장을 해서 사람이 되면 우리는 활동하는 게 문화 활동을 하면서 마무리를 하는 거거든요.
문화 활동으로 해가 마무리를 해서 우리는 마지막 일생을 살고 천상으로 가야 되는 게 우리 사람이에요.
네가 죽을 때까지 열심히 노동하고 일하다가 죽는 게 아니고, 마지막 일생에는 이 문화 활동을 하고 가는 겁니다.
그런 것들이니까 우리가 이걸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되고, 이걸 정리를 못 하면 안 되고 안 해도 돼요.
그냥 불안하게 사세요.
안 해도 되는데 그 불안한 거는 없어질 수가 없어요.
앞으로 사람들한테 일 안 시켜요.
나는 일을 해 가지고 얼마 벌어가 먹고 살라고 그러는데, 사람은 일을 시킬 사람이 아니라서 사람한테는 일을 안 시켜요.
근데 우리는 자꾸 일하려고 그러는데 그러면 다시 인간으로 돌아간다.
동물처럼 일하려고.
그렇게 갈 수는 없는 거예요.
이 질량이 이만큼 성장을 하고 나면 변하는 거거든요.
여기에 맞게끔 우리 대한민국이 이 뿌리라면 이런 것들을 잘 연구하고 정리를 해 갖고 앞으로 인류를 이끌어야 되는 민족입니다.
천손들, 홍익인간지도자들, 인류의 홍익인간들을 잘 살 수 있도록 이끌어야 되는 사람들, 일당백으로 태어난 사람들, 이런 걸 안 했기 때문에 지금 겁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그런 거를 이제부터라도 해야 됩니다.
늦었어도 지금이 제일 빠른 거니까 해야 됩니다.
02:33
그러면 앞으로 인류가 활동할 거를 우리가 프로그램을 짜고 만들어서 이런 걸 꺼내만 놔 보면 인류가 다 따로 하게 돼 있고 우리한테 가르침을 받으려고 하게 돼 있는데,
안 꺼내 놨으니까 아직까지 모르니까 어디 가서 찾아야 되는지도 모르고,
누구한테 가서 우리가 도움을 받아야 될지도 인류는 모르고 있어요.
프로그램 한 개라도 꺼내보면 이것이 인류의 세계의 이것은 아주 빛나게 돼가 있고
이게 전부 다 우리가 지금 활동할 일이에요.
우리가 할 일을 지금 못 찾았다니까 아직까지.
우리 문화 활동을 하면 즐거워야 돼요.
진짜 문화 활동을 찾은 게 맞다면 먹고 살기가 힘든 게 아니고 즐겁게 살게끔 돼 있다니까
즐거운 데 살기가 힘든다? 그런 법칙은 없어요.
이런 거를 안 해서 그런 거니까 그런 걸 이제부터 가르쳐 주려고 이 사람이 나온 거예요.
근데 하나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것을 가르침을 받는 게 그게 스승이 가르치 고 이 가르침을 받아 갖고 우리가 사회에서 활동을 하는 겁니다.
이제 시작이니까.
그러면 인간이 할 일은 없어도 우리는 사람이 됐기 때문에 사람이 활동을 할 거는 있어야 되는 거죠.
그러면 질이 높은 걸 활동이라고 그러고 질이 낮은 거를 일이라고 해요.
일.
이제 이런 데서 이제 벗어나야 되는 거죠.
04:31
그래서 우리 지금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 이래 한번 보세요.
옷을 입고 다니면 얼마나 잘 입고 다니려고 그래? 이런 사람이 일하러 간다고?
활동 해야지. 활동.
활동이 뭔지 이런 걸 좀 찾아 가지고 우리는 그런 활동을 하면서, 그래야지 옷도 잘 입고 가는 게 맞지.
일하려면 노동하는 옷을 입으세요.
일하려면 일복을 입어야. 일복.
우리는 전부 다 뭐 양장을 입고 뭐를 하고 싶고 화장도 하고 싶고 뭐 전부 다, 그런 사람은 일할 사람들이 아니고 질 높은 활동을 하면서 그런 거를 즐기고, 그런 거를 우리 매무새도 만지면서 이런 거는 뭔가?
사람이 옷을 잘 입고 다니면 어떤 활동을 해야 되는가?
노동하고 일하려고 그러면 지금 이 이쁜 옷 입으면 하면 안 돼요.
어, 참말로!
구두 좋은 거 신으려고 이래 골라 다니면 안 된다니까. 운동화 신고 다녀야지.
이런 거예요.
우리가 하나하나 내가 이제 다 짧은 시간에 짚어주지 못하니까 짚으면 굉장히 재미있어요.
뭐 일할 사람들이 미장원에 가서 뭐를 머리를 그렇게들 만지냐?
활동하려고 만지고 나오는 겁니다.
활동하려고.
앞으로 질량이 높은 사람이 됐다면 문화 활동을 할 줄 알아야 되고, 그렇게 우리는 가야 되는 거죠.
대한민국부터 문화 활동을 하면, 이 문화 활동이 한류라고 해가지고, 인류가 전부 다 빠르고 인류가 전부 다 배우러 들어올 판인데, 이제 그러한 우리는 준비를 해야 되죠.
06:47
그러니까 너무 겁내지 말고 내가 이제 묻는 데서 어디 한 가지를 이야기하며 걸로 가버렸는데, 이제는 산업을 하는 데도 앞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내 살피러 가고, 또 어디까지 느그가 발전을 했는지도 살펴보고, 앞으로 그런 것들도 잘 이끌어줘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한번 살펴보라고 정초부터 갔던 거예요.
새해부터.
아주 뭐 1월달부터 내가 그쪽으로 살피니까 그 말이 많더만 또 내가 이 저 기자들이 그쪽에 그런데 전부 다 그 일거리 찾으러 온 사람들이니까.
그쪽에 기술 개발해 가지고 서로 나누려고 오니까 저 대한민국 기자들 엄청 갔더만 그기에(CES).
그러니까 내가 그런 데 이게 와 가지고 살피고 있으니까.
“저 맞지도 않은 저 사람이 왜 여기 왔냐?”라고 지금 이렇게 이야기를 한단 말이야.
왜 안 맞아 내가?
나는 모든 기업인들부터 해가지고 우리 홍익인간들을 지금 이 교육을 시키고 가르치고 있는데 무엇을 하는지 다 둘러봐야 되는 거예요.
무엇을 보고 로봇이라 하는지.
로봇이 성장을 얼마나 했길래 지금 그렇게 이렇게 막 떠들고 하는 건지.
로봇이 성장도 대충 안 했더만 아직까지 이제 시작이더만.
그 기술이 나온 게 이제 시작밖에 안 돼요.
아직 멀었어.
그러니까 우리 지금 그 저 형제들이 대한민국의 우리 홍익인간 지도자들이고, 천손들이 겁낼 거 없어요.
겁낼 거 없고, 그리고 그런 것들이 개발이 돼 갖고 이렇게 하더라도 어떤 분류부터 일을 안 시키고, 어떤 분류는 아직 해야 되고, 또 어떤 분류는 또 그다음에 일을 손을 장갑을 좀 벗고 문화를 즐기는 그런 거를 하고 또 근데 3단계로 가거든요.
3단계로.
아직까지 시간이 있어요.
지금부터도 준비 잘하면 때를 놓치지 않고, 우리 할 활동은 얼마든지 찾을 수가 있고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걱정을 안 해도 돼. 그걸 내가 살피러 가는 거예요.
살펴 갖고 어디까지 왔나?
09:22
이 사람이 수행 들어갈 때 언제였었느냐 하면요.
그 88 올림픽이 딱 끝나면서 삐삐들 나왔잖아요. 삐삐.
삐삐 나왔을 때 나는 이제 죽으러 가갖고 산에 수행을 마지막에 하러 들어간 거죠.
나올 때 되니까 뭐를 하냐 하면, 들고 다니는 전화기, 삐삐 나올 때도 그 카폰은 있었어요.
카폰, 커다란 전화기 무선으로.
그럴 때 나는 죽으러 들어 가갖고 나는 수행을 하고 마무리를 하고 나왔는데,
나올 때 되니까 손으로 들고 다니는 전화기 조그마한 거로 하더라고요.
어디까지 했느냐 하면, 요거(이어폰)를 갖다가 요 요렇게 저 줄을 요래 전화기는 요(주머니) 놔 놓고 요래(귀에) 꽂고 다녔던가 봐.
그래 가지고 내가 이제 차를 타고 가면서 이래 보니까 사람들이 히죽히죽 자기 혼자 웃어.
웃으면서 자기 혼자 말을 하고 다니더라고 막 이렇게.
요새 사람들이 갔나(돌았나)? 나는 그랬어요.
그래서 옆에 내가 물었어.
“왜 자들 자꾸 웃으며 말을 하냐 혼자?”
그러니까 “아~” 이러며 가르쳐 주는 게,
여기(이어폰으로) 전화하고 있어요.
전화하고 있대. 전화.
요(귀) 뭐 꽂고 이야기하나 봐 그러니까.
그러니까 차가 욜로 가니까 이게 안 보이는 거지 이래.(지나가는 사람이 차가보이지 않는 쪽 귀에 이어폰을 꽂고 있느니까 안 보인다는 소리)
그러니까 그냥 자기 혼자 말하고 있는 줄 알았어.
그 고까지 왔더라니까. 처음에 나와서 보니까.
그래가 조금 이렇게 2, 3년 내가 둘러보고는,
“가만히 있어 지금 기술이 이런 게 나와야 되는데?”
이렇게 나온 게 디지털이 나왔어요. 디지털.
디지털 그때 카메라 나오고, 디지털 뭐 녹음기 나오고 이래.
그러다가 한 3, 4년 지나고 이렇게 그 내가 처음부터 우리 인연이 된 사람들은 다 알죠 내가 말한 거를.
“지금 손 안에서 놀아야 되는데 앞으로 이런 게 나올 거야.”
그러고 나서 나온 게 스마트예요. 난 그런 게 다 안 나왔을 때 나온 거예요.
나와가지고 말하는 대로 지금 돌아가는 거야 말하는 대로.
지금 AI까지 나와 가지고.
지금은 엄청나게 빨리 발전합니다.
11:57
그러니까 앞으로는 기계가 발전해도 일반적인 기계가 나와 갖고는 쓰지도 못해요.
첨단으로 나오기 때문에.
그래서 이제 몇 년 안 남았어요 이제 1인용 비행기 떠 다닐 게.
얼마 안 남았어요 시간이.
그리고 뭐 한 4인용 다니는 거는 쉽게 나와요 이제.
드론이 이렇게 해가지고, 가지고 가가지고 물건 나르잖아요?
이건 연습을 지금 하는 거고, 나중에 무거운 것도 들고 나갈 수 있으면 사람도 4명 타고 가는 거죠.
그렇게 하면서 무인으로 이거(사람이 운전 배달) 안 해도 그다 주소만 치면 그냥 가요.
날아다닌다니까 이제.
그러면 자동차도 날아다녀.
자동차가 가볍게 만들어 프로펠러 달면 나르는데 뭐 드론처럼.
드론 자동차 나와요 이제. 그게 1차적인 거죠.
그다음에 이제 앞으로 나오는 게 드론으로 이렇게 뭐 안 다녀요.
드론 그거는 그 초창기에 그렇게 프로펠러 돌리며 가는 거고, 조금 있으면 그냥 부력으로 그냥 뜨가 그냥 가요.
근데 그런 게 얼마 남았어요.
13:22
자동차 뭐 네가 운전을 해사(하냐).
지(자율주행)가 가는데.
센서 다 해 가지고 자기가 피해 가며 속도를 낼 때는 내고 천천히 갈 때는 가고 지가 다 해요.
그러니까 우리가 운전 배운다고 그거 할 게 없어 이제 앞으로는.
이제 그런 시대가 지금 오는 거죠.
그래서 그것도 다 로봇이나 똑같은 거예요. 나르는 로봇도 있고 뭐 이렇게.
그 어디 전쟁을 하는데 우리가 총 맞을까 봐 겁나면 안 가요 로봇 지가 가서 하면 되지.
비행기도 무인으로 가요 이제.
무인으로 해가지고 이것이 마하로 가는데 무인으로 간다니까.
마하로 가는데 사람이 타고 조종을 하고 이래(마하 중력가속도에 일그러진 얼굴 흉내를하며) 가며 왜 가?
앞으로 이제 시대가 그렇게 바뀝니다.
지금은 아주 불안하죠. 나중에 전쟁할 필요가 없게 돼가 있어요.
전쟁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이게 마로 가고 저쪽에서 공격을 하면 저것도 마하로 와갖고 공격을 할 건데, 서로가 공격을 그렇게 해갖고 서로가 죽기만 하게끔 그런 전쟁이 안 된다니까 앞으로.
이제 인류가 하나로 돌아가야 되기 때문에 서로가 싸우는 시대도 이제는 이게 마지막이에요.
이것만 정리를 잘 하고 나면 우리가 문화만 잘 살리면 전쟁이 끝나요.
이 사회가.
서로가 싸우는 시대가 끝난다니까.
서로가 사람을 널리 이롭게 사는 세상, 홍익인간 세상이 오거든요.
우리가 그 문화를 지금 일으켜야 되는 거죠.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면서 사는 세상, 이것이 문화 세상입니다.
하니까 겁내지들 말고 내가 그래서 둘러보고 있는 거야 지금.
이제는 산업 환경이라든지 이런 것도 둘러보고, 이걸 지금은 어떻게 해야 되며, 조금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해야 되며 이런 것들이 다 있는 거죠.
있는 것이고.
또 이게 로봇 시대가 된다고 해서 급하게 전부 다 그렇게 되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런 것도 다 조정을 할 테니까 너무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예.(박수소리에 이 질문에 대한 강의를 마친다)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단락정리
1. 문화 활동의 시대
- 시간: 00:01
- 내용: 앞으로는 문화생활을 만들지 못하면 일을 하려고 들면 할 일이 없습니다. 사람은 동물이 성장을 해 가지고 인간으로 다 성장을 해서 사람이 되면 우리는 활동하는 게 문화 활동을 하면서 마무리를 하는 거거든요. 문화 활동으로 해가 마무리를 해서 우리는 마지막 일생을 살고 천상으로 가야 되는 게 우리 사람이에요. 네가 죽을 때까지 열심히 노동하고 일하다가 죽는 게 아니고, 마지막 일생에는 이 문화 활동을 하고 가는 겁니다. 그런 것들이니까 우리가 이걸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되고, 이걸 정리를 못 하면 안 되고 안 해도 돼요. 그냥 불안하게 사세요. 안 해도 되는데 그 불안한 거는 없어질 수가 없어요. 앞으로 사람들한테 일 안 시켜요. 나는 일을 해 가지고 얼마 벌어가 먹고 살라고 그러는데, 사람은 일을 시킬 사람이 아니라서 사람한테는 일을 안 시켜요. 근데 우리는 자꾸 일하려고 그러는데 그러면 다시 인간으로 돌아간다. 동물처럼 일하려고. 그렇게 갈 수는 없는 거예요. 이 질량이 이만큼 성장을 하고 나면 변하는 거거든요. 여기에 맞게끔 우리 대한민국이 이 뿌리라면 이런 것들을 잘 연구하고 정리를 해 갖고 앞으로 인류를 이끌어야 되는 민족입니다. 천손들, 홍익인간지도자들, 인류의 홍익인간들을 잘 살 수 있도록 이끌어야 되는 사람들, 일당백으로 태어난 사람들, 이런 걸 안 했기 때문에 지금 겁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그런 거를 이제부터라도 해야 됩니다. 늦었어도 지금이 제일 빠른 거니까 해야 됩니다.
2. 인류를 이끌 프로그램 구상
- 시간: 02:33
- 내용: 그러면 앞으로 인류가 활동할 거를 우리가 프로그램을 짜고 만들어서 이런 걸 꺼내만 놔 보면 인류가 다 따로 하게 돼 있고 우리한테 가르침을 받으려고 하게 돼 있는데, 안 꺼내 놨으니까 아직까지 모르니까 어디 가서 찾아야 되는지도 모르고, 누구한테 가서 우리가 도움을 받아야 될지도 인류는 모르고 있어요. 프로그램 한 개라도 꺼내보면 이것이 인류의 세계의 이것은 아주 빛나게 돼가 있고 이게 전부 다 우리가 지금 활동할 일이에요. 우리가 할 일을 지금 못 찾았다니까 아직까지. 우리 문화 활동을 하면 즐거워야 돼요. 진짜 문화 활동을 찾은 게 맞다면 먹고 살기가 힘든 게 아니고 즐겁게 살게끔 돼 있다니까 즐거운 데 살기가 힘든다? 그런 법칙은 없어요. 이런 거를 안 해서 그런 거니까 그런 걸 이제부터 가르쳐 주려고 이 사람이 나온 거예요. 근데 하나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것을 가르침을 받는 게 그게 스승이 가르치 고 이 가르침을 받아 갖고 우리가 사회에서 활동을 하는 겁니다. 이제 시작이니까. 그러면 인간이 할 일은 없어도 우리는 사람이 됐기 때문에 사람이 활동을 할 거는 있어야 되는 거죠. 그러면 질이 높은 걸 활동이라고 그러고 질이 낮은 거를 일이라고 해요. 일. 이제 이런 데서 이제 벗어나야 되는 거죠.
3. 활동에 걸맞은 품격
- 시간: 04:31
- 내용: 그래서 우리 지금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 이래 한번 보세요. 옷을 입고 다니면 얼마나 잘 입고 다니려고 그래? 이런 사람이 일하러 간다고? 활동 해야지. 활동. 활동이 뭔지 이런 걸 좀 찾아 가지고 우리는 그런 활동을 하면서, 그래야지 옷도 잘 입고 가는 게 맞지. 일하려면 노동하는 옷을 입으세요. 일하려면 일복을 입어야. 일복. 우리는 전부 다 뭐 양장을 입고 뭐를 하고 싶고 화장도 하고 싶고 뭐 전부 다, 그런 사람은 일할 사람들이 아니고 질 높은 활동을 하면서 그런 거를 즐기고, 그런 거를 우리 매무새도 만지면서 이런 거는 뭔가? 사람이 옷을 잘 입고 다니면 어떤 활동을 해야 되는가? 노동하고 일하려고 그러면 지금 이 이쁜 옷 입으면 하면 안 돼요. 어, 참말로! 구두 좋은 거 신으려고 이래 골라 다니면 안 된다니까. 운동화 신고 다녀야지. 이런 거예요. 우리가 하나하나 내가 이제 다 짧은 시간에 짚어주지 못하니까 짚으면 굉장히 재미있어요. 뭐 일할 사람들이 미장원에 가서 뭐를 머리를 그렇게들 만지냐? 활동하려고 만지고 나오는 겁니다. 활동하려고. 앞으로 질량이 높은 사람이 됐다면 문화 활동을 할 줄 알아야 되고, 그렇게 우리는 가야 되는 거죠. 대한민국부터 문화 활동을 하면, 이 문화 활동이 한류라고 해가지고, 인류가 전부 다 빠르고 인류가 전부 다 배우러 들어올 판인데, 이제 그러한 우리는 준비를 해야 되죠.
4. 산업 환경 점검과 미래 대비
- 시간: 06:47
- 내용: 그러니까 너무 겁내지 말고 내가 이제 묻는 데서 어디 한 가지를 이야기하며 걸로 가버렸는데, 이제는 산업을 하는 데도 앞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내 살피러 가고, 또 어디까지 느그가 발전을 했는지도 살펴보고, 앞으로 그런 것들도 잘 이끌어줘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한번 살펴보라고 정초부터 갔던 거예요. 새해부터. 아주 뭐 1월달부터 내가 그쪽으로 살피니까 그 말이 많더만 또 내가 이 저 기자들이 그쪽에 그런데 전부 다 그 일거리 찾으러 온 사람들이니까. 그쪽에 기술 개발해 가지고 서로 나누려고 오니까 저 대한민국 기자들 엄청 갔더만 그기에(CES). 그러니까 내가 그런 데 이게 와 가지고 살피고 있으니까. “저 맞지도 않은 저 사람이 왜 여기 왔냐?”라고 지금 이렇게 이야기를 한단 말이야. 왜 안 맞아 내가? 나는 모든 기업인들부터 해가지고 우리 홍익인간들을 지금 이 교육을 시키고 가르치고 있는데 무엇을 하는지 다 둘러봐야 되는 거예요. 무엇을 보고 로봇이라 하는지. 로봇이 성장을 얼마나 했길래 지금 그렇게 이렇게 막 떠들고 하는 건지. 로봇이 성장도 대충 안 했더만 아직까지 이제 시작이더만. 그 기술이 나온 게 이제 시작밖에 안 돼요. 아직 멀었어. 그러니까 우리 지금 그 저 형제들이 대한민국의 우리 홍익인간 지도자들이고, 천손들이 겁낼 거 없어요. 겁낼 거 없고, 그리고 그런 것들이 개발이 돼 갖고 이렇게 하더라도 어떤 분류부터 일을 안 시키고, 어떤 분류는 아직 해야 되고, 또 어떤 분류는 또 그다음에 일을 손을 장갑을 좀 벗고 문화를 즐기는 그런 거를 하고 또 근데 3단계로 가거든요. 3단계로. 아직까지 시간이 있어요. 지금부터도 준비 잘하면 때를 놓치지 않고, 우리 할 활동은 얼마든지 찾을 수가 있고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걱정을 안 해도 돼. 그걸 내가 살피러 가는 거예요. 살펴 갖고 어디까지 왔나?
5. 기술 발전의 흐름과 개인적인 경험
- 시간: 09:22
- 내용: 이 사람이 수행 들어갈 때 언제였었느냐 하면요. 그 88 올림픽이 딱 끝나면서 삐삐들 나왔잖아요. 삐삐. 삐삐 나왔을 때 나는 이제 죽으러 가갖고 산에 수행을 마지막에 하러 들어간 거죠. 나올 때 되니까 뭐를 하냐 하면, 들고 다니는 전화기, 삐삐 나올 때도 그 카폰은 있었어요. 카폰, 커다란 전화기 무선으로. 그럴 때 나는 죽으러 들어 가갖고 나는 수행을 하고 마무리를 하고 나왔는데, 나올 때 되니까 손으로 들고 다니는 전화기 조그마한 거로 하더라고요. 어디까지 했느냐 하면, 요거(이어폰)를 갖다가 요 요렇게 저 줄을 요래 전화기는 요(주머니) 놔 놓고 요래(귀에) 꽂고 다녔던가 봐. 그래 가지고 내가 이제 차를 타고 가면서 이래 보니까 사람들이 히죽히죽 자기 혼자 웃어. 웃으면서 자기 혼자 말을 하고 다니더라고 막 이렇게. 요새 사람들이 갔나(돌았나)? 나는 그랬어요. 그래서 옆에 내가 물었어. “왜 자들 자꾸 웃으며 말을 하냐 혼자?” 그러니까 “아~” 이러며 가르쳐 주는 게, 여기(이어폰으로) 전화하고 있어요. 전화하고 있대. 전화. 요(귀) 뭐 꽂고 이야기하나 봐 그러니까. 그러니까 차가 욜로 가니까 이게 안 보이는 거지 이래.(지나가는 사람이 차가보이지 않는 쪽 귀에 이어폰을 꽂고 있느니까 안 보인다는 소리) 그러니까 그냥 자기 혼자 말하고 있는 줄 알았어. 그 고까지 왔더라니까. 처음에 나와서 보니까. 그래가 조금 이렇게 2, 3년 내가 둘러보고는, “가만히 있어 지금 기술이 이런 게 나와야 되는데?” 이렇게 나온 게 디지털이 나왔어요. 디지털. 디지털 그때 카메라 나오고, 디지털 뭐 녹음기 나오고 이래. 그러다가 한 3, 4년 지나고 이렇게 그 내가 처음부터 우리 인연이 된 사람들은 다 알죠 내가 말한 거를. “지금 손 안에서 놀아야 되는데 앞으로 이런 게 나올 거야.” 그러고 나서 나온 게 스마트예요. 난 그런 게 다 안 나왔을 때 나온 거예요. 나와가지고 말하는 대로 지금 돌아가는 거야 말하는 대로. 지금 AI까지 나와 가지고. 지금은 엄청나게 빨리 발전합니다.
6. 미래의 교통수단과 자율 기술
- 시간: 11:57
- 내용: 그러니까 앞으로는 기계가 발전해도 일반적인 기계가 나와 갖고는 쓰지도 못해요. 첨단으로 나오기 때문에. 그래서 이제 몇 년 안 남았어요 이제 1인용 비행기 떠 다닐 게. 얼마 안 남았어요 시간이. 그리고 뭐 한 4인용 다니는 거는 쉽게 나와요 이제. 드론이 이렇게 해가지고, 가지고 가가지고 물건 나르잖아요? 이건 연습을 지금 하는 거고, 나중에 무거운 것도 들고 나갈 수 있으면 사람도 4명 타고 가는 거죠. 그렇게 하면서 무인으로 이거(사람이 운전 배달) 안 해도 그다 주소만 치면 그냥 가요. 날아다닌다니까 이제. 그러면 자동차도 날아다녀. 자동차가 가볍게 만들어 프로펠러 달면 나르는데 뭐 드론처럼. 드론 자동차 나와요 이제. 그게 1차적인 거죠. 그다음에 이제 앞으로 나오는 게 드론으로 이렇게 뭐 안 다녀요. 드론 그거는 그 초창기에 그렇게 프로펠러 돌리며 가는 거고, 조금 있으면 그냥 부력으로 그냥 뜨가 그냥 가요. 근데 그런 게 얼마 남았어요.
7. 전쟁 없는 홍익인간 세상
- 시간: 13:22
- 내용: 자동차 뭐 네가 운전을 해사(하냐). 지(자율주행)가 가는데. 센서 다 해 가지고 자기가 피해 가며 속도를 낼 때는 내고 천천히 갈 때는 가고 지가 다 해요. 그러니까 우리가 운전 배운다고 그거 할 게 없어 이제 앞으로는. 이제 그런 시대가 지금 오는 거죠. 그래서 그것도 다 로봇이나 똑같은 거예요. 나르는 로봇도 있고 뭐 이렇게. 그 어디 전쟁을 하는데 우리가 총 맞을까 봐 겁나면 안 가요 로봇 지가 가서 하면 되지. 비행기도 무인으로 가요 이제. 무인으로 해가지고 이것이 마하로 가는데 무인으로 간다니까. 마하로 가는데 사람이 타고 조종을 하고 이래(마하 중력가속도에 이그러진 얼굴 흉내를하며) 가며 왜 가? 앞으로 이제 시대가 그렇게 바뀝니다. 지금은 아주 불안하죠. 나중에 전쟁할 필요가 없게 돼가 있어요. 전쟁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이게 마로 가고 저쪽에서 공격을 하면 저것도 마하로 와갖고 공격을 할 건데, 서로가 공격을 그렇게 해갖고 서로가 죽기만 하게끔 그런 전쟁이 안 된다니까 앞으로. 이제 인류가 하나로 돌아가야 되기 때문에 서로가 싸우는 시대도 이제는 이게 마지막이에요. 이것만 정리를 잘 하고 나면 우리가 문화만 잘 살리면 전쟁이 끝나요. 이 사회가. 서로가 싸우는 시대가 끝난다니까. 서로가 사람을 널리 이롭게 사는 세상, 홍익인간 세상이 오거든요. 우리가 그 문화를 지금 일으켜야 되는 거죠.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면서 사는 세상, 이것이 문화 세상입니다. 하니까 겁내지들 말고 내가 그래서 둘러보고 있는 거야 지금. 이제는 산업 환경이라든지 이런 것도 둘러보고, 이걸 지금은 어떻게 해야 되며, 조금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해야 되며 이런 것들이 다 있는 거죠. 있는 것이고. 또 이게 로봇 시대가 된다고 해서 급하게 전부 다 그렇게 되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런 것도 다 조정을 할 테니까 너무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예.(박수소리에 이 질문에 대한 강의를 마친다)
✨ 1.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종합 요약 및 중요 내용 ✨

이 강의는 AI와 첨단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삶과 사회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다가오는 시대에는 '노동' 대신 '문화 활동'이 인간의 주요 역할이 될 것임을 역설합니다. 대한민국은 인류를 이끌 '홍익인간'으로서, 인류가 나아갈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제시해야 할 막중한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의 두려움을 넘어, 질 높은 활동으로 평화로운 '홍익인간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미래 방향임을 강조하며,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스승님의 개인적인 경험을 예로 들어 기술 발전의 속도와 예측력을 설명하고, 미래에는 자율주행 드론 항공기와 같은 첨단 이동 수단이 보편화되며 전쟁마저 무의미해질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1. 강의 내용 전체 요약 (Summary of the Entire Lecture)
한국어: AI 시대에는 더 이상 노동이 아닌 문화 활동이 인간의 주요 역할이 됩니다. 대한민국은 인류를 이끌 홍익인간으로서, 새로운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만들고 제시해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첨단 기술 발전으로 개인용 비행기, 자율주행 드론 자동차 등이 보편화되며 노동에서 해방되고, 전쟁도 무의미해질 평화로운 홍익인간 세상이 올 것입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English: In the AI era, cultural activities, not labor, will become humanity's primary role. As 'Hongik Ingan' leaders, South Korea has a profound mission to create and present new cultural programs to guide humankind. Advanced technological developments, such as personal flying vehicles and autonomous drone cars, will lead to liberation from labor and a peaceful world where war is meaningless. We must prepare for this future now without fear.
日本語: AI時代には、もはや労働ではなく文化活動が人間の主要な役割となります。大韓民国は人類を導く「弘益人間」として、新たな文化活動プログラムを創造し、提示する使命を負っています。先端技術の発展により、個人用飛行機や自動運転ドローン自動車などが普及し、労働から解放され、戦争も無意味になる平和な弘益人間世界が訪れるでしょう。恐れることなく、今から準備すべきです。
简体中文: 在人工智能时代,文化活动而非劳动将成为人类的主要角色。大韩民国作为引领人类的“弘益人间”,肩负着创造和提出新文化活动的重大使命。随着尖端技术的发展,个人飞行器和自动驾驶无人机汽车等将普及,人类将从劳动中解放,迎来一个战争毫无意义的和平弘益人间世界。我们必须从现在开始,毫不畏惧地为此做好准备。
2. 중요 내용 (Important Points)
2.1. 노동에서 문화 활동으로의 전환 (Shift from Labor to Cultural Activities)
한국어: AI 시대에는 노동이 아닌 문화 활동이 인간의 주요 역할이 됩니다. 인간은 질량을 성장시켜 동물적 '일'에서 벗어나 즐겁게 몰입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야 하며, 이는 삶의 마지막 단계를 장식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아름다운 옷을 입고 꾸미는 행위도 질 높은 활동을 위한 본능적 표현입니다.
English: In the AI era, cultural activities, not labor, will be humanity's main role. Humans must grow in 'quality' to move beyond animalistic 'work' and find 'activities' they can joyfully immerse themselves in, a crucial stage of life. Even dressing well is an instinctive expression for high-quality activity.
日本語: AI時代には、労働ではなく文化活動が人間の主要な役割になります。人間は質を高め、動物的な「仕事」から離れて楽しく没頭できる「活動」を見つけるべきであり、これは人生の最終段階を飾る重要なプロセスです。美しい服を着飾る行為も、質の高い活動のための本能的な表現です。
简体中文: 在人工智能时代,文化活动而非劳动将是人类的主要角色。人类必须提升“质”,摆脱动物性的“工作”,寻找能愉快投入的“活动”,这是人生收官阶段的重要过程。连穿着打扮也是为了高质量活动的本能表达。
2.2. 대한민국의 역할: 인류를 위한 문화 프로그램 창조 (South Korea's Role: Creating Cultural Programs for Humanity)
한국어: 대한민국은 인류를 이끌 '홍익인간'으로서, AI 시대에 인류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제시해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공개하면 전 세계 인류가 배우려 찾아올 것이며, 이는 '한류'의 정신적 확장을 의미합니다.
English: As 'Hongik Ingan' leaders, South Korea has the mission to conceptualize and present new cultural activity programs for humanity in the AI era. If we create and share these programs, people worldwide will seek to learn from us, representing a spiritual expansion of the 'Hallyu' (Korean Wave).
日本語: 大韓民国は人類を導く「弘益人間」として、AI時代に人類が進むべき新たな文化活動プログラムを構想し、提示する使命があります。私たちがこれらのプログラムを作成し公開すれば、全世界の人々が学びに来るでしょう。これは「韓流」の精神的な拡大を意味します。
简体中文: 大韩民国作为引领人类的“弘益人间”,有责任在AI时代构思并提出人类应该发展的新文化活动项目。如果我们创造并发布这些项目,全世界人民将前来学习,这标志着“韩流”在精神层面的扩展。
2.3. 미래 기술과 전쟁 없는 평화 시대 (Future Technology and an Era of Peace Without War)
한국어: 첨단 기술은 교통수단 혁명을 가져와 1인용 비행기, 자율주행 드론 자동차 등이 보편화될 것입니다. 전쟁 또한 로봇과 무인기가 주도하며 마하의 속도로 공멸하게 되어 무의미해질 것입니다. 결국 인류는 하나로 돌아가야 하므로, 서로 싸우는 시대는 끝나고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세상이 올 것입니다.
English: Advanced technology will revolutionize transportation with widespread personal flying vehicles and autonomous drone cars. Warfare will also become meaningless, led by robots and drones moving at Mach speed, leading to mutual destruction. Ultimately, humanity must unite, ending conflict and ushering in a 'Hongik Ingan' era of widespread benefit to all people.
日本語: 先端技術は交通手段の革命をもたらし、一人乗り飛行機や自動運転ドローン自動車などが普及するでしょう。戦争もロボットと無人機が主導し、マッハの速度で共滅するため無意味になります。最終的に人類は一つに戻らなければならず、争う時代は終わり、「人を広く利する」弘益人間世界が訪れるでしょう。
简体中文: 尖端技术将带来交通工具革命,个人飞行器和自动驾驶无人机汽车等将普及。战争也将变得毫无意义,机器人和无人机主导的马赫速度相互摧毁将导致毁灭。最终,人类必须归于一体,冲突时代将终结,取而代之的是一个“广益于人”的弘益人间世界。
3. 이미지 생성 정보 (Image Generation Information)
구글 나노바나나 스타일에 맞게, 모든 인물에게는 단정하고 현대적인 옷이 입혀집니다.
3.1. 강의 내용 전체 요약 이미지 (Image for Overall Lecture Summary)

한국어: 고요한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떠 있고, 그 위로 '홍익인간'의 황금빛 글자가 오라처럼 감싸고 있습니다. 지도 주변에는 다양한 국적과 연령대의 사람들이 손을 맞잡고 따뜻하게 미소 지으며 평화롭게 서 있습니다. 그들의 발아래에는 노동에서 해방된 미래의 도시와 첨단 교통수단(비행 자동차, 드론)이 조화롭게 펼쳐집니다. 이 이미지는 인류의 새로운 문화 활동 시대와 평화로운 공존을 상징합니다.
English: In a tranquil cosmic space,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floats centrally, enveloped by a golden aura spelling 'Hongik Ingan'. Around it, people of diverse nationalities and ages stand hand-in-hand, smiling warmly and peacefully. Beneath their feet, a futuristic city freed from labor, with advanced transport (flying cars, drones), unfolds harmoniously. This image symbolizes humanity's new era of cultural activity and peaceful coexistence.
3.2. 중요 내용 이미지 - 노동에서 문화 활동으로의 전환 (Image for Important Point - Shift from Labor to Cultural Activities)

한국어: 푸른 들판 위에 한 사람이 아름답고 단정한 옷을 입고 밝게 웃으며 붓을 들고 그림을 그립니다. 그 주변으로는 로봇들이 농사를 짓고 건물을 짓는 등 노동을 대신하고 있으며, 사람은 오직 창의적 활동에 몰입하는 모습입니다. 배경은 평화롭고 희망찬 미래 도시의 풍경을 동양화풍으로 그립니다.
English: On a lush green field, a person in beautiful, neat clothing smiles brightly, painting with a brush. Around them, robots perform labor like farming and building, while the human is solely engrossed in creative activity. The background depicts a peaceful, hopeful futuristic cityscape in an Eastern painting style.
3.3. 중요 내용 이미지 - 대한민국의 역할: 인류를 위한 문화 프로그램 창조 (Image for Important Point - South Korea's Role: Creating Cultural Programs for Humanity)

한국어: 환한 빛이 감도는 고즈넉한 한옥 서재에서 단정하게 옷을 입은 대한민국 '홍익인간 지도자'가 다양한 언어로 쓰인 고대 서적과 현대 태블릿을 동시에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의 주변으로는 전 세계의 다양한 국적의 청소년들이 열정적으로 그의 가르침을 경청하고 필기하며 함께 배우는 모습이 밝고 활기찬 분위기로 표현됩니다.
English: In a brightly lit, serene Korean traditional study, a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 from South Korea simultaneously studies ancient texts in various languages and a modern tablet. Around them, diverse multinational youths enthusiastically listen to and take notes on their teachings, depicted in a bright and lively atmosphere.
3.4. 중요 내용 이미지 - 미래 기술과 전쟁 없는 평화 시대 (Image for Important Point - Future Technology and an Era of Peace Without War)

한국어: 고요하고 영적인 우주 공간에, 첨단 드론 비행 자동차들이 오고 가며 밤하늘을 수놓고 있습니다. 그 아래 지구에는 평화롭게 손을 맞잡은 인류의 모습이 비치고, 전쟁으로 부서졌던 옛 흔적들은 빛으로 치유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파괴된 전쟁터와 현재의 평화로운 홍익인간 세상이 콜라주로 대비되어 미래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English: In a tranquil, spiritual cosmic space, advanced drone flying cars traverse the night sky. Below, the Earth reflects humanity hand-in-hand in peace, with past scars of war healed by light. A collage contrasts a destroyed battlefield with the present peaceful 'Hongik Ingan' world, expressing future hope.
✨1.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심층 분석 ✨
강의 전체를 아우르는 이미지 정보부터 먼저 드릴게요!
0. 강의 전체를 아우르는 이미지 정보
한국어: 고요한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떠 있고, 그 위로 '홍익인간'의 황금빛 글자가 오라처럼 감싸고 있습니다. 지도 주변에는 다양한 국적과 연령대의 사람들이 단정하게 옷을 입고 손을 맞잡은 채 따뜻하게 미소 지으며 평화롭게 서 있습니다. 그들의 발아래에는 노동에서 해방된 미래의 도시와 첨단 교통수단(자율주행 비행 자동차, 드론 택시)이 조화롭게 펼쳐져 있으며, 자연과 어우러져 평온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이미지는 인류의 새로운 문화 활동 시대와 평화로운 공존, 그리고 대한민국이 이끌어나갈 미래를 상징합니다.
English: In a tranquil cosmic space,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floats centrally, enveloped by a golden aura spelling 'Hongik Ingan'. Around it, people of diverse nationalities and ages, dressed neatly, stand hand-in-hand, smiling warmly and peacefully. Beneath their feet, a futuristic city liberated from labor, with advanced transport (autonomous flying cars, drone taxis), unfolds harmoniously, blending with nature. This image symbolizes humanity's new era of cultural activity, peaceful coexistence, and the future led by South Korea.
이제 강의 내용을 단락별로 정리해 드릴게요!
1. 문화 활동의 시대
- 시간: 00:01
- 원문 내용: 앞으로는 문화생활을 만들지 못하면 일을 하려고 들면 할 일이 없습니다. 사람은 동물이 성장을 해 가지고 인간으로 다 성장을 해서 사람이 되면 우리는 활동하는 게 문화 활동을 하면서 마무리를 하는 거거든요. 문화 활동으로 해가 마무리를 해서 우리는 마지막 일생을 살고 천상으로 가야 되는 게 우리 사람이에요. 네가 죽을 때까지 열심히 노동하고 일하다가 죽는 게 아니고, 마지막 일생에는 이 문화 활동을 하고 가는 겁니다. 그런 것들이니까 우리가 이걸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되고, 이걸 정리를 못 하면 안 되고 안 해도 돼요. 그냥 불안하게 사세요. 안 해도 되는데 그 불안한 거는 없어질 수가 없어요. 앞으로 사람들한테 일 안 시켜요. 나는 일을 해 가지고 얼마 벌어가 먹고 살라고 그러는데, 사람은 일을 시킬 사람이 아니라서 사람한테는 일을 안 시켜요. 근데 우리는 자꾸 일하려고 그러는데 그러면 다시 인간으로 돌아간다. 동물처럼 일하려고. 그렇게 갈 수는 없는 거예요. 이 질량이 이만큼 성장을 하고 나면 변하는 거거든요. 여기에 맞게끔 우리 대한민국이 이 뿌리라면 이런 것들을 잘 연구하고 정리를 해 갖고 앞으로 인류를 이끌어야 되는 민족입니다. 천손들, 홍익인간지도자들, 인류의 홍익인간들을 잘 살 수 있도록 이끌어야 되는 사람들, 일당백으로 태어난 사람들, 이런 걸 안 했기 때문에 지금 겁이 나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가 그런 거를 이제부터라도 해야 됩니다. 늦었어도 지금이 제일 빠른 거니까 해야 됩니다.
- 내용 요약: 미래 AI 시대에는 노동이 사라지고 문화 활동이 인간의 주된 역할이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인류를 이끌 홍익인간 지도자로서, 이러한 문화 활동을 연구하고 준비해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두려워 말고 지금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푸른 들판 위에 로봇들이 정교하게 농작물을 돌보고, 그 옆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중년 남녀가 테이블에 앉아 전통악기를 연주하거나 그림을 그리며 평화롭게 문화 활동에 몰두합니다. 그들의 표정은 만족감과 기쁨으로 가득하며, 배경에는 미래의 친환경 도시 풍경이 고요하게 펼쳐집니다. 인류의 노동 해방과 문화적 삶의 조화를 상징합니다. English: On a green field, robots meticulously tend crops. Nearby, a neatly dressed middle-aged couple sits at a table, peacefully immersed in cultural activities like playing traditional instruments or painting. Their faces reflect satisfaction and joy, set against a serene futuristic eco-city landscape. This image symbolizes the liberation of human labor and the harmony of cultural life.
- 핵심 정보:
- AI 시대에는 노동이 아닌 문화 활동이 인간의 주요 역할이 됩니다.
- 대한민국은 인류를 문화적으로 이끌 '홍익인간 지도자'의 사명을 가집니다.
-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 없이, 지금부터 문화 활동을 준비해야 합니다.
2. 인류를 이끌 프로그램 구상
- 시간: 02:33
- 원문 내용: 그러면 앞으로 인류가 활동할 거를 우리가 프로그램을 짜고 만들어서 이런 걸 꺼내만 놔 보면 인류가 다 따로 하게 돼 있고 우리한테 가르침을 받으려고 하게 돼 있는데, 안 꺼내 놨으니까 아직까지 모르니까 어디 가서 찾아야 되는지도 모르고, 누구한테 가서 우리가 도움을 받아야 될지도 인류는 모르고 있어요. 프로그램 한 개라도 꺼내보면 이것이 인류의 세계의 이것은 아주 빛나게 돼가 있고 이게 전부 다 우리가 지금 활동할 일이에요. 우리가 할 일을 지금 못 찾았다니까 아직까지. 우리 문화 활동을 하면 즐거워야 돼요. 진짜 문화 활동을 찾은 게 맞다면 먹고 살기가 힘든 게 아니고 즐겁게 살게끔 돼 있다니까 즐거운 데 살기가 힘든다? 그런 법칙은 없어요. 이런 거를 안 해서 그런 거니까 그런 걸 이제부터 가르쳐 주려고 이 사람이 나온 거예요. 근데 하나는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것을 가르침을 받는 게 그게 스승이 가르치 고 이 가르침을 받아 갖고 우리가 사회에서 활동을 하는 겁니다. 이제 시작이니까. 그러면 인간이 할 일은 없어도 우리는 사람이 됐기 때문에 사람이 활동을 할 거는 있어야 되는 거죠. 그러면 질이 높은 걸 활동이라고 그러고 질이 낮은 거를 일이라고 해요. 일. 이제 이런 데서 이제 벗어나야 되는 거죠.
- 내용 요약: 인류는 미래에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모르고 있으므로, 우리가 인류가 할 프로그램을 만들고 제시해야 합니다. 진정한 문화 활동은 즐거움을 주며, 질 높은 활동이 미래 인간의 역할이 될 것입니다. 이제는 '일'의 개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밝은 빛이 가득한 동양화풍의 서재에서, 단정하게 옷을 입은 '홍익인간 연구원'이 거대한 세계 지도 위에 새로운 활동 아이디어를 구상하며 프로그램 흐름도를 그려 넣고 있습니다. 지도 주변으로는 전 세계 다양한 민족의 사람들이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연구원의 작업을 지켜봅니다. 이는 인류의 미래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와 교육의 중요성을 상징합니다. English: In a brightly lit Eastern-style study, a neatly dressed 'Hongik Ingan Researcher' sketches program flowcharts with new activity ideas on a large world map. People of diverse nationalities surround, observing the researcher's work with curious eyes. This symbolizes the importance of designing programs and education for humanity's future.
- 핵심 정보:
- 인류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우리가 주도적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 진정한 문화 활동은 즐거움이 동반되며, 인간 삶의 질을 높입니다.
- '일'의 개념에서 벗어나 '질 높은 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3. 활동에 걸맞은 품격
- 시간: 04:31
- 원문 내용: 그래서 우리 지금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 이래 한번 보세요. 옷을 입고 다니면 얼마나 잘 입고 다니려고 그래? 이런 사람이 일하러 간다고? 활동 해야지. 활동. 활동이 뭔지 이런 걸 좀 찾아 가지고 우리는 그런 활동을 하면서, 그래야지 옷도 잘 입고 가는 게 맞지. 일하려면 노동하는 옷을 입으세요. 일하려면 일복을 입어야. 일복. 우리는 전부 다 뭐 양장을 입고 뭐를 하고 싶고 화장도 하고 싶고 뭐 전부 다, 그런 사람은 일할 사람들이 아니고 질 높은 활동을 하면서 그런 거를 즐기고, 그런 거를 우리 매무새도 만지면서 이런 거는 뭔가? 사람이 옷을 잘 입고 다니면 어떤 활동을 해야 되는가? 노동하고 일하려고 그러면 지금 이 이쁜 옷 입으면 하면 안 돼요. 어, 참말로! 구두 좋은 거 신으려고 이래 골라 다니면 안 된다니까. 운동화 신고 다녀야지. 이런 거예요. 우리가 하나하나 내가 이제 다 짧은 시간에 짚어주지 못하니까 짚으면 굉장히 재미있어요. 뭐 일할 사람들이 미장원에 가서 뭐를 머리를 그렇게들 만지냐? 활동하려고 만지고 나오는 겁니다. 활동하려고. 앞으로 질량이 높은 사람이 됐다면 문화 활동을 할 줄 알아야 되고, 그렇게 우리는 가야 되는 거죠. 대한민국부터 문화 활동을 하면, 이 문화 활동이 한류라고 해가지고, 인류가 전부 다 빠르고 인류가 전부 다 배우러 들어올 판인데, 이제 그러한 우리는 준비를 해야 되죠.
- 내용 요약: 잘 차려입고 꾸미는 모습은 단순한 노동자가 아닌 질 높은 '활동'을 하려는 인간의 본능적인 표현입니다. 미용실에 가서 머리 하는 것 또한 활동을 위한 준비이며, 대한민국은 이러한 품격 있는 문화 활동으로 '한류'를 넘어 인류에게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세련되고 단정하게 정장을 입은 남녀들이 밝고 현대적인 컨퍼런스 홀에서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습니다. 한 여성은 섬세하게 화장된 얼굴로 발표하고, 남성은 깔끔한 구두를 신고 여유로운 모습으로 경청합니다. 이들은 '노동복'이 아닌 '활동복'을 통해 높은 질량의 문화 활동을 상징하며, 주위에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그들의 활동을 지켜봅니다. English: Neatly dressed men and women in suits engage in a lively debate in a bright, modern conference hall. A woman, with meticulously applied makeup, presents, while a man in polished shoes listens attentively. Their attire, symbolizing "activity wear" over "work clothes," signifies high-quality cultural engagement. People of various nationalities observe their activities.
- 핵심 정보:
- 외모를 꾸미는 것은 질 높은 '활동'을 위한 준비이자 품격을 나타내는 행위입니다.
- 질량 높은 인간은 '문화 활동'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 대한민국의 문화 활동은 '한류'를 통해 전 세계 인류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4. 산업 환경 점검과 미래 대비
- 시간: 06:47
- 원문 내용: 그러니까 너무 겁내지 말고 내가 이제 묻는 데서 어디 한 가지를 이야기하며 걸로 가버렸는데, 이제는 산업을 하는 데도 앞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내 살피러 가고, 또 어디까지 느그가 발전을 했는지도 살펴보고, 앞으로 그런 것들도 잘 이끌어줘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한번 살펴보라고 정초부터 갔던 거예요. 새해부터. 아주 뭐 1월달부터 내가 그쪽으로 살피니까 그 말이 많더만 또 내가 이 저 기자들이 그쪽에 그런데 전부 다 그 일거리 찾으러 온 사람들이니까. 그쪽에 기술 개발해 가지고 서로 나누려고 오니까 저 대한민국 기자들 엄청 갔더만 그기에(CES). 그러니까 내가 그런 데 이게 와 가지고 살피고 있으니까. “저 맞지도 않은 저 사람이 왜 여기 왔냐?”라고 지금 이렇게 이야기를 한단 말이야. 왜 안 맞아 내가? 나는 모든 기업인들부터 해가지고 우리 홍익인간들을 지금 이 교육을 시키고 가르치고 있는데 무엇을 하는지 다 둘러봐야 되는 거예요. 무엇을 보고 로봇이라 하는지. 로봇이 성장을 얼마나 했길래 지금 그렇게 이렇게 막 떠들고 하는 건지. 로봇이 성장도 대충 안 했더만 아직까지 이제 시작이더만. 그 기술이 나온 게 이제 시작밖에 안 돼요. 아직 멀었어. 그러니까 우리 지금 그 저 형제들이 대한민국의 우리 홍익인간 지도자들이고, 천손들이 겁낼 거 없어요. 겁낼 거 없고, 그리고 그런 것들이 개발이 돼 갖고 이렇게 하더라도 어떤 분류부터 일을 안 시키고, 어떤 분류는 아직 해야 되고, 또 어떤 분류는 또 그다음에 일을 손을 장갑을 좀 벗고 문화를 즐기는 그런 거를 하고 또 근데 3단계로 가거든요. 3단계로. 아직까지 시간이 있어요. 지금부터도 준비 잘하면 때를 놓치지 않고, 우리 할 활동은 얼마든지 찾을 수가 있고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걱정을 안 해도 돼. 그걸 내가 살피러 가는 거예요. 살펴 갖고 어디까지 왔나?
- 내용 요약: 스승님은 산업 현장과 기술 발전을 직접 살피며 미래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로봇 기술은 아직 시작 단계이며, 대한민국 '홍익인간'들은 AI 시대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노동 해방은 3단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므로, 충분한 시간 동안 우리의 '활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거대한 미래 박람회장에서, 단정하게 옷을 입은 천공스승님이 최첨단 로봇 전시관을 진지하게 둘러보고 있습니다. 그의 주위에는 수많은 기자들과 다양한 산업 관계자들이 모여들었고, 로봇들은 아직 초기 단계의 움직임을 보입니다. 스승님은 온화하지만 통찰력 있는 표정으로 로봇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가늠하며 인류가 나아갈 길을 모색합니다. English: In a vast future exposition, Master CheonGong, neatly dressed, thoughtfully observes an advanced robot exhibition. Surrounded by numerous journalists and industry professionals, the robots display initial-stage movements. With a gentle yet insightful expression, Master CheonGong assesses the present and future of robotics, seeking the path humanity should take.
- 핵심 정보:
- AI 및 로봇 기술은 아직 '시작' 단계이므로 두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 노동 해방은 점진적인 '3단계' 과정을 거칠 것입니다.
- 대한민국의 홍익인간들은 지금부터 충분히 미래 '활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5. 기술 발전의 흐름과 개인적인 경험
- 時間: 09:22
- 원문 내용: 이 사람이 수행 들어갈 때 언제였었느냐 하면요. 그 88 올림픽이 딱 끝나면서 삐삐들 나왔잖아요. 삐삐. 삐삐 나왔을 때 나는 이제 죽으러 가갖고 산에 수행을 마지막에 하러 들어간 거죠. 나올 때 되니까 뭐를 하냐 하면, 들고 다니는 전화기, 삐삐 나올 때도 그 카폰은 있었어요. 카폰, 커다란 전화기 무선으로. 그럴 때 나는 죽으러 들어 가갖고 나는 수행을 하고 마무리를 하고 나왔는데, 나올 때 되니까 손으로 들고 다니는 전화기 조그마한 거로 하더라고요. 어디까지 했느냐 하면, 요거(이어폰)를 갖다가 요 요렇게 저 줄을 요래 전화기는 요(주머니) 놔 놓고 요래(귀에) 꽂고 다녔던가 봐. 그래 가지고 내가 이제 차를 타고 가면서 이래 보니까 사람들이 히죽히죽 자기 혼자 웃어. 웃으면서 자기 혼자 말을 하고 다니더라고 막 이렇게. 요새 사람들이 갔나(돌았나)? 나는 그랬어요. 그래서 옆에 내가 물었어. “왜 자들 자꾸 웃으며 말을 하냐 혼자?” 그러니까 “아~” 이러며 가르쳐 주는 게, 여기(이어폰으로) 전화하고 있어요. 전화하고 있대. 전화. 요(귀) 뭐 꽂고 이야기하나 봐 그러니까. 그러니까 차가 욜로 가니까 이게 안 보이는 거지 이래.(지나가는 사람이 차가보이지 않는 쪽 귀에 이어폰을 꽂고 있느니까 안 보인다는 소리) 그러니까 그냥 자기 혼자 말하고 있는 줄 알았어. 그 고까지 왔더라니까. 처음에 나와서 보니까. 그래가 조금 이렇게 2, 3년 내가 둘러보고는, “가만히 있어 지금 기술이 이런 게 나와야 되는데?” 이렇게 나온 게 디지털이 나왔어요. 디지털. 디지털 그때 카메라 나오고, 디지털 뭐 녹음기 나오고 이래. 그러다가 한 3, 4년 지나고 이렇게 그 내가 처음부터 우리 인연이 된 사람들은 다 알죠 내가 말한 거를. “지금 손 안에서 놀아야 되는데 앞으로 이런 게 나올 거야.” 그러고 나서 나온 게 스마트예요. 난 그런 게 다 안 나왔을 때 나온 거예요. 나와가지고 말하는 대로 지금 돌아가는 거야 말하는 대로. 지금 AI까지 나와 가지고. 지금은 엄청나게 빨리 발전합니다.
- 내용 요약: 스승님은 88올림픽 이후 수행에 들어가신 후, 기술 발전의 급속한 변화를 직접 목격하셨습니다. 삐삐에서 휴대폰, 이어폰 사용, 디지털 기기를 넘어 손 안의 스마트 기기, 그리고 현재의 AI에 이르기까지 기술의 예측과 현실화 과정을 생생한 일화로 설명하며 미래 기술 발전의 가속화를 강조합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시간의 흐름을 상징하는 콜라주 이미지가 펼쳐집니다. 낡은 삐삐와 카폰이 놓인 80년대 풍의 방, 이어폰을 귀에 꽂고 혼자 말하는 듯 보이는 사람들을 스승님이 의아하게 바라보는 90년대 거리 풍경이 교차합니다. 그 옆으로는 스마트폰과 AI 기술로 가득 찬 현대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도시의 단정하게 옷을 입은 모습들이 빛나는 효과와 함께 그려집니다. English: A collage unfolds symbolizing the flow of time. An 80s-style room with old beepers and car phones, intercut with a 90s street scene where Master observes people seemingly talking alone with earphones. Adjacent, modern and futuristic cities are depicted with smart devices and AI technology, featuring neatly dressed figures and luminous effects.
- 핵심 정보:
- 삐삐에서 스마트폰, AI로 이어지는 급속한 기술 발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예측했습니다.
- 기술 발전은 상상하는 대로 현실이 되며, 현재는 과거보다 훨씬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 미래 기술 변화에 대한 두려움 대신 통찰과 대비의 중요성을 시사합니다.
6. 미래의 교통수단과 자율 기술
- 時間: 11:57
- 원문 내용: 그러니까 앞으로는 기계가 발전해도 일반적인 기계가 나와 갖고는 쓰지도 못해요. 첨단으로 나오기 때문에. 그래서 이제 몇 년 안 남았어요 이제 1인용 비행기 떠 다닐 게. 얼마 안 남았어요 시간이. 그리고 뭐 한 4인용 다니는 거는 쉽게 나와요 이제. 드론이 이렇게 해가지고, 가지고 가가지고 물건 나르잖아요? 이건 연습을 지금 하는 거고, 나중에 무거운 것도 들고 나갈 수 있으면 사람도 4명 타고 가는 거죠. 그렇게 하면서 무인으로 이거(사람이 운전 배달) 안 해도 그다 주소만 치면 그냥 가요. 날아다닌다니까 이제. 그러면 자동차도 날아다녀. 자동차가 가볍게 만들어 프로펠러 달면 나르는데 뭐 드론처럼. 드론 자동차 나와요 이제. 그게 1차적인 거죠. 그다음에 이제 앞으로 나오는 게 드론으로 이렇게 뭐 안 다녀요. 드론 그거는 그 초창기에 그렇게 프로펠러 돌리며 가는 거고, 조금 있으면 그냥 부력으로 그냥 뜨가 그냥 가요. 근데 그런 게 얼마 남았어요.
- 내용 요약: 미래에는 첨단 기술이 발전하여 일반적인 기계는 무용지물이 될 것입니다. 몇 년 안에 1인용, 4인용 비행기, 드론 자동차 등이 보편화되어 무인 자율주행으로 하늘을 날아다니게 될 것입니다. 현재의 드론은 단지 1차적인 연습 단계일 뿐, 곧 부력으로 움직이는 더욱 발전된 이동 수단이 등장할 것입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밝고 역동적인 미래 도시의 하늘에 단정하게 옷을 입은 사람들이 탄 1인용 비행기와 4인용 드론 자동차들이 마치 물고기 떼처럼 유려하게 날아다닙니다. 지상에서는 구시대적인 자동차들이 먼지를 날리며 사라지고, 미래형 교통수단은 프로펠러나 부력의 힘으로 소리 없이 이동합니다. 이 이미지는 첨단 기술이 가져올 교통 혁명과 이동의 자유를 상징합니다. English: In a bright, dynamic futuristic city, people in neat clothes soar in single and four-person flying vehicles and drone cars, gracefully moving like schools of fish. On the ground, old cars vanish, as futuristic transport glides silently by propeller or buoyancy, symbolizing the transportation revolution and freedom of movement brought by advanced technology.
- 핵심 정보:
- 미래에는 1인용/4인용 비행기, 드론 자동차 등 첨단 무인 이동 수단이 보편화됩니다.
- 현재의 드론 기술은 초기 단계이며, 곧 부력 기반의 더욱 발전된 이동체가 등장합니다.
- 운전 개념이 사라지고 주소 입력만으로 이동하는 자율 기술 시대가 도래합니다.
7. 전쟁 없는 홍익인간 세상
- 時間: 13:22
- 원문 내용: 자동차 뭐 네가 운전을 해사(하냐). 지(자율주행)가 가는데. 센서 다 해 가지고 자기가 피해 가며 속도를 낼 때는 내고 천천히 갈 때는 가고 지가 다 해요. 그러니까 우리가 운전 배운다고 그거 할 게 없어 이제 앞으로는. 이제 그런 시대가 지금 오는 거죠. 그래서 그것도 다 로봇이나 똑같은 거예요. 나르는 로봇도 있고 뭐 이렇게. 그 어디 전쟁을 하는데 우리가 총 맞을까 봐 겁나면 안 가요 로봇 지가 가서 하면 되지. 비행기도 무인으로 가요 이제. 무인으로 해가지고 이것이 마하로 가는데 무인으로 간다니까. 마하로 가는데 사람이 타고 조종을 하고 이래(마하 중력가속도에 이그러진 얼굴 흉내를하며) 가며 왜 가? 앞으로 이제 시대가 그렇게 바뀝니다. 지금은 아주 불안하죠. 나중에 전쟁할 필요가 없게 돼가 있어요. 전쟁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이게 마로 가고 저쪽에서 공격을 하면 저것도 마하로 와갖고 공격을 할 건데, 서로가 공격을 그렇게 해갖고 서로가 죽기만 하게끔 그런 전쟁이 안 된다니까 앞으로. 이제 인류가 하나로 돌아가야 되기 때문에 서로가 싸우는 시대도 이제는 이게 마지막이에요. 이것만 정리를 잘 하고 나면 우리가 문화만 잘 살리면 전쟁이 끝나요. 이 사회가. 서로가 싸우는 시대가 끝난다니까. 서로가 사람을 널리 이롭게 사는 세상, 홍익인간 세상이 오거든요. 우리가 그 문화를 지금 일으켜야 되는 거죠.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면서 사는 세상, 이것이 문화 세상입니다. 하니까 겁내지들 말고 내가 그래서 둘러보고 있는 거야 지금. 이제는 산업 환경이라든지 이런 것도 둘러보고, 이걸 지금은 어떻게 해야 되며, 조금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해야 되며 이런 것들이 다 있는 거죠. 있는 것이고. 또 이게 로봇 시대가 된다고 해서 급하게 전부 다 그렇게 되면 안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그런 것도 다 조정을 할 테니까 너무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예.(박수소리에 이 질문에 대한 강의를 마친다)
- 내용 요약: 자율주행과 로봇 기술 발전은 운전뿐 아니라 전쟁의 양상까지 변화시킬 것입니다. 로봇과 무인기가 마하의 속도로 싸우면 서로 공멸할 것이므로, 전쟁은 무의미해지고 종식될 것입니다. 인류가 하나로 화합하며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문화 세상을 만들 때, 모든 갈등과 전쟁이 끝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혼돈스러운 전쟁터 위로 무인 로봇 병기와 드론 전투기들이 마하의 속도로 충돌하려는 순간, 갑자기 화면이 멈추며 평화로운 빛이 감쌉니다. 그 빛 속에서 단정하게 옷을 입은 전 세계의 사람들이 서로의 손을 맞잡고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공유하며 웃는 모습이 대비됩니다. 이 콜라주 이미지는 전쟁의 무의미함과 홍익인간 세상의 평화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English: Amidst a chaotic battlefield, unmanned robot soldiers and drone fighters at Mach speed are about to collide when the scene abruptly stops, enveloped in peaceful light. Within this light, neatly dressed people from around the world hold hands, sharing beautiful traditional cultures and smiling. This collage starkly contrasts the futility of war with the peace of the Hongik Ingan world.
- 핵심 정보:
- 자율주행 기술과 로봇 전쟁은 인간의 전쟁 참여를 불필요하게 만들 것입니다.
- 로봇/무인기 전쟁은 상호 공멸로 이어져 전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들고 종식시킬 것입니다.
- 인류가 '홍익인간' 정신을 바탕으로 문화를 일으키면 전쟁 없는 평화로운 세상이 도래할 것입니다.
✨3.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핵심 키워드 & Glossary ✨
핵심 키워드 종합적인 이미지 정보
한국어: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의 우주 공간을 배경으로,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우뚝 서 있습니다. 지도 위에는 단정한 옷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의 실루엣이 양팔을 펼치고 서 있고, 그 주변으로 첨단 AI 로봇들이 다양한 문화 활동(예: 예술 창작, 교육)을 보조합니다. 하늘에는 자율 비행체가 부드럽게 날아다니고, 배경 한쪽에는 과거 전쟁의 흔적이 평화로운 녹색 자연으로 치유되는 모습이 콜라주 형식으로 담겨 있습니다. 이는 인류가 질량 성장을 통해 노동에서 해방되어 평화로운 문화 활동 시대로 나아가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English: Against a serene, spiritual Eastern-style cosmic backdrop,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stands prominently. A silhouette of a neatly clothed 'Hongik Ingan leader' stands atop the map, arms outstretched, surrounded by advanced AI robots assisting in diverse cultural activities (e.g., art creation, education). Autonomous flying vehicles gracefully traverse the sky, and in one part of the background, traces of past wars are collage-stitched into healing, green nature. This image symbolizes humanity's liberation from labor through spiritual growth, moving towards an era of peaceful cultural activities.
핵심 키워드 추출 및 설명
다음은 강의 내용에서 추출한 핵심 키워드와 그에 대한 상세 설명입니다.
1. 핵심 키워드: AI 시대 (AI Era)
- 설명 (한국어):
-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여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는 시대를 의미합니다.
- 생존을 위한 '일'이 줄어들고, 인간이 주체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 기술 발전은 불가피하며, 이에 맞춰 인간의 역할이 재정립되어야 합니다.
- 설명 (English):
- Refers to an era wher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 technology rapidly advance, replacing human labor.
- It offers an environment where 'work' for survival diminishes, allowing humans to engage in 'activities' autonomously.
- Technological advancement is inevitable, requiring a redefinition of human roles accordingly.
- 説明 (日本語):
- AIとロボット技術が急速に発展し、人間の労働力を代替する時代を指します。
- 生存のための「仕事」が減り、人間が主体的に「活動」できる環境を提供します。
- 技術の発展は不可避であり、これに合わせて人間の役割が再定義される必要があります。
- 说明 (简体中文):
- 指人工智能和机器人技术快速发展,取代人类劳动力的时代。
- 它提供了一个环境,使为生存而进行的“工作”减少,让人类能够自主地进行“活动”。
- 技术进步不可避免,因此需要相应地重新定义人类的角色。
2. 핵심 키워드: 문화 활동 (Cultural Activities)
- 설명 (한국어):
- AI 시대에 인간이 생존을 위한 '노동' 대신 주체적으로 수행하게 될 즐겁고 질 높은 활동을 의미합니다.
- 자신의 품격을 높이고 인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창의적, 예술적, 교육적 활동을 포괄합니다.
- 이러한 활동을 통해 삶의 만족감을 얻고 인류의 진정한 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
- 설명 (English):
- Refers to enjoyable and high-quality activities that humans will autonomously pursue in the AI era, replacing 'labor' for survival.
- It encompasses all creative, artistic, and educational endeavors that elevate one's dignity and positively impact humanity.
- Through these activities, individuals gain life satisfaction and contribute to humanity's true progress.
- 説明 (日本語):
- AI時代に人間が生存のための「労働」の代わりに主体的に行う、楽しく質の高い活動を指します。
- 自身の品格を高め、人類に肯定的な影響を与えるあらゆる創造的、芸術的、教育的活動を包括します。
- これらの活動を通じて、人生の満足感を得て、人類の真の発展に貢献することになります。
- 说明 (简体中文):
- 指在人工智能时代,人类将自主进行而非为生存而劳动的、愉悦且高质量的活动。
- 它涵盖了所有能够提升个人品格并对人类产生积极影响的创意、艺术和教育活动。
- 通过这些活动,个体获得生活满足感,并为人类的真正进步做出贡献。
3. 핵심 키워드: 노동 해방 (Liberation from Labor)
- 설명 (한국어):
- AI와 로봇 기술의 발달로 인간이 생존을 위한 강제적인 '일'에서 벗어나게 되는 사회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 더 이상 육체적, 반복적인 노동에 매이지 않고, 인간 본연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 이는 인류 문명 진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준비된 자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됩니다.
- 설명 (English):
- Refers to a societal change where humans are freed from compulsory 'work' for survival due to the advancement of AI and robot technology.
- It means no longer being bound by physical or repetitive labor, gaining the freedom to utilize innate human capabilities.
- This is a natural progression in human civilization, offering new opportunities for those who are prepared.
- 説明 (日本語):
- AIとロボット技術の発展により、人間が生存のための強制的な「労働」から解放される社会変化を指します。
- もはや肉体的、反復的な労働に縛られず、人間本来の能力を発揮できる自由を得ることです。
- これは人類文明進化の自然な過程であり、準備された者には新たな機会となります。
- 说明 (简体中文):
- 指因人工智能和机器人技术发展,人类摆脱为生存而进行的强制性“劳动”的社会变革。
- 意味着不再受体力劳动或重复性劳动的束缚,获得发挥人类固有能力的自由。
- 这是人类文明进化的自然过程,为有准备的人提供了新机遇。
4. 핵심 키워드: 질량 성장 (Growth in 'Jillyang' / Quality/Essence)
- 설명 (한국어):
- 인간이 단순한 동물적 생존 단계를 넘어, 내면의 역량과 품격, 지혜를 키우는 정신적, 영적 성장을 의미합니다.
- 이러한 '질량'이 성장해야만 AI 시대에 걸맞은 질 높은 문화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 개인의 질량 성장은 곧 사회와 인류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간이 됩니다.
- 설명 (English):
- Refers to the spiritual and inner growth of humans, transcending mere animalistic survival to cultivate inner capacity, dignity, and wisdom.
- Only through this 'Jillyang' (quality/essence) growth can one engage in high-quality cultural activities appropriate for the AI era.
- Individual 'Jillyang' growth forms the foundation for positively impacting society and humanity as a whole.
- 説明 (日本語):
- 人間が単純な動物的生存段階を超え、内面の力量、品格、知恵を育む精神的、霊的成長を意味します。
- この「質量」(質/本質)が成長して初めて、AI時代にふさわしい質の高い文化活動を行うことができます。
- 個人の質量成長は、社会と人類全体に肯定的な影響を与える基盤となります。
- 说明 (简体中文):
- 指人类超越单纯的动物性生存阶段,培养内在能力、品格和智慧的精神与心灵成长。
- 只有通过这种“质地”(Jillyang/质量/本质)的成长,才能从事适合人工智能时代的高质量文化活动。
- 个人质地成长是积极影响社会和全人类的基础。
5. 핵심 키워드: 홍익인간 (Hongik Ingan)
- 설명 (한국어):
- 한국의 건국 이념이자 고유한 철학으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 강의에서는 AI 시대에 대한민국 국민들이 인류를 이끌며 새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할 사명 의식을 표현하는 핵심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 자신뿐 아니라 타인, 나아가 인류 전체의 이로움을 추구하는 정신을 강조합니다.
- 설명 (English):
- Korea's founding ideology and unique philosophy, meaning 'to broadly benefit humanity.'
- In the lecture, it serves as a core concept expressing the mission consciousness of South Koreans to lead humanity and present new cultural programs in the AI era.
- It emphasizes a spirit that seeks benefit not only for oneself but also for others and ultimately all humanity.
- 説明 (日本語):
- 韓国の建国理念であり、固有の哲学で、「広く人間を益する」という意味を持ちます。
- 講義では、AI時代に韓国国民が人類を導き、新たな文化プログラムを提示すべき使命意識を表す核心概念として用いられます。
- 自分だけでなく他者、ひいては人類全体の利益を追求する精神を強調します。
- 说明 (简体中文):
- 韩国的建国理念和独特哲学,意为“广泛造福人类”。
- 在讲座中,它作为核心概念,表达了在人工智能时代,韩国人民应引领人类并提出新文化项目的使命意识。
- 它强调了不仅为自己,也为他人,乃至全人类谋福利的精神。
6. 핵심 키워드: 대한민국 (South Korea)
- 설명 (한국어):
- AI 시대에 인류의 영적, 문화적 리더 역할을 수행해야 할 뿌리 민족이자 선도적인 국가로 지목됩니다.
- 한류를 통해 보여준 문화적 역량을 바탕으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구심점이 되어야 합니다.
- 천공스승님은 대한민국이 이러한 사명을 가지고 있음을 강의를 통해 일깨웁니다.
- 설명 (English):
- Identified as the root nation and leading country that must fulfill a spiritual and cultural leadership role for humanity in the AI era.
- Based on its cultural capabilities demonstrated through Hallyu (Korean Wave), it should become the focal point for guiding humanity's future direction.
- Master CheonGong's lecture awakens the consciousness of South Korea having this significant mission.
- 説明 (日本語):
- AI時代において、人類の精神的、文化的リーダーシップを果たすべき根本民族であり、先導的な国家として位置づけられます。
- 韓流を通じて示された文化的潜在力を基に、人類が進むべき方向を提示する求心点となるべきです。
- 千空師匠は、大韓民国がこのような使命を持っていることを講義を通じて呼びかけます。
- 说明 (简体中文):
- 被指出是人工智能时代必须承担人类精神和文化领导者角色的根源民族和主导国家。
- 基于其通过韩流(K-pop)展示的文化能力,韩国应成为引导人类未来方向的中心。
- 千空大师通过讲座唤醒了韩国肩负这一重要使命的意识。
7. 핵심 키워드: 미래 기술 (Future Technology)
- 설명 (한국어):
- 1인용/4인용 비행기, 드론 자동차, 고도화된 자율주행 시스템 등 AI 시대의 혁신적인 운송 수단과 자동화된 시스템을 지칭합니다.
- 이러한 기술 발전은 인간의 이동 방식과 생활 양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며, '노동 해방'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 로봇 기술의 3단계 발전론을 제시하며,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인간에게는 충분한 준비 시간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 설명 (English):
- Refers to innovative transportation and automated systems of the AI era, such as single/four-person flying vehicles, drone cars, and advanced autonomous driving systems.
- This technological progress fundamentally changes human mobility and lifestyles, laying the groundwork for 'liberation from labor'.
- It presents a three-stage theory of robot technology development, suggesting that it's still in its early phases, giving humans ample time to prepare.
- 説明 (日本語):
- 一人乗り/四人乗り飛行機、ドローン自動車、高度な自動運転システムなど、AI時代の革新的な輸送手段と自動化されたシステムを指します。
- このような技術発展は人間の移動方法と生活様式を根本的に変化させ、「労働解放」の基盤を築きます。
- ロボット技術の3段階発展論を提示し、まだ初期段階であるため人間には十分な準備時間があることを示唆します。
- 说明 (简体中文):
- 指人工智能时代创新的交通工具和自动化系统,例如单人/四人飞行器、无人机汽车和先进的自动驾驶系统。
- 这种技术发展从根本上改变了人类的出行方式和生活方式,为“劳动解放”奠定了基础。
- 提出了机器人技术的三阶段发展理论,暗示其仍处于早期阶段,人类有充足的准备时间。
8. 핵심 키워드: 평화의 시대 (Era of Peace)
- 설명 (한국어):
- 첨단 기술의 발전이 전쟁을 무의미하게 만들고, 인류가 서로 싸우는 시대를 끝내는 궁극적인 지향점입니다.
- 로봇과 무인기가 마하의 속도로 싸울 경우 상호 공멸만 초래하여, 전쟁의 필요성 자체가 사라질 것임을 강조합니다.
-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문화 활동을 통해 인류가 하나로 화합할 때 비로소 진정한 평화가 도래한다고 설명합니다.
- 설명 (English):
- The ultimate goal where advanced technology renders war meaningless, bringing an end to human conflict.
- Emphasizes that if robots and drones fight at Mach speed, it would lead only to mutual annihilation, thereby eliminating the very need for war.
- Explains that true peace will only arrive when humanity unites through cultural activities, guided by the 'Hongik Ingan' spirit.
- 説明 (日本語):
- 先端技術の発展が戦争を無意味にし、人類が争う時代を終わらせる究極の目標です。
- ロボットと無人機がマッハの速度で戦う場合、相互共滅を招くだけであり、戦争の必要性自体がなくなることを強調します。
- 「弘益人間」の精神で文化活動を通じて人類が一つに和合した時にこそ、真の平和が訪れると説明します。
- 说明 (简体中文):
- 指随着尖端技术的发展,战争将变得毫无意义,人类相互争斗的时代将终结,这是最终目标。
- 强调如果机器人和无人机以马赫速度作战,只会导致相互毁灭,从而消除战争的必要性。
- 解释道,只有当人类在“弘益人间”精神的指导下,通过文化活动实现和睦统一时,真正的和平才会降临。
9. 핵심 키워드: 한류 (Hallyu / Korean Wave)
- 설명 (한국어):
- 대한민국 대중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는 현상을 지칭하며, 이미 인류에 대한 문화적 영향력을 증명한 사례입니다.
- 강의에서는 이러한 '한류'의 정신적 확장을 통해 대한민국이 AI 시대에 인류의 문화 활동을 이끌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 대한민국의 문화적 힘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인류 전체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설명 (English):
- Refers to the phenomenon of South Korean popular culture gaining immense global popularity, proving its cultural influence on humanity.
- In the lecture, it explains that through the spiritual expansion of 'Hallyu,' South Korea can lead human cultural activities in the AI era and provide a basis for new programs.
- It suggests that South Korea's cultural power can transcend mere entertainment to guide humanity's overall direction.
- 説明 (日本語):
- 大韓民国のポピュラーカルチャーが世界中で大きな人気を博する現象を指し、既に人類に対する文化的影響力を証明した事例です。
- 講義では、このような「韓流」の精神的な拡大を通じて、大韓民国がAI時代の人類の文化活動をリードし、新たなプログラムを提示できる基盤となると説明します。
- 大韓民国の文化的力が単なる娯楽を超え、人類全体の方向性を示す役割を果たすことができると示唆します。
- 说明 (简体中文):
- 指韩国流行文化在全球范围内获得巨大人气的现象,已证明其对人类的文化影响力。
- 在讲座中,它解释了通过“韩流”的精神扩展,韩国可以在人工智能时代引领人类文化活动并为新项目提供基础。
- 它表明,韩国的文化力量可以超越单纯的娱乐,承担起指引全人类方向的作用。
✨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 핵심 & 구조 분석 ✨
4. 강의 내용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
핵심 내용: AI 시대에 인간은 노동에서 해방되어 '문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질량'을 성장시키고 인류 전체를 이롭게 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이 새로운 문명 전환기를 이끌 '홍익인간 지도자'로서, 인류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문화 프로그램을 만들고 전쟁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구축해야 한다는 막중한 사명이 있습니다.
핵심 정보:
- AI 시대의 핵심은 '노동 해방'과 '문화 활동'으로의 전환입니다.
- 인간은 질량 성장을 통해 '질 낮은 일'에서 벗어나 '질 높은 활동'에 집중해야 합니다.
- 대한민국은 '홍익인간' 정신으로 인류의 새로운 문화 시대를 이끌어야 합니다.
- 두려워하지 말고 지금부터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고요한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우뚝 서 있습니다. 지도 위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의 실루엣이 양팔을 펼쳐 세상을 감싸 안는 듯 서 있고, 그 주변으로는 첨단 AI 로봇들이 다양한 문화 활동(예: 예술 창작, 교육)을 보조합니다. 하늘에는 자율 비행체가 부드럽게 날아다니고, 배경 한쪽에는 과거 전쟁의 흔적이 평화로운 녹색 자연으로 치유되는 모습이 콜라주 형식으로 담겨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인류가 질량 성장을 통해 노동에서 해방되어 평화로운 문화 활동 시대로 나아가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English: Against a serene, spiritual Eastern-style cosmic backdrop, a luminous map of South Korea stands prominently. A silhouette of a neatly clothed 'Hongik Ingan leader' stands atop the map, arms outstretched, seemingly embracing the world. Around them, advanced AI robots assist in diverse cultural activities (e.g., art creation, education). Autonomous flying vehicles gracefully traverse the sky, and in one part of the background, traces of past wars are collage-stitched into healing, green nature. This image symbolizes humanity's liberation from labor through spiritual growth, moving towards an era of peaceful cultural activities.
5. 강의 내용 흐름에 따른 서론, 본론, 결론 요약 및 이미지 생성 정보
서론: AI 시대, 새로운 인간의 역할 (Introduction: The AI Era, A New Human Role)
내용 요약: 다가오는 AI 시대에는 기계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며, 인간은 더 이상 생존을 위한 일에 얽매이지 않게 됩니다. 이제 인간은 '문화 활동'을 통해 삶의 마지막 단계를 장식하고 자신의 '질량'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이러한 문명 대전환기에 인류를 이끌 '홍익인간'으로서, 인류가 나아갈 새로운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만들고 제시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어둡고 혼란스러운 옛 공장 지대를 배경으로, 단정하게 옷을 입은 중년 남녀가 깊은 고뇌에 잠겨 서 있습니다. 그들의 시선은 멀리 빛나는 미래의 희망찬 도시 스케치로 향해 있으며, 한줄기 빛이 그들 위로 드리워져 새로운 시작의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이 이미지는 과거의 노동 집약적 시대와 다가오는 AI 문화 활동 시대 사이의 과도기와 인류의 고민을 상징합니다. English: Against a backdrop of a dark, chaotic old factory district, neatly dressed middle-aged men and women stand deeply lost in thought. Their gaze is directed towards a bright, hopeful sketch of a future city, with a single beam of light falling upon them, hinting at the possibility of a new beginning. This image symbolizes the transition from a labor-intensive past to the upcoming AI cultural activity era, reflecting humanity's contemplation.
본론: 기술의 진화와 문명의 변혁 (Main Body: Technological Evolution and Civilizational Transformation)
내용 요약: 스승님은 삐삐에서 스마트폰, 그리고 AI에 이르는 기술 발전의 생생한 목격담을 통해 기술 진화의 예측 가능성과 가속화를 강조합니다. 미래에는 1인용 비행기, 드론 자동차, 부력 기반의 이동 수단이 보편화되고 운전의 개념이 사라질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인간을 노동에서 해방시키고, 전쟁마저 로봇과 무인기가 마하의 속도로 싸우면 공멸하게 되어 무의미해질 것이므로, 결국 인류는 하나로 통합되어 평화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이는 우리에게 질 낮은 '일'에서 벗어나 질 높은 '활동'을 추구하며 품격을 갖춰야 할 이유가 됩니다.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여러 개의 콜라주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동양화풍의 이미지입니다. 한쪽에는 과거 삐삐와 카폰이 놓인 오래된 작업대, 그 위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놓인 현대적인 연구실이 연결됩니다. 다른 한편에는 맑고 푸른 하늘을 수놓은 자율 비행기와 드론 자동차들이 미래 도시의 빌딩 숲 사이를 유유히 날아다닙니다. 이 모든 요소들이 어우러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통해 변화하는 문명의 모습을 서정적으로 표현합니다. English: An Eastern-style collage image with harmoniously blended elements. One side features an old workbench with vintage pagers and car phones, connected by a modern research lab with smartphones and tablets. On another side, autonomous flying vehicles and drone cars gracefully navigate through a futuristic cityscape under a clear blue sky. This composite image poetically expresses the rapidly changing civilization brought about by technological advancement.
결론: 홍익인간 문명, 평화의 문화 세상 (Conclusion: Hongik Ingan Civilization, A Cultural World of Peace)
내용 요약: 기술의 발전은 인간에게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노동 해방을 넘어 전쟁마저 종식시키는 평화의 시대를 가져올 것입니다. '홍익인간' 정신을 기반으로 문화를 일으킬 때, 서로 싸우지 않고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는' 세상이 열릴 것이며, 이는 우리 대한민국이 인류에게 제시해야 할 궁극적인 미래입니다. 급하게 걱정하기보다, 지금부터 지혜롭게 우리의 역할을 찾아 문화적 활동으로 이끌어 가야 합니다.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드넓은 평야와 첨단 도시가 공존하는 평화로운 동양화풍 배경에, 단정하게 옷을 입은 전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서로의 손을 맞잡고 거대한 원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들 중앙에는 활짝 피어난 연꽃이 환한 빛을 내뿜고, 그 빛은 '홍익인간' 글자를 형성하며 하늘로 퍼져나갑니다. 주변에는 마하 속도로 날아다니는 평화유지 로봇들과 무인기들이 이 평화를 수호하는 모습이 은은하게 그려집니다. English: In a peaceful Eastern-style landscape where vast plains and advanced cities coexist, neatly dressed people from around the world stand hand-in-hand, forming a large circle. In the center, a fully bloomed lotus emits a radiant light, forming the characters 'Hongik Ingan' as it spreads towards the sky. Around them, peace-keeping robots and drones flying at Mach speed subtly protect this peace.
✨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 통찰과 평가 ✨
6. 강의 내용에서 배울 점 / 시사점 / 현대인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 / 앞으로 나아가야 될 방향 / 세상을 보는 지혜
배울 점 (Lessons Learned):
- 시대의 흐름 인식: AI와 첨단 기술의 발전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며, 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대신 능동적인 자세로 변화를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 인간 역할의 재정의: '생존을 위한 노동' 시대는 끝나고, '자아실현을 위한 문화 활동' 시대로 전환되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합니다.
- 대한민국의 사명: 우리가 단순한 국민이 아니라, 인류를 이끌 '홍익인간'으로서 막중한 역할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음을 자각해야 합니다.
시사점 (Implications):
- 교육 및 사회 시스템의 변화: 기존의 노동 중심 교육과 사회 시스템은 AI 시대에 맞게 '활동'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재편되어야 합니다.
- 개인의 질량 성장의 중요성: 국가와 인류의 발전은 결국 각 개인의 내면적 '질량 성장'에 달려있음을 시사하며, 이는 사회 변화의 근본 동력입니다.
- 새로운 국제 관계 패러다임: 기술 발전이 전쟁을 무의미하게 만들면서, 국가 간 경쟁과 갈등을 넘어선 인류 공동의 평화와 협력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현대인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 (Lessons for Modern Life):
- '일' 대신 '활동' 찾기: 현재의 직업이 AI로 대체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내가 즐겁게 몰입할 수 있고 인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질 높은 활동'을 찾아 키워나가야 합니다.
- 내면의 품격 가꾸기: 겉모습을 넘어 내면의 지혜와 품격('질량')을 높이는 자기계발에 힘쓰는 것이 AI 시대에 진정한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길입니다.
- 미래를 주도하는 자세: 불확실한 미래에 불안해하기보다는, 변화를 기회로 삼아 주체적으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리더십을 갖춰야 합니다.
앞으로 나아가야 될 방향 (Future Direction):
- 인류 문화 프로그램 개발: 전 세계 인류가 노동에서 해방되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확산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 기술의 도구화: AI와 로봇 등 미래 기술을 인간의 편의를 넘어, 인류애를 실현하고 평화를 구축하는 도구로 활용해야 합니다.
- 홍익인간 글로벌 리더십: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 정신을 기반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여 인류 문명 전환을 선도해야 합니다.
세상을 보는 지혜 (Wisdom in Understanding the World):
- 변화는 곧 기회: 모든 변화는 위기가 아닌 새로운 기회임을 인식하는 긍정적 통찰력을 가져야 합니다.
- 인류는 하나: 기술 발전과 평화의 시대를 통해 인류가 본질적으로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보편적 진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 정신적 가치의 중요성: 물질적 풍요를 넘어 정신적, 문화적 가치가 인간의 삶과 인류 전체의 행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종합적인 이미지 생성 정보 (for Lessons, Implications, Wisdom, Future Direction):
한국어: 환하게 빛나는 우주를 배경으로, 단정하게 옷을 입은 '홍익인간 지도자'가 투명한 지구본 위에 서서 한 손으로는 떠오르는 태양을 가리키며 미래를 제시하고, 다른 한 손으로는 아래쪽에서 피어나는 연꽃을 보듬습니다. 그 아래로는 복잡한 공장 지대가 점차 푸른 자연과 첨단 미래 도시로 변모하고, 로봇들은 인간을 위해 봉사하며,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손을 맞잡고 새로운 문화 활동을 펼칩니다. 이 이미지는 인류의 변화와 성장, 지혜로운 리더십으로 나아가는 평화로운 미래를 상징합니다.
English: Against a brightly luminous cosmos, a neatly dressed 'Hongik Ingan leader' stands on a transparent globe. One hand points to a rising sun, signifying the future, while the other cradles a blooming lotus beneath. Below, complex factory districts gradually transform into lush nature and futuristic cities, robots serve humanity, and people of diverse nationalities collaborate on new cultural activities hand-in-hand. This image symbolizes humanity's transformation, growth, and a peaceful future guided by wise leadership.
7. 이 강의 내용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긍정적인 면 (Positive Aspects):
- 미래에 대한 희망 제시: AI 시대의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노동 해방과 문화 활동으로의 전환을 통해 인류의 낙관적이고 희망적인 미래상을 제시합니다.
- 대한민국의 역할 고취: 우리 민족에게 '홍익인간'으로서 인류 문명을 이끌어야 할 막중한 사명감을 부여하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능동적인 참여를 독려합니다.
- 기술 발전에 대한 긍정적 재해석: AI와 로봇을 인간의 적이 아닌, 인간을 노동에서 해방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전쟁마저 종식시키는 평화의 도구로 긍정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합니다.
- 개인의 성장 동기 부여: '질량 성장'과 '질 높은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단순히 생계를 넘어 자기계발과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도록 개인적인 성장을 독려합니다.
- 평화 시대의 비전 제시: 기술 발전의 역설을 통해 전쟁이 무의미해지고, 인류가 하나로 화합하는 궁극적인 평화 시대가 도래할 수 있다는 이상적인 비전을 제시합니다.
부정적인 면 (Negative Aspects):
- 현실 적용의 추상성: '일'에서 '활동'으로의 전환, '문화 활동 프로그램' 구상 등 제시된 방향은 매우 긍정적이지만, 일반인들이 당장 자신의 삶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로드맵이나 단계별 가이드라인이 다소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기술 발전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언급 부족: AI와 로봇 기술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실업, 사회 양극화 심화, 윤리적 문제, 인간 소외 등 부정적인 측면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부족하여, 현실적인 우려를 완전히 해소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홍익인간' 개념의 보편성 및 실현 가능성: '홍익인간' 정신은 숭고하지만, 글로벌 사회에서 모든 인류가 이를 보편적으로 수용하고 실천하게 할 구체적인 방법론과 실현 가능성에 대한 설명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개인의 역할에 대한 부담감: '천손', '일당백', '인류를 이끌어야 할 민족'과 같은 표현은 긍정적인 자부심을 줄 수 있지만, 동시에 개인이나 민족에게 과도한 부담감이나 책임감을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 명확한 비판점의 부재: 스승님의 강의이기에 비판적인 관점에서의 질문이나 분석이 생략될 수 있으나,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 있는 성찰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일방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이미지 생성 정보 (for Positive & Negative Aspects):
한국어: 역동적인 콜라주 스타일의 이미지로, 화면이 명암 대비를 이루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왼쪽(어두운 면)에는 낡고 부서진 시계 태엽, 어지럽게 널린 과거 공장의 잔해, 무릎 꿇고 고뇌하는 사람들의 실루엣이 어둡고 차가운 색감으로 표현됩니다. 오른쪽(밝은 면)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사람들이 첨단 드론과 로봇의 도움을 받아 자연 속에서 함께 문화 활동을 펼치고, 멀리 평화로운 미래 도시가 펼쳐지며, 따뜻하고 희망찬 색감으로 강조됩니다. 두 영역 사이에 강한 빛줄기가 뻗어 나오며 대비와 조화를 동시에 나타냅니다.
English: A dynamic collage image with distinct light and dark sections. The left (dark) part shows rusty, broken clockwork, scattered debris of old factories, and silhouettes of kneeling, distressed figures in cold, dark hues. The right (bright) part features neatly dressed people engaging in cultural activities in nature with the aid of advanced drones and robots, with a peaceful futuristic city in the background, emphasized by warm, hopeful colors. A strong beam of light emanates between the two areas, signifying both contrast and harmony.
✨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 심층 분석, 강조 문장, 시 ✨
8. 강의 내용의 깊이 있는 심층 분석
이 강의는 단순히 AI 기술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넘어, 인류 문명의 근본적인 전환과 그 속에서 인간이 추구해야 할 본질적 가치, 그리고 대한민국의 시대적 사명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철학적 통찰입니다.
- 인류 문명의 '질량 성장'과 진화: 스승님께서는 인류의 역사를 동물적 생존을 위한 '노동'의 단계에서 벗어나 '문화 활동'으로 완성되는 단계로 보십니다. 이는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처럼, 하위 욕구(노동)가 충족되면 상위 욕구(문화 활동, 자아실현)로 나아가는 인류 전체의 '질량 성장'이라는 거시적 관점을 제시합니다. AI와 로봇은 이 질량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자 인프라를 제공하는 존재인 셈입니다.
- '일'과 '활동'의 재정의: 강의는 '노동'(생존을 위한 의무)과 '활동'(자아실현을 위한 즐거움)을 명확히 구분하며, AI 시대에 인간은 후자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는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일과 삶의 불균형'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답을 제시하며, 개인의 삶의 질을 최우선으로 두는 새로운 가치관의 필요성을 역설합니다. 화려한 옷차림이나 외모 가꿈을 '활동'을 위한 품격으로 해석하는 부분은 이러한 새로운 가치관을 일상적인 부분에까지 확장하여 적용하는 기발한 통찰입니다.
- 기술 발전의 예측과 희망: 삐삐에서 스마트폰, AI로 이어지는 기술 발전의 흐름을 직접 경험하고 예측하셨다는 스승님의 이야기는, 미래 기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넘어 통찰과 이해를 통해 미래를 능동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희망을 줍니다. 드론 비행기나 부력 이동체, 자율주행 등의 구체적인 예시는 공상 과학 같은 미래가 이미 우리 앞에 와 있음을 실감하게 합니다.
- 전쟁 종식과 평화 문명론: 가장 파격적인 통찰 중 하나는 AI와 로봇 기술이 전쟁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결국 인류의 갈등과 싸움을 종식시킬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마하로 싸우면 공멸'이라는 논리는 최첨단 무기의 역설을 통해 '인류는 하나로 돌아가야 한다'는 철학적 결론으로 이어지며, '홍익인간 세상'이라는 평화의 비전을 구체화합니다.
- 대한민국의 '홍익인간' 사명: 강의 전반을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는 대한민국이 '뿌리 민족'이자 '천손', '홍익인간 지도자'로서 AI 시대의 인류 문명을 이끌어야 한다는 사명 의식입니다. '한류'로 이미 검증된 문화적 역량을 바탕으로, 인류에게 즐겁고 질 높은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전 세계를 평화와 조화의 길로 안내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역할임을 강조하며, 국가와 개인에게 강력한 동기 부여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강의는 AI라는 기술적 현상을 바탕으로, 인류의 본질적 가치와 대한민국의 역할, 그리고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할 평화로운 문명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비전을 제시하며, 미래를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해야 한다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강의 내용 심층 분석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의 우주 공간이 광활하게 펼쳐진 가운데,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서 빛을 발하며 떠 있습니다. 지도 위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한 명의 지혜로운 학자가 지도를 가리키며 깊은 사색에 잠겨 있습니다. 그의 주변으로는 첨단 AI 로봇들이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여 다양한 작업(예: 건축, 농업)을 수행하고, 멀리서 전 세계 사람들이 손을 잡고 새로운 문화 활동(예: 예술, 교육)을 함께 즐기는 모습이 콜라주 형식으로 담겨 있습니다. 이는 인류 문명의 진화와 대한민국의 리더십, 그리고 AI 시대의 조화로운 미래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English: In a vast, serene, and spiritual Eastern-style cosmic expanse, the glowing map of South Korea floats centrally. A neatly dressed, wise scholar stands atop the map, pointing and deep in contemplation. Around him, advanced AI robots perform various tasks (e.g., construction, agriculture), replacing human labor. In the distance, people from around the world are seen hand-in-hand, enjoying new cultural activities (e.g., arts, education) in a collage. This image symbolically portrays the evolution of human civilization, South Korea's leadership, and a harmonious future in the AI era.
9. 강의에서 강조하는 문장들
스승님의 말씀에서 특히 강조되어 우리 마음에 깊이 울림을 주는 문장들을 모아봤어요!
- "앞으로는 문화생활을 만들지 못하면 일을 하려고 들면 할 일이 없습니다."
- "마지막 일생에는 이 문화 활동을 하고 가는 겁니다."
- "사람은 일을 시킬 사람이 아니라서 사람한테는 일을 안 시켜요."
- "이 질량이 이만큼 성장을 하고 나면 변하는 거거든요."
- "우리 대한민국이 이 뿌리라면 이런 것들을 잘 연구하고 정리를 해 갖고 앞으로 인류를 이끌어야 되는 민족입니다."
- "천손들, 홍익인간지도자들, 인류의 홍익인간들을 잘 살 수 있도록 이끌어야 되는 사람들..."
- "프로그램 한 개라도 꺼내보면 이것이 인류의 세계의 이것은 아주 빛나게 돼가 있고..."
- "질이 높은 걸 활동이라고 그러고 질이 낮은 거를 일이라고 해요."
- "활동 해야지. 활동."
- "앞으로 질량이 높은 사람이 됐다면 문화 활동을 할 줄 알아야 되고, 그렇게 우리는 가야 되는 거죠."
- "지금부터도 준비 잘하면 때를 놓치지 않고, 우리 할 활동은 얼마든지 찾을 수가 있고 만들 수가 있습니다."
- "겁낼 거 없어요. 겁낼 거 없고..."
- "아직 멀었어. (로봇 기술)"
- "나중에 전쟁할 필요가 없게 돼가 있어요."
- "인류가 하나로 돌아가야 되기 때문에 서로가 싸우는 시대도 이제는 이게 마지막이에요."
- "서로가 사람을 널리 이롭게 사는 세상, 홍익인간 세상이 오거든요."
강조 문장들의 종합적인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동양화풍의 장엄한 서재가 황금빛으로 물든 풍경에, 수많은 한글 문자들이 책과 스크롤, 벽면에 별자리처럼 새겨져 빛을 발합니다. 이 문장들은 강의에서 강조된 '문화 활동', '홍익인간', '질량 성장', '겁낼 거 없다', '전쟁은 없다' 등의 문장들로, 단정하게 옷을 입은 사람들이 이 문장들 사이에서 사색하거나 깨달음의 미소를 띠고 있습니다. 배경으로는 미래 도시와 자연, 그리고 우주 공간이 복합적으로 콜라주되어 인류의 지혜와 비전을 강조합니다.
English: In a majestic Eastern-style study awash in golden light, countless Korean characters, including emphasized phrases like 'Cultural Activities,' 'Hongik Ingan,' 'Quality Growth,' 'No Need to Fear,' and 'No War,' are etched like constellations on books, scrolls, and walls, emanating light. Neatly dressed individuals meditate or smile with enlightenment amidst these texts. The background is a complex collage of future cities, nature, and cosmic space, highlighting human wisdom and vision.
10. 강의 내용의 중요한 메시지를 이용한 시 (Poem from the Lecture's Key Messages)
< AI 시대의 꿈, 홍익인간의 노래 >
피지컬 AI 시대, 파도처럼 밀려오네 일하려 해도, 더 이상 일이 없으니 인간의 길, 어디로 향해야 하나
스승님의 말씀, 번개처럼 스쳐가네 우리는 동물이 아닌 사람, 마지막 일생은 문화 활동으로 빛나리
질량이 이만큼 성장했으니 노동의 옷 벗어 던지고, 활동의 날개 달아 훨훨 날아오르라
대한민국이 뿌리 되어 인류를 이끌어갈 사명, 천손 홍익인간의 빛나는 별이여
프로그램 한 조각 꺼내면 온 인류가 배우러 오리니 즐거운 문화 활동으로 세상 이롭게 하라
폰 속에 담긴 기술의 발전 예측했던 미래가 눈앞에 펼쳐지듯 드론 비행기가 하늘을 가르고 전쟁은 무의미한 옛 이야기가 되리라
겁낼 것 없어라, 두려워 말아라 아직 멀었지만, 지금이 가장 빠르니 준비하면 때를 놓치지 않으리
사람을 널리 이롭게 하는 세상 홍익인간, 평화의 꽃 피울 때 새로운 문명의 노래 함께 부르리

시와 관련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환상적이고 따뜻한 동양화풍의 파노라마 이미지입니다. 중앙에는 단정하고 현대적인 옷을 입은 인류 지도자('홍익인간')가 푸른 지구 위에 서서 한 손으로는 떠오르는 태양을 향해 희망을 제시하고, 다른 손으로는 아래쪽에 모여 평화롭게 문화 활동을 즐기는 전 세계 사람들을 포용합니다. 하늘에는 첨단 AI 드론 비행기들이 별똥별처럼 유려하게 날아다니고, 배경은 전쟁의 폐허가 푸른 숲으로 변모하는 장면과 인간의 창의적인 예술 활동이 어우러진 콜라주로 표현됩니다. 부드러운 빛과 색채가 평화와 희망을 강조합니다.
English: A fantastical and warm panoramic image in an Eastern painting style. At the center, a neatly dressed human leader ('Hongik Ingan') stands on a blue globe, one hand pointing towards a rising sun symbolizing hope, the other embracing people from around the world below, who are peacefully engaged in cultural activities. Advanced AI drone planes gracefully streak across the sky like shooting stars. The background is a collage of war-torn ruins transforming into lush forests, intermingled with human creative artistic endeavors. Soft light and colors emphasize peace and hope.
✨ 정법강의 13915강: 피지컬 AI 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 비유와 현대적 의미 확장 ✨
스승님의 강의는 마치 우리가 살아갈 새로운 게임의 규칙과 목적을 알려주는 '미래 생존 가이드북' 같았어요. 막연하게 다가오는 AI 시대를 '두려운 괴물'처럼 여기기보다, 우리에게 주어진 특별한 '퀘스트'를 수행할 기회로 생각하라고 가르쳐주는 듯했습니다.
1. '일'은 레벨업 위한 반복 노동, '활동'은 나만의 스킬 트리 완성!
- 원문 비유: "일하려 들면 할 일이 없습니다.", "질이 높은 걸 활동이라고 그러고 질이 낮은 거를 일이라고 해요."
- 확대 해석: 예전에는 매일 같은 사냥터에서 몬스터를 잡으며 돈(생계)을 벌어야만 했어요. 그게 바로 '일'이었죠. 열심히 레벨업을 해도 결국 똑같은 패턴의 '노동'에 지치기 마련이었고요. 하지만 이제 AI라는 강력한 동료가 나타나 그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들을 대신 해줄 거예요!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나만의 '스킬 트리'를 완성하고, 새로운 '컨텐츠'를 창조하는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건 누가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내가 진짜 재미있고 즐거워서 하는 거예요. 그림을 그리든, 음악을 만들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서 커뮤니티를 만들든, 전 세계 친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든, 이 모든 것이 질 높은 '활동'이 되는 거죠. 마치 게임에서 캐릭터 능력치를 키우는 것을 넘어, 나만의 길드를 만들고 게임 세계관에 새로운 이야기를 더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2. '질량 성장'은 스탯 업그레이드!
- 원문 비유: "이 질량이 이만큼 성장을 하고 나면 변하는 거거든요."
- 확대 해석: 스승님께서 말씀하신 '질량 성장'은 단순히 몸집을 불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내면의 '스탯'(능력치)을 업그레이드하는 것과 같아요. 물리적인 힘(노동력)보다는 지혜, 창의성, 공감 능력, 리더십 같은 정신적인 스탯을 키우는 것이죠. 우리의 '질량'이 성장하면, 예전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가능해지고, 다른 사람들과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초월적인' 존재가 됩니다. 이는 마치 게임 속에서 단순한 전사가 아니라 현명한 현자나 모두를 이끄는 영웅으로 진화하는 과정과 같아요.
3. '옷과 매무새'는 나의 활동을 위한 준비와 태도!
- 원문 비유: "옷을 입고 다니면 얼마나 잘 입고 다니려고 그래? 이런 사람이 일하러 간다고?", "활동 해야지. 활동.", "일하려면 일복을 입어야."
- 확대 해석: '옷'은 단순한 의상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세상을 대하고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태도'의 표현입니다. 먼지 쌓이는 공장에서 일할 때 입는 작업복과,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인류의 미래를 논할 때 입는 정장(혹은 나만의 개성이 담긴 멋진 옷)은 다르죠. 미용실에 가서 머리를 예쁘게 하고, 구두를 신는 행위는 이제 '노동'을 위한 치장이 아니라, '질 높은 문화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나의 준비된 자세와 품격을 나타내는 거예요. 이는 마치 멋진 코스튬을 입고 내가 맡은 역할에 몰입하듯, 나의 '활동'에 대한 진지함과 열정을 표현하는 것과 같습니다.
4. '대한민국'은 인류의 월드 트리, '홍익인간'은 그 수호자!
- 원문 비유: "우리 대한민국이 이 뿌리라면 이런 것들을 잘 연구하고 정리를 해 갖고 앞으로 인류를 이끌어야 되는 민족입니다. 천손들, 홍익인간지도자들..."
- 확대 해석: 상상해보세요! 대한민국이 마치 온 인류에게 생명과 지혜를 공급하는 거대한 '월드 트리'의 뿌리 같다고요. 그리고 우리 모두는 이 월드 트리를 건강하게 지키고, 그 지혜와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나누어줄 '홍익인간 수호자'들인 거죠. 이미 '한류'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문화가 전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듯이, 이제는 'AI 시대'에 인류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지혜와 '새로운 활동 프로그램'을 만들어 세상에 제시해야 하는 특별한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전 세계에 새로운 컨텐츠와 아이템을 공급하는 '글로벌 개발팀' 같아요.
5. '기술 발전'은 타임머신, '전쟁 종식'은 해피엔딩 시나리오!
- 원문 비유: "삐삐들 나왔잖아요. 삐삐... 손 안에서 놀아야 되는데... 스마트가 나왔어요.", "1인용 비행기 떠 다닐 게. 얼마 안 남았어요...", "나중에 전쟁할 필요가 없게 돼가 있어요."
- 확대 해석: 스승님의 경험담은 우리가 이미 얼마나 빠른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왔는지 실감 나게 보여줍니다. 삐삐에서 지금의 스마트폰까지, 상상도 못 할 속도였죠. 이제 미래의 자동차는 운전자가 필요 없는 '드론 포드'가 되어 하늘을 날고, 심지어 '부력'만으로 떠다니는 상상 속의 이동체가 현실이 될 거예요. 더 놀라운 것은 '전쟁 종식'이라는 해피엔딩 시나리오입니다. '마하의 속도'로 싸우면 결국 서로 공멸하게 되니, 누가 감히 전쟁을 시작하겠어요? 마치 게임에서 치트키를 써서 모든 유닛이 너무 강해지면 게임 자체가 무의미해져서, 결국 모두가 협력해야만 다음 레벨로 넘어갈 수 있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인류가 하나로 돌아가야 하는' 시대, 즉 서로 싸우지 않고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평화로운 문화를 만들면, 전쟁은 역사책에만 존재하는 옛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확대 해석 강의 내용 전체를 아우르는 이미지 생성 정보:
한국어: 고요하고 영적인 동양화풍의 광활한 우주 공간에 빛나는 대한민국 지도가 중심에 우뚝 서 있습니다. 지도 위에는 단정하게 옷을 입은 '홍익인간 수호자'의 실루엣이 양팔을 펼치고 서 있고, 그 주변에는 AI 로봇들이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여 다양한 창의적인 문화 활동(예: 붓글씨, 음악 연주, 코딩)을 보조하는 장면이 마치 퍼즐처럼 어우러집니다. 하늘에는 1인용 비행 드론과 부력으로 떠다니는 미래형 이동체가 별똥별처럼 우아하게 날아다니고, 배경 한편에는 폐허가 된 옛 공장 지대가 푸른 자연과 첨단 미래 도시로 변모하는 과정, 그리고 전 세계 사람들이 손을 맞잡고 즐겁게 교류하는 모습이 콜라주 형식으로 담겨 있습니다. 이는 인류가 '질량 성장'을 통해 노동에서 해방되어, 기술과 조화롭게 평화로운 '문화 활동 시대'를 만들어가는 긍정적이고 희망찬 미래를 상징합니다.
English: In a vast, serene, and spiritual Eastern-style cosmic expanse, the luminous map of South Korea stands prominently at the center. A silhouette of a neatly clothed 'Hongik Ingan Guardian' stands atop the map, arms outstretched. Around them, AI robots assist humans in various creative cultural activities (e.g., calligraphy, music performance, coding), harmoniously pieced together like a puzzle. In the sky, single-person flying drones and future buoyant vehicles gracefully move like shooting stars. In the background, a collage depicts old ruined factory districts transforming into lush nature and advanced future cities, with people from around the world joyfully interacting hand-in-hand. This image symbolizes a positive and hopeful future where humanity, through 'quality growth,' is liberated from labor and creates a peaceful 'cultural activity era' in harmony with technology.
https://kbswjdqjq3.tistory.com/239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연구자료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7 화강의시간 : 16분 1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
kbswjdqjq3.tistory.com
https://kbs651027.tistory.com/473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종교적요소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7 화강의시간 : 16분 1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
kbs651027.tistory.com
https://kbswjdqjq.tistory.com/174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다국어번역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7 화강의시간 : 16분 1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
kbswjdqjq.tistory.com
https://kbswjdqjq2.tistory.com/249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자연스럽게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7 화강의시간 : 16분 1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
kbswjdqjq2.tistory.com
https://kbswjdqjq2.tistory.com/250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청소년눈높이 맞게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7 화강의시간 : 16분 1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
kbswjdqjq2.tistory.com
https://kbs650604.tistory.com/829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 기반 전자책 샘플 & 콘텐츠 아이디어 등
1391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2_2) [천공 정법]게시일자 : 2026.01.27 화강의시간 : 16분 1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
kbs650604.tistory.com
https://kbs650604.tistory.com/831
13914/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 [천공 정법]
13914,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 [천공 정법] 게시일자 : 2026.01.26 월강의시간 : 16분 58초 질문 :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참관하며, 피지컬 AI 기술이 실제 생활과 노동
kbs650604.tistory.com
'정법필사 13000강 > 정법필사 13901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 13916강 일론 머스크가 예측한 보편적 고소득 시대 [천공 정법] (1) | 2026.01.28 |
|---|---|
| 13914/5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 [천공 정법] (0) | 2026.01.27 |
| 13914강 피지컬 AI시대, 인간의 역할은?(1_2) [천공 정법] (0) | 2026.01.26 |
| 13913강 크리에이터의 태도(2_2) [천공 정법] (0) | 2026.01.25 |
| 13912강 크리에이터의 태도(1_2) [천공 정법] (0) | 2026.01.24 |